•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朴의장, 바레인 동포·청해부대 격려…"도움 되도록 노력"

등록 2021.02.15 20: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주바레인 대사관서 동포 대표 초청 간담회 주최

"국익 위해 어려움 무릅써…무엇보다 건강해달라"

청해부대 장교와 통화도…"교민·상선 안심하도록"

[마나마=뉴시스]박병석 국회의장이 15일(현지시간) 마나마 주바레인 대사관에서 현지 교민, 기업인 대표들과 간담회를 가졌다.(사진=국회 제공)

[마나마=뉴시스]박병석 국회의장이 15일(현지시간) 마나마 주바레인 대사관에서 현지 교민, 기업인 대표들과 간담회를 가졌다.(사진=국회 제공)

[마나마=뉴시스] 문광호 기자 = 박병석 국회의장은 15일(현지시간) 공식 중인 바레인에서 현지 교민과 청해부대 파견장교 등을 격려하고 건의사항을 청취했다.

박 의장은 이날 오후 마나마에 위치한 주바레인 대사관을 찾아 동포 대표들과 간담회를 갖고 "국익을 위해 어려움을 무릅쓰고 일하는 모습을 잘 봤다"며 "여기서 잘 정착하고 활동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더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간담회에는 곽선규 바레인 한인회장, 남옥현 한글학교 교장, 박형규 민주평통 위원. 오인태 삼성엔지니어링 부장 등 현지 교민 및 기업인 대표와 정해관 주바레인 대사가 참석했다. 국회에서는 김영배, 김병주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명수, 김형동 국민의힘 의원, 이용호 무소속 의원, 한민수 국회의장 공보수석비서관, 곽현준 국제국장 등이 함께했다.

박 의장은 "교민 중에도 확진자가 있다고 들었다. 무엇보다 건강에 유의해달라"며 "계신 분들은 현지에서 굳건하게 뿌리 내리되 한국의 정체성도 확립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방문은 한국 국회의장으로서는 처음이고 개인으로서도 첫 방문"이라며 "상·하원 의장은 물론이고 하마드 국왕과의 대화도 의례적인 게 아니라 상당히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대화를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양국 관계를 에너지와 건설에서 방산, 문화, 교육, 보건 등 다방면으로 확대하는 동시에 이 정부에서 추진하는 구체적인 국제 프로젝트에 한국 기업의 참여 의사를 구체적으로 말했고 국왕도 아주 긍정적인 말을 많이 했다"며 "좋은 말씀을 주면 국내에서 참고할 것들은 반영하겠다"고 했다.

이에 곽선규 한인회장은 "코로나로 어려운 상황에도 바레인을 방문해줘 감사하고 환영한다"며 "이번 의장 방문으로 바레인과 한국의 교류가 활성화됐으면 한다"고 화답했다.

오인태 삼성엔지니어링 부장은 "해외에 주재하는 사람들은 휴가를 위해 한국에 정기적으로 들어가야 하는데 휴가 가서 격리해야 하니 길게 자리를 비울 수 없어 길게는 1년, 짧게는 6~7개월 동안 휴가를 못 간다"며 "우리나라 (코로나 상황이) 안정되면 격리기간을 줄여주는 것을 긍정적으로 검토해달라"고 고충을 전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이명수 의원은 한글 교육, 재외선거 시 애로사항 등에 대해 질문했고 이용호 의원도 백신 접종 여부, 김형동 의원은 한국 콘텐츠에 대한 수요 등에 대해 물었다. 김영배 의원은 "국내에 돌아가서도 정부와 함께 여기서 나눈 말들이 잘 뒷받침 되도록 챙기겠다"고 전했다.
[마나마=뉴시스]박병석 국회의장이 15일(현지시간) 마나마 주바레인 대사관에서 김소운 중령과 화상 통화를 하고 있다.(사진=국회 제공)

[마나마=뉴시스]박병석 국회의장이 15일(현지시간) 마나마 주바레인 대사관에서 김소운 중령과 화상 통화를 하고 있다.(사진=국회 제공)

이어 박 의장은 청해부대 소속으로 연합해군사령부에 파견된 김소운 중령과 화상 통화를 하기도 했다.

박 의장은 "어려운 환경에서 국가를 위해 봉사하는 것을 든든하게 생각하고 건강하라"며 "소말리아 해협, 호르무즈 해협에서 한국 교민과 상선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열심히 해달라. 무엇보다 코로나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는 데 신경써달라"고 전했다. 이어 "생활에 불편하거나 전하고 싶은 말이 있으면 전해주겠다"고 덧붙였다.

김 중령은 "만나 뵙게 돼 영광"이라며 전하고 싶은 말로는 "코로나로 바레인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심각한 상황인데 안전에 최대한 유의해서 건강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한미연합군사령부 부사령관 출신인 김병주 의원도 "국민들과 상선을 보호하느라 고생이 많다. 연합 작전 최일선에서 임무를 수행해줘 감사하다"며 "임무 수행을 완벽히 해달라. 청해부대에도 의장의 메시지를 잘 전해달라"고 전했다.

한편 박 의장은 지난 9일부터 오는 17일까지 UAE와 바레인을 공식 방문 중이다. 지난 13일 바레인에 도착한 박 의장은 전날 하마드 빈 이사 알 칼리파 바레인 국왕과 만나 방위, 인프라, 태양광 산업 등 분야에서 한국 기업의 참여 의사를 전달하고 협조를 요청했다. 박 의장의 이번 바레인 방문은 대한민국 국회의장으로서 최초의 공식 방문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