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친정부 성향' 꼬리표 붙은 김오수…조직장악 가능할까

등록 2021.05.04 17:01: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인사청문 앞서 "조직안정" 강조

'친정부 인사' 꼬리표 뗄 수 있나

"정치적 중립, 열심히 챙기겠다"

'정권수사 판단'이 가늠자 될 것

[서울=뉴시스]고범준 기자 =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가 4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2021.05.04.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고범준 기자 =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가 4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2021.05.0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오제일 김가윤 기자 = 신임 검찰총장 후보자로 지명된 김오수(58·사법연수원 20기) 전 법무부 차관이 조직 안정을 최우선 과제로 꼽으면서 취임 후 본격적인 조직 추스르기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다만 김 후보자가 조직 내 '친정부 인사'로 거론됐던 만큼 잡음 없이 조직을 다독일 수 있을지 우려 섞인 목소리가 있다. 가늠자는 진행 중인 정권 수사, 검찰 개혁 과제 추진 등이 될 전망이다.

4일 법조계에 따르면 김 후보자는 이날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고검으로 출근하며 "무엇보다 조직 안정이 중요하다"며 "내부 구성원들과 화합해 신뢰받는 검찰, 공정한 검찰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김 후보자는 지명 직후 소감을 밝히는 자리에서 '어렵고 힘든 시기에 검찰총장 후보에 올랐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 검찰개혁 마무리와 함께 혼란스러운 검찰 조직을 추슬러야 하는 역할을 맡을 김 후보자의 부담이 읽히는 대목이다.

김 후보자는 금융감독원장, 공정거래위원장, 국민권익위원장 등 주요 기관장 자리가 빌 때마다 후보로 거론됐던 대표적인 '친정부 성향' 검사로 꼽힌다. 감사원 감사위원 후보로도 거론됐으나 최재형 감사원장이 '친정부 인사'라며 받아들이지 않은 것으로도 알려졌다.

과거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건 수사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제외하자고 제안한 사실이 밝혀졌고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을 보좌하던 시절엔 검찰 내부로부터 "더 이상 법률가의 양심을 저버리지 말아달라"는 요구를 받은 바 있다.

이 때문에 법조계에서는 김 후보자가 조직 안정을 꾀하기 위해서는 '친정부 성향' 꼬리표부터 떼야 한다는 조언들이 많다. 김 후보자 역시 이를 의식한 듯 이날 인사청문준비단에 출근하며 "정치적 중립성도 열심히 챙기겠다"고 말했다.

이를 평가하기 위한 지표 중 하나는 진행 중인 정권 수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검찰의 주요 정권 수사 등에서 검찰총장과 수사팀이 충돌을 빚는 모습이 연출될 가능성이 거론된다.

수원지검과 서울중앙지검이 진행하고 있는 '김학의 전 차관 사건', 대전지검의 '월성원전 의혹' 등 수사가 윗선으로 향하는 길목마다 갈등이 발생할 거란 예측이다.

검찰 고위 간부 출신 변호사는 "차관과 검찰총장은 직위가 다르다. 검찰총장으로서의 역할을 좀 더 깊이 새겨야 할 것"이라며 "가장 중요한 것은 정치적 중립이다. 이를 몸소 실천하는 것, 정권 수사에 대한 외압을 막아주는 것이 조직 안정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후보자가 지명 당시 과제로 부여받은 검찰개혁 관련 추진 방향도 조직 안정화에 주요하게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여권의 강경 일변도식 검찰 개혁에 조직 내에서는 강한 반발이 일었던 바 있다.

또 다른 검찰 출신 변호사는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몰아내려는 압박에 불과했다고 본다"며 "다시 추진될 경우 김 후보자는 법무부 차관이 아니라 검찰총장으로서 역할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