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오수 月2900만원 자문료…윤호중 "이해할 수 있는 부분도"

등록 2021.05.10 09:47:17수정 2021.05.10 10:06:2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많다 적다 얘기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니다"

"(임·노·박 거취) 오늘 의총 후 지도부가 논의"

"野, 무조건 법사위원장 자리 달라는 것 잘못"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0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0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윤해리 기자 =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0일 야당이 '부적격' 의사를 밝힌 노형욱 국토교통부·박준영 해양수산부·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경과 보고서 채택 여부에 대해 "당에서 결정할 일로 전날 고위 당정청회의에서 논의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윤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전날 고위당정청회의에서 당청간 조율이 있었냐는 질문에 "그렇지 않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민 여론도 면밀히 살피고 의원들의 의견을 잘 수렴하고 있다. 오늘 의총이 끝난 뒤 의원들의 의견을 종합해 지도부가 논의할 사안"이라며 "오늘이 (청문 보고서 청와대 송부) 시한인데 저희가 일방적으로만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3개 부처 장관에 대해서는 각 위원회에서 야당과도 계속 협의하면서 결과도 보고 받고 어떻게 할건지 당의 방침도 결정하겠다"고 설명했다. 

각 후보자의 적격·부적격 여부에 대한 윤 원내대표 개인의 견해를 묻는 질문에 대해선 "당 내 의견수렴을 앞두고 있는데 원내대표가 먼저 얘기 드리면 지침을 드리는 것 같아서 삼가겠다"고 말을 아꼈다.

국민의힘이 계속해서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자리를 돌려달라고 요구하는 것에 대해선 "합당한 이유를 제시하지 못하면서, 무조건 자리를 달라고 하는 것은 잘못"이라고 일축했다.

윤 원내대표는 "16대 이후부터 야당이 맡아왔다. 동물국회 아니면 식물국회가 되는 관행을 낳은 잘못된 관례라고 보고 있다"며 "야당이 법사위원장 자리를 요청만 할 게 아니라, 어떻게 동물국회나 식물국회에 빠지지 않고 잘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면서 달라고 해야한다. 그냥 법사위원장을 가져가면 모든 것이 잘 될 것처럼 국민에게 말씀드리는 건 오히려 호도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가 차관 퇴임 후 로펌에서 월 최고 2900만원의 자문료를 받은 것에 대해 "관행상 차관 경력을 가진 분으로선 많다 적다 얘기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니다"라며 "수임료를 과다하게 받고 사건 수임을 한 부분이 아니라면 이해할 수 있는 부분도 있다"고 했다.

그는 소급적용을 포함한 코로나19 손실보상법 처리에 대해선 "산자위원들과 간담회를 통해 오늘 입법청문회 요청을 할 것으로 알고 있다"며 공론화 과정을 거치겠다고 설명했다.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 설치 등 검찰 개혁 및 언론 개혁은 그대로 추진 하되, 당 내 특위 중심으로 순차 추진해나가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자신과 원내대표 자리를 두고 경쟁했던 박완주 의원이 정책위의장에 임명된 것이 '원내 견제용' 아니냐는 분석에 대해선 "제가 포용을 한 것"이라며 "제가 공표는 안 했지만, 예산결산특별위원장에 내정했는데 당에서 필요하다고 해 양보했다. 174명 의원이 있지만 편을 나누는 것이 가장 안 좋다"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