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文대통령, 오늘 총리 교체 등 개각 단행…참모진 개편도

등록 2021.04.16 05: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정세균 총리 사퇴 공식화…새 후보 지명 없이 사퇴 발표할 듯

홍남기 부총리 시한부 유임…당분간 총리 권한대행 체제 유지

변창흠 국토 등 4~5개 부처 개각…최재성 후임엔 이철희 유력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백신·치료제 상황점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1.04.09.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백신·치료제 상황점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1.04.0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태규 기자 = 청와대가 16일 정세균 국무총리의 교체를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4~5개 정부 부처를 대상으로 한 개각과 청와대 참모진 개편도 함께 이뤄질 전망이다. 4·7 재보궐선거 패배에 따른 권력 누수를 막기 위한 인적쇄신이다.

청와대는 이날 오전 예정된 정 총리 주재의 코로나19 중앙방역대책본부 회의 일정을 감안해 문 대통령의 정 총리 사의 수용 사실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 총리는 마지막 중대본 회의 주재 이후 오후 퇴임식을 열 가능성이 높다.
 
당초 문 대통령은 청와대 참모진 개편을 시작으로 개각과 총리 교체 등 순차적 인적쇄신을 모색했지만, 정 총리가 이란 순방 직후 대선출마의 뜻과 함께 총리직 사의를 전달한 것을 계기로 먼저 총리 교체 사실부터 발표하는 쪽으로 전반적인 계획 수정이 이뤄졌다.

여권 관계자는 "정 총리가 문 대통령에게 이미 사의를 전달한 것으로 안다"면서 "청와대 차원의 총리 교체 발표 직후 총리실 차원에서의 퇴임식 관련 일정 발표도 이뤄질 수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 총리의 뒤를 이을 신임 총리 후보자 지명까지 염두에 두고 막판까지 고심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인사 검증 과정이 길어지자 대권에 뜻을 두고 있는 정 총리의 정치적 앞길을 터주는 차원에서 '선(先) 총리 교체 발표, 후(後) 후보 지명' 방식의 분리 발표를 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치권에서는 문재인 정부의 사실상 마지막 총리 후보로 김부겸 전 행정안전부 장관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서울=뉴시스]정세균 국무총리가 신축년 새해 첫날인 1일 SBS 생방송 라디오 '이철희의 정치쇼'에 출연해 3차 개각, 의사 국가고시 재시험 등 국정 현안에 대해 인터뷰 했다. (사진=SBS 보이는 라디오 화면 캡쳐) 2021.01.01.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정세균 국무총리가 신축년 새해 첫날인 1일 SBS 생방송 라디오 '이철희의 정치쇼'에 출연해 3차 개각, 의사 국가고시 재시험 등 국정 현안에 대해 인터뷰 했다. (사진=SBS 보이는 라디오 화면 캡쳐) 2021.01.01. [email protected]

4선 국회의원 출신의 김 전 장관은 잔여 임기 1년 동안 문 대통령과 호흡을 맞춰 안정적으로 국정을 운영할 관리형 총리로 평가받는다. 또 대구 출신의 김 전 장관은 비교적 친문 계파색이 옅다는 점에서 마지막 총리로서 국민 통합은 물론 영남 배려의 이미지를 함께 가져갈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김 전 장관과 함께 5선 의원 출신인 이미경 전 의원, 노무현 정부 청와대에서 대통령경제수석비서관을 지낸 김영주 전 한국무역협회장 등을 복수 검증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총리 후보 지명과 동시에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을 비롯해 '장수' 장관 중심의 4~5개 부처를 대상으로 한 개각을 단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고용노동부, 산업통상자원부, 해양수산부,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등이 교체 대상으로 꼽힌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경우 유임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힌 것으로 알려졌다.

정 총리가 새 총리 후보자를 발표 없이 물러나는 상황에서 홍 부총리까지 한꺼번에 교체할 경우 국정에 혼란이 올 수 있다. 이에 새 총리 임명 때까지 우선 홍 부총리에게 총리 권한대행 역할을 맡기기 위해 유임하는 방안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참모진 개편도 같은 날 동시에 이뤄질 수 있다는 관측이다. 한 번에 내각과 청와대 참모진을 동시에 교체함으로써 인적쇄신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안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제16회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최재성(오른쪽) 정무수석. 2021.04.13.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제16회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최재성(오른쪽) 정무수석. 2021.04.13. [email protected]

우선 김외숙 청와대 인사수석과 최재성 정무수석이 우선 교체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김 수석은 지난해 청와대 참모진 다주택 논란의 책임으로 지난해 8월 수석급 이상 6명의 일괄 사표를 제출했지만 반려된 바 있다.

최 수석은 4·7 재보궐선거 패배에 대한 도의적 책임으로 스스로 물러난 뒤 차기 대선캠프 지원 등 정치 행보 재개를 모색할 수 있다는 관측이다. 최 수석의 후임으로는 이철희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유력하다.

이 전 의원은 문 대통령이 20대 국회 때 직접 영입한 인사다. 조국 사태 때 당 내부를 향해 "부끄럽다"는 자성의 목소리와 함께 불출마를 선언한 뒤 최근까지 방송활동을 해왔다. 정체된 청와대 내부 분위기 쇄신을 위한 목적이 담겼다는 해석이다.

청와대 안팎에서는 이번 개편 때 일부 홍보라인의 교체 가능성에 대한 얘기도 나온다.

미뤄왔던 비서관급 인사도 함께 단행될 가능성이 높다. 청와대 내부적으로 조국 민정수석 체제에서부터 근무해오던 김영식 법무비서관에 대한 교체 소요는 계속돼 왔다. 이미 사의를 표명한 김 비서관 등 정책실 산하 오래된 곳에 대한 비서관 교체 작업이 이뤄질 수 있다는 관측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