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윤석열 X파일 만들었나' 묻자 송영길 "야당에서 정리했을 것"

등록 2021.06.23 09:19:53수정 2021.06.23 12:09: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선 경선 연기 오는 25일 최종 결정…'찬성파' 당무위 소집 요구

"연기 '상당한 사유' 판단 당무위에 있으면 대표 존재 이유 무엇"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06.22. (공동취재사진)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06.22. (공동취재사진)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윤해리 기자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3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 본인과 아내, 장모 관련 비위 의혹을 담은 'X파일' 존재 여부와 관련해 "X파일은 없다. 검증자료를 쌓고 있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송 대표는 이날 오전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 인터뷰에서 'X파일'을 직접 만들었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야권 정치평론가 장성철 공감과논쟁 정책센터가 언급한 X파일에 대해선 "아마 자체 내부에서 검찰총장 인사검증 과정에서 야당에서 자료를 정리했을 것으로 추측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달 2일 윤 총장 장모되는 분의 판결이 난다. 동업자가 구속됐는데 본인만 빠져나오다가 처음 기소됐다"며 "선출직 공무원 중에 배우자가 법적지위를 갖고 국가 예산을 받는 것은 대통령이 유일하다. 대통령 부인 검증은 대통령 못지 않게 중요하다는 것"이라고 못박았다.

이어 "대한민국 대통령이 되겠다는 분은 신상 'X파일' 문제가 아니라 정치·사회·경제 모든 분야에 자신의 생각과 시각을 공유하는 것이 기본적인 자세"라며 "보험 상품을 판매해도 대충 설명 안하고 팔면 불완전 판매로 취소된다. 대통령이 되겠다는 사람이 설명 의무 위반, 불완전 판매를 하면 안 된다. 충실히 설명해야할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송 대표는 경선 연기 찬반 입장에 대해선 "평행선"이라며 "어제 동의한 숫자는 연기 쪽이 많았다. 그런데 여론조사는 현행대로 가자는 의견이 압도적으로 많다. 일반당원이나 국민은 또 (당헌·당규를) 고치냐는 말이 많다"고 난색을 표했다. 

민주당은 전날 의원총회에서 경선 연기 찬반에 대한 당내 의견을 수렴한 뒤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사안을 매듭지으려 했으나, 경선 연기를 찬성하는 이낙연·정세균계 의원들이 독자적으로 당무위원회 소집 요구서를 제출하며 또다시 결론은 미뤄지게 됐다.

경선 연기 찬성파들은 오는 25일 경선 연기 안건을 다룰 당무위를 별도로 열겠다는 방침이나, 송 대표는 당무위 안건 상정은 지도부의 권한이라며   선을 긋고 있다.

송 대표는 "상당한 사유가 있으면 당무위 의결을 거쳐 달리 정할 수 있다고 돼 있다. 상당한 사유가 있는지 여부에 대한 판단권은 당대표와 지도부에 있는 거지 그것조차 당무위에 있다면 당대표의 존재 의미는 무엇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전날 의총에서는 연기를 주장하는 의원들이 많았고 최고위원 3명이 이를 적극 대변했다"며 "결정하는게 무리있을 수가 있어서 현행대로 가는 것을 전재로 강훈식 대선경선기획단장이 계획서를 갖고 오면 25일 최고위에서 검토해서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당 대표의 지도력이 이 사안을 기준으로 흔들릴 수 있는 것 아니냐는 질문엔 "잘 풀어가겠다"고 답했다.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을 두고 당정간 이견을 보이고 있는 것에 대해선 "우리당은 전국민 지급을 주장하고 있는데, 정부는 하위 70% 정도로 하자. 우리는 안 된다 이런 입장을 갖고 있다"며 "중간에 절충할 여지가 없는 건 아니"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급 대상) 갭을 줄이면서 신용카드 캐시백을 하게 되면, 이건 전국민이 대상이 되는 것"이라며 "지난 3개월치 평균소비액을 초과한 만큼 소비액의 10%를 캐시백으로 돌려주는 것이다. 3종 패키지를 잘 논의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재난지원금 지급 시기에 대해선 "빠른 시일 내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추석 전엔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