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朴사퇴에 與 총리 인준 속도전…野 "임·노가 더 문제"

등록 2021.05.13 16:10:2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與, 국토위·과방위 열어 임·노 청문보고서 채택 준비

오후 5~6시께 본회의 열어 총리 후보자 인준 추진

野. '임·노'도 지명철회 기조 유지…전면 보이콧 태세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가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기념촬영 후 자리로 향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1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가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기념촬영 후 자리로 향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1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형섭 김지현 윤해리 문광호 기자 =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의 자진사퇴로 꽉 막힌 청문정국에서 일정부분 명분을 확보한 더불어민주당은 13일 김부겸 총리 후보자 인준과 임혜숙·노형욱 장관 후보자 임명 채비에 나섰다.

그러나 국민의힘은 이에 만족하지 않고 임·노 후보자에 대해서도 지명 철회 기조를 유지하며 의사 일정을 전면 보이콧할 태세여서 국회에 전운이 감돌고 있다.

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이날 박 후보자의 자진사퇴와 관련해 "안타까운 일이지만 후보자의 경우 본인의 공직 수행 중 도자기 그릇 관련해서 판매한 행위는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고 불가피하게 물러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야당은 우선 오늘 김 총리 후보자 표결 인준에 적극 협조해달라"고 밝혔다.

장관 후보자 3인방 중 1명의 '낙마 불가피론'으로 기울었던 민주당은 이날 박 후보자 1인의 전격 사퇴로 청문 정국을 마무리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지금 노 후보자에 대해서는 (여야가) 별 이견이 없고 야당도 3인이 아니라 2인이라 했잖냐"며 "문제가 집중된 후보는 박 후보자 임 후보자인데 한 분정도 낙마하는 것으로 대통령이 인사를 수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면 고맙겠다는게 제 개인적인 의견"이라고 말했다.

청와대도 박 후보자의 자진 사퇴를 계기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 기한(14일)까지 임·노 후보자의 청문보고서 논의를 여야가 마무리해 주기를 바란다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나머지 국회 청문 절차를 기다리고 있는 국무총리 후보자 이하 분들에 대해서는 국회가 신속하게 내일까지 재송부 기간을 드렸는데, 마무리 해주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1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13. [email protected]

야당인 국민의힘이 장관 후보자 3인의 거취와 총리 후보자 인준 문제를 연계한 상황에서 박 후보자가 거취 결단을 내린 만큼 이제는 야당이 총리 인선과 남은 장관 후보자 청문보고서 채택에 협조해야 한다는 게 민주당의 입장이다.

민주당은 일단 더 이상 총리 공백을 두고 볼 수 없기 때문에 이날 오후 5~6시께 본회의를 열고 총리 후보자 인준을 추진할 계획이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화상 의원총회에서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과 관련해 "오후 4시에 여야 지도부가 다시 만난다. 협상 내용은 좀 더 지켜볼 것이고 협상과 상관 없이 빠르면 5시 또는 6시에 본회의를 열고 총리 인준안을 처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준호 원내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여야) 협의가 오후 4시에 있기 때문에 협의를 보고 오후 5~6시에 (본회의를) 예정하고 있다"며 "총리 인준을 늦출 수 없다. 다음주 대통령 순방도 있고 총리를 공석으로 둘 수 없어서 최대한 오늘 인준안을 처리하자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본회의에서의 총리 후보자 인준과 함께 임·노 후보자 청문보고서 채택을 위한 절차에도 시동을 걸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노 후보자 청문보고서 채택을 위해 이날 오후 4시 국토위 전체회의 소집을 요구했다. 임 후보자의 청문보고서 채택을 위해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도 열어놓은 상태다.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1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13. [email protected]

하지만 국민의힘은 임·노 후보자도 물러나야 한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으며 의사일정 전면 보이콧도 불사할 태세다.

국민의힘 강민국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박 후보보다 더욱 문제가 많은 임 후보자와 노 후보자에 대해 대통령께서 지명 철회를 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 청와대의 인사 전반에 문제가 많다.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박범계 법무부 장관 등 인사 전반적 문제에 대해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가 있어햐 하지 않겠냐는 의견도 있었다"며 "어떤 의원은 오늘 한 분의 자진사퇴를 떠나 민주당이 총리 인준을 강행하면 어떤 강력한 투쟁을 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의논하자는 의견도 있었다"고 전했다.

국민의힘은 과방위 전체회의와 보건복지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 등을 보이콧하고 있으며 국토위 전체회의에도 불참할 것으로 보인다.

여야는 이날 오후 4시 윤호중 민주당·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간 회동을 통해 마지막 담판을 시도할 것으로 보이지만 입장차가 쉽사리 좁혀질지는 미지수다.

만일 회동이 결렬될 경우 박병석 국회의장의 결단 여부에 따라 민주당 단독으로 본회의를 열어 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를 강행할 가능성도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