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 총리, 대정부질문 첫 등판…尹엔 '소신 일갈', 野엔 '여유 응수'

등록 2021.06.22 18:23:1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윤석열, 최재형 정치 행보에 "정상 아니다" 일침 가해

'文정부 4년 동안 갈등 조장' 공세엔 "지나친 표현 같다"

與 전 부대변인 '천안함 막말' 논란에 "비겁…반성해야"

남북관계, 전직 대통령 사면론, 개헌안 등 현안 입장도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김부겸 국무총리가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1.06.22.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김부겸 국무총리가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1.06.2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안채원 기자 = 김부겸 국무총리가 22일 취임 후 첫 대정부질문 데뷔전을 치렀다.

지난 5월14일 취임한 김 총리는 같은달 21일 국회 본회의에 참석해 인사말을 한 후 한달 여 만에 처음으로 답변자로 국회 본회의장에 섰다.

김 총리는 이날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최재형 감사원장의 정치 행보 등 현안에 대해 '정상이 아니다'라고 일갈하는 등 공직자로서의 소신을 밝혀 눈길을 끌었다.

'문재인 정부가 4년 동안 국민 분열을 조장해왔다'는 야당의 공세에는 '의도적으로 조장한 건 아니지 않나'라고 응수하고, 여당에서 논란을 일으킨 '천안함 막말'에도 "다 반성해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김 총리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최재형 감사원장의 정치 행보에 대한 의견을 묻는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두 자리가 가져야 할 고도의 도덕성과 중립성을 생각해본다면 정상적인 모습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윤 전 총장을 겨냥해 "한 분은 현실적으로 이미 벌써 자기 거취를 정해서 중요 주자로 거론되고 있기 때문에 적절치 않은 것 같다"고 했고, 최 원장에 대해서는 "또 한 분은 조만간 당신 입장을 밝히신다고 하니까 제가 여기서 보탤 건 없다"며 언급을 자제했다.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김부겸 국무총리가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본회의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답변하고 있다. 2021.06.22. (공동취재사진)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김부겸 국무총리가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본회의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답변하고 있다. 2021.06.22. (공동취재사진) [email protected]

그러면서도 "다만 임기를 보장해준 취지 자체가 고도의 도덕성과 중립성을 지키라는 그런 취지였는데 그런 부분들이 지켜지지 않은 것은 안타깝다"고 거듭 밝혔다.

'문재인 정부가 국민 갈라치기로 갈등을 조장하는 정부가 됐다'는 야당의 공세에는 "저희들이 좀 부족하다고 비판하는 건 좋지만, 저희가 국민을 일부러 가르고 갈등시켜서 어떤 무슨 정치적인 입장을 강화했다는 조금 지나친 판단, 표현인 것 같다"고 반박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취임과 사퇴 등 일련의 사태에 책임지는 사람이 없다는 지적에도 "실망했단 비판은 알겠지만, 그것도 또 사실은 정부나 정권이 의도적으로 갈등을 조장한 건 아니지 않나. 의원님도 그 진행과정을 잘 아시지 않나"라고 응수했다.

최원일 전 함장에게 2010년 천안함 피격 사건의 책임을 전가한 전직 더불어민주당 부대변인 등의 막말 논란 등에 대해서는 "천안함 장병들이 희생된 책임을 부하들에게 전가한 그런 비겁한 분들, 얼버무리는 정치권 모두 다 반성해야 한다"며 비판했다.

이어 정부가 천안함 피격은 북한의 소행이라는 정부 결론에 대해 대한민국 정부가 합동 조사단을 꾸려, 외국 전문가까지 초청해서 이 문제를 정리한 것"이라며 "정부의 입장을 바꿀 아무런 새로운 상황이 없다"고 했다.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김부겸 국무총리가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본회의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답변하고 있다. 2021.06.22. (공동취재사진)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김부겸 국무총리가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본회의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답변하고 있다. 2021.06.22. (공동취재사진) [email protected]

김 총리는 남북관계,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 개헌론 등에 대한 정부 입장도 밝혔다.

'남북대화의 가능성을 어떻게 보느냐'는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김 총리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대화와 대결에 모두 준비돼있다'는 메시지를 들어 "모처럼 북한의 지도자 입에서 '대화'라는 단어가 나왔다는 것 자체가 긍정적 신호"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미국은 어떤 레벨이든지 간에 (북한과) 대화할 준비가 돼있고, 마찬가지로 우리 정부도 이 모멘텀을 살려가기 위해서 저희들도 여러가지 준비하고 있다"고 했다.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 여부와 관련해서는 "옛날처럼 대통령이 일방적으로 사면을 결정하기에는 어렵지않나. 적어도 국민들이 납득할만한, 동의할만한 사정이 있어야 한다"며 "이 문제는 조금 더 지켜봐 주시는 것이 어떨까 싶다"고 했다.

2032년 4년 연임 대통령제와 총선을 동시 추진하는 방향의 권력구조 개편 개헌안을 추진하겠다는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발언에는 "5년 단임제를 도입한 헌법은 당시 국민들이 대통령에게 힘을 많이 몰아준 것인데, 거기에 대한 적절한 고민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개헌 필요성에 공감했다. 다만 "구체적인 권력구조 개편, 권한 배분의 방법, 의회의 구성을 다양화하는 방법 등은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에서 결론을 내려주셔야 하는 것이 자연스러울 것 같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