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LH가 쏘아올린 땅투기 의혹…"2기 신도시도 의심" 제보

등록 2021.03.06 05:01:00수정 2021.03.06 10:25:3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LH 직원 10여명 100억대 광명·시흥 땅 투기의혹

정치인·공무원 등 연루 제보…2기 신도시 제보도

국무총리실·국토부·행안부 등 합동조사단 구성해

경찰청 국수본도 특별수사단 구성해 조사하기로

소수 LH직원 "부동산 투자하지 말란 법 있느냐"

[화성=뉴시스] 김종택기자 =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임직원들의 광명·시흥 신도시 땅 투기 의혹 사태가 전방위 조사로 확산되고 있는 지난 5일 오후 경기도 화성시 동탄2신도시에 LH 홍보 안내판이 세워져 있다. 2021.03.05.jtk@newsis.com

[화성=뉴시스] 김종택기자 =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임직원들의 광명·시흥 신도시 땅 투기 의혹 사태가 전방위 조사로 확산되고 있는 지난 5일 오후 경기도 화성시 동탄2신도시에 LH 홍보 안내판이 세워져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정윤아 기자 =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경기 광명·시흥지구 100억원대 땅 사전투기 의혹이 전국적으로 확대되는 모양새다. LH 직원을 넘어 공무원, 정치인 등이 연루됐다는 제보도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돼 파장은 일파만파 번지는 분위기다.

6일 현재 LH 임직원들의 사전투기 의혹을 처음 제기한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과 참여연대에는 관련 제보가 계속 들어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변 관계자는 "LH 직원뿐만 아니라 정치인,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이 연루돼있다는 제보가 들어오고 있다"고 밝혔다.

제보자들은 연루 대상을 구체적으로 특정할 뿐만 아니라 투기 수법까지 제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게다가 제보 중에는 3기 신도시를 넘어 2기 신도시에 대한 것도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또 광주, 부산 개발예정지구 관련 의혹도 제보로 들어오는 것으로 파악됐다.

민변과 참여연대는 우선 들어오는 제보들을 각각 취합해 들여다 볼 예정이다.

민변과 참여연대는 의혹을 제기한 후 감사원에 공익감사 청구를 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철저한 전수조사를 지시했다.
[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

정부는 국무총리실,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 등이 참여하는 합동조사단을 꾸려 조사 중이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국수본)도 부동산 투기 대응을 위한 '부동산 투기사범 특별수사단'을 구성하기로 했다.

이처럼 정부, 경찰, 감사원 등 전방위적으로 이번 투기 의혹에 대한 전수조사에 나선 가운데, 민심은 날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

특히 이번 사태가 단순히 직원의 도덕적 해이를 넘어 현 정부에 대한 민심악화로 이어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불만이 고조된 가운데 투기의혹까지 겹쳐 오는 4월 재보궐 선거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란 분석도 있다.

지난 3일 'LH 임직원 광명시흥 신도시 투기 의혹 국정감사 강력히 요청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와대 국민청원은 지난 5일 오후 5시 기준으로 1만5197명의 동의를 얻었다.

직장을 인증해야 글을 쓸 수 있는 '블라인드'에는 연일 LH 직원들을 비판하는 글들이 올라오고 있다.
[서울=뉴시스]박민석 기자 = 김태근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민생경제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열린 한국토지주택공사 직원들의 광명·시흥 신도시 사전 투기 의혹 공익감사청구 기자회견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1.03.02. mspark@newsis.com

[서울=뉴시스]박민석 기자 = 김태근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민생경제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열린 한국토지주택공사 직원들의 광명·시흥 신도시 사전 투기 의혹 공익감사청구 기자회견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1.03.02. [email protected]

글에는 "LH직원들은 좋겠다, 우리만 돈 못벌고 있었다"는 등의 비아냥 섞인 내용부터 "관련자들을 엄벌에 처해야한다"는 내용이 줄을 잇고 있다.

특히 지난 3일 소수의 LH직원이 "LH직원들이라고 부동산 투자를 하지 말란 법 있느냐"며 옹호하는 글을 남겨 분노는 더욱 확산되고 있다.

민변과 참여연대는 지난 2일 LH 임직원 10여명이 3기 신도시 중 최대 규모로 지정된 경기 광명·시흥지구 발표 전 100억원대 토지를 사전 매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민변과 참여연대가 해당 필지의 토지 등 등기부등본과 LH 직원 명단을 대조해보니, LH 직원 10여명이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년간 10개의 필지 토지(23,028㎡, 약 7000평) 지분을 나누어 매입한 정황을 확인했다는 것이다. 해당 토지 매입가격만 100억원대에 이르며 금융기관을 통한 대출 추정액만 58억여원으로 알려졌다.

LH는 문제의 직원들을 대기발령 내린 상황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