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결자해지" 조국, 입시비리 사과…"회초리 더 맞겠다"

등록 2021.05.06 18:51:25수정 2021.05.06 22:57:4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조국 전 법무부 장관 SNS로 사과

"조국 사과할 수 없나" 칼럼 인용

[서울=뉴시스] 자녀 입시·사모펀드 비리와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무마를 지시한 혐의로 기소된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지난해 11월20일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으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자녀 입시·사모펀드 비리와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무마를 지시한 혐의로 기소된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지난해 11월20일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으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뉴시스 DB).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류인선 기자 = 4·7 재보궐선거 패배 원인으로 이른바 '조국 수호'가 거론되면서 정치권을 중심으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자녀 입시비리 의혹이 다시 거론됐다. 조 전 장관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재차 사과했다.

조 전 장관은 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전직 고위공직자로서 정무적·도의적 책임을 무제한으로 지겠다"며 "회초리 더 맞겠다"고 밝혔다.

조 전 장관은 "결자해지라고 했다. 조 전 장관이 형사법정에서 분투와 별개로 자신으로 인해 실망하고 분노했을 많은 촛불세력, 젊은이들에게 진심어린 사과의 말을 건넬 수는 없을까"라는 한 언론 편집인의 칼럼을 인용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장관 후보자 시절 기자간담회와 인사청문회 등에서 한 세 차례 '사과'의 주요 내용도 함께 적었다.

조 전 장관은 2019년 8월25일 법무부 장관 후보자 시절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했다. 그는 당시 "개혁주의자가 되기 위해 노력했지만 아이 문제에는 불철저하고 안이한 아버지였음을 겸허히 고백한다"고 사과했다.

조 전 장관은 2019년 9월2일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기자간담회를 열었고 이 자리에서도 자녀 관련 의혹을 사과했다.

 그는 당시 "과거 정치적 민주화와 진보 개혁을 외쳐 놓고 부의 불평등 문제에 앞장서서 나서지 못한 점, 결과적으로 제 아이가 합법이라고 해도 혜택을 입은 점을 반성한다"고 말했다.

2019년 9월6일 인사청문회 모두 발언에서도 고개를 숙였다. 그는 "국민들의 준엄한 질책과 비판을 절감하면서 제가 살아온 길을 다시 살펴보게 됐다"며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못했다"고 했다.

조 전 장관과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재판은 진행 중이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1부(부장판사 마성영·김상연·장용범)는 다음달 11일 오전 10시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기소된 조 전 장관 등의 9차 공판을 진행한다.

조 전 장관의 '자녀 입시비리' 관련 재판에는 정 교수와 노환중 부산의료원장이 공동 피고인으로 함께 기소됐다. 이날은 공판기일이기 때문에 피고인들은 모두 법정에 나올 의무가 있다.

정 교수는 업무방해 등 혐의와 관련해 항소심 재판도 받고 있다.

정 교수는 동양대 입시비리 및 사모펀드 관련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져 1심에서 징역 4년에 벌금 5억원을 선고받고 법정구속됐고 이에 불복해 항소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