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백신 급하지 않다'던 기모란 靑방역기획관 발탁 논란..."질병청·의료계 소통해야"(종합)

등록 2021.04.18 17:26:1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백신 조기 구매 부정적, 정치편향성 의심 논란

정부 "중대본 기반 코로나19 대응 변동 없어"

"본인도 논란 알 것…질병청·의료계 소통해야"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기모란 국립암센터 교수가 지난 2월9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 개편을 위한 2차 공개토론회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2021.02.09.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기모란 국립암센터 교수가 지난 2월9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 개편을 위한 2차 공개토론회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2021.02.0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구무서 기자 = 코로나19 백신 구입이 급한 일이 아니라는 발언을 했던 기모란 국립암센터 교수의 청와대 방역기획관 내정을 두고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정부는 코로나19 대응 체계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를 기반으로 이뤄지고 있다며 진화에 나섰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1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례 브리핑을 열고 "방역기획관을 신설한 것은 사회정책비서관실의 업무 영역에서 코로나19 방역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기 때문에 좀 더 전문적이고 전담할 수 있는 관리 체계를 형성하겠다는 뜻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손 사회전략반장은 "다만 이 부분들은 청와대 내 조직 개편에 대한 부분들이고, 현재 정부 내에서 코로나19에 대한 대응 체계는 모든 부처와 지자체가 매일 회의를 하고 함께 논의하면서 대응하고 있는 중대본 체계를 기반으로 이뤄진다"고 강조했다.

손 사회전략반장은 "현재의 중대본 체계를 통한 코로나19의 대응은 큰 변동이 없이 진행될 예정"이라며 "청와대에서도 전문적이고 집중적인 지원과 관리를 통해 더 원활하게 협조해 나가고 대응하겠다고 하는 것으로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6일 방역조치를 전담하는 방역기획관을 신설하고 기모란 국립암센터 교수를 임명했다.

기 내정자는 지난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사태 때 대한예방의학회 메르스 위원장을 맡은 바 있다.

지난해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하자 정부의 방역 자문 기구인 생활방역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드라이브 스루', 임시 선별검사소 등과 관련해 조언을 했다.

그해 11월에는 1주 평균 신규 확진자 수가 78.6명이었으나 4주 후 354명으로 급증할 것이라고 분석하며 정부의 방역 수칙 강화를 촉구한 바 있다.

지난 2월에는 현행 5단계 체제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4단계로 간소화하는 내용의 새로운 거리두기 체제 개편안을 제안했다.

기 내정자가 전문성을 바탕으로 코로나19 사태에서 조언을 해왔지만 일각에서는 우려를 나타내는 목소리도 나온다.

대표적인 이유가 백신 구매 전 서두를 필요가 없다는 발언 때문이다.

기 내정자는 지난해 11월 한 방송에서 "한국은 지금 일단 환자 발생 수준으로 봤을 때 전 세계적으로 그렇게 (백신이) 급하지 않고"라고 말했다. 또 "(다른 나라가) 예방접종을 먼저 해 위험을 알려주는 것은 우리가 고마운 것"이라고 말했다.

마상혁 대한백신학회 부회장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이제는 공무원이 됐으니 이치에 맞지 않는 이야기를 한다면 응당의 책임을 져야 한다"라며 "최종 책임은 청와대에서 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 내정자의 남편이 지난해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 공천을 받았다가 낙선해 '보은 인사'라는 지적도 나온다.

황규환 국민의힘 상근부대변인은 17일 "기 교수의 남편은 지난 총선에서 민주당 후보로 경남 양산갑에 출마한 바 있다. 게다가 기 교수는 그동안 전문가로서는 자질이 의심되는 발언을 이어왔고, 정치적 편향성도 드러냈다"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방역 업무를 전담하는 질병관리청 위에 청와대 방역기획관이 진두지휘하는 '옥상옥'이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청와대는 정치방역 여론을 주도한 기모란 교수를 방역기획관에 기용했다. 왜 방역을 교란했던 인사를 오히려 방역의 핵심에 세우나. 정은경 질병청장 힘빼며, 대놓고 ‘정치방역’하겠다는 선언인지 의료계의 우려가 크다"며 "즉각 임명을 철회하라"라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서울 소재 대학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기 교수 스스로 논란들을 잘 알고 있을 것"이라며 "본인이 방역기획관을 맡기로 했다면 질병청, 의료계와 적극 소통해서 논란을 줄이고 방역 효과를 극대화할 방안을 찾아야 하겠다"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