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인터뷰]추미애 "이낙연, 당대표 0점...권리당원 떠나고 지지율 폭락"

등록 2021.07.14 04:00:00수정 2021.07.19 09:09:4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뉴시스 인터뷰…"사령관은 재보선 참패에 책임져야 한다"

"전직 총리 두분이 도지사 한명 상대로 반이재명 연대라니"

"개혁민주세력 자신감 충만할 때 주변 설득해 외연확장 가능"

"경선 연기, 지금은 개인 유불리 아니라 국민 안전·생명 존중"

'역선택' 김재원 겨냥해 "공작정치 전문당…제게 겁먹은 것"

尹부인 김건희 검증 논란에 "프라이버시로 퉁칠 수 없어"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13일 서울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인터뷰하고 있다. 2021.07.14.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13일 서울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인터뷰하고 있다. 2021.07.1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형섭 정진형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14일 경쟁상대인 이낙연 전 대표를 향해 "국무총리 시절은 대단히 안정감을 갖고 하셨다고 평가하고 인정한다"며 "그러나 당대표로서는 점수를 드린다면 0점"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추 전 장관은 전날 서울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진행한 뉴시스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예비경선 과정을 통해 이 전 대표를 집중 공격한 것이 여권 대선주자 2위 경쟁을 염두에 둔 것이냐'는 질문에 "그런 것은 아니다"면서도 이같이 밝혔다.

그는 지난 네 차례의 예비경선 TV 토론회에서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 건의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임명 반대 의견 등을 고리로 이 전 대표에게 날선 공격을 퍼부은 바 있다.

이를 놓고 추 전 장관과 이재명 경기지사 간 '명추연대'가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추 전 장관이 '이낙연 잡는 매'로 자리매김했다는 평가가 나오기도 했다.

추 전 장관은 이 전 대표에게 0점을 준 데 대해 "권리당원이 다 떠나갔다. 저는 100만 당원 시대를 열겠다고 해서 재임 시절 52만명이 증가, 72만명이 넘는 권리당원이 있었다. 이해찬 전 대표 시절에도 5만명 이상 증가했다"며 "아주 약간이지만 권리당원이 줄지는 않았다. 그런데 이 전 대표 시절 권리당원 10만명이 떠나갔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당 지지율도 제가 대표로 재임하던 시절 민주당이 정당 사상 최초인 55%까지 기록했는데 이 전 대표 시절에는 지지율이 폭락했다"며 "4월 재보궐선거에서도 참패했는데 사실 사령관은 그에 대해 책임을 져야지 누구를 탓하면 안되는 것이다. 그게 지지층이 실망한 계기가 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제일 결정적이었던 게 2월이었다. 당시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하는 입법발의를 한다고 했는데 검찰개혁을 입법으로 보완하기로 약속을 했던 것"이라며 "그것을 2월 국회에서 통과시키겠다는 것이었는데 그것을 검찰개혁특위에 맡겨놓고 국회 상임위 중심주의 때문에 어쩔 수 없다고 했었다. 당 대표가 그런 약속을 했으면 추진력 있게 해야지 책임회피인 것"이라고 비판했다.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13일 서울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인터뷰하고 있다. 2021.07.14.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13일 서울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인터뷰하고 있다. 2021.07.14. [email protected]

다수 여론조사에서 정세균 전 국무총리를 제치며 여권 대선후보 지지율 3위에 오른 최근 상승세와 관련해서도 이 전 대표의 아픈 곳을 찔렀다.

추 전 장관은 "제가 (대선주자로) 출발이 가장 늦었지만 이렇게 치고 올라갔던 것은 지지층들이 개혁에 대한 열망을 포기할 뻔 했는데 제가 개혁완수 깃발을 들었기 때문"이라며 "민주당이 개혁도 잘 얘기하지 않고 거리두기하는 것 같으니까. 이들에게는 민주당이 아니면 기댈 데가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개혁민주세력의 열망을 담아내는 깃발이 필요했는데 민주당이 너무 지지층에 등돌리고 거리두기를 하는 것을 보고 제가 촛불을 말하니 다시 모여들기 시작한 것"이라고 자평하면서 "제 출마 선언은 절망하고 돌아선 지지층에게 굉장히 희망을 불어넣는 신호가 됐다고 하더라"고 설명했다.

이 지사와의 케미로 '명추연대'라는 말이 나오고 있는 데 대해서도 "이재명 대(對) 반(反)이재명으로 구도를 설정하고 '반이재명 연대로 엎어치기를 해야겠다'고 생각하다가 갑자기 제가 등장하니 그 구도가 아닌게 됐잖냐. 저는 누구와 연대하는 꼼수를 부리지 못하고 원칙대로 투명하게 하니까"라며 "그것을 이제 이 지사와 어떻다고 말만들기를 하는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이어 이 전 대표와 정 전 총리를 겨냥해 "전직 총리 두 분이 격에 어울리지 않게 한명의 도지사를 상대로 해서 반이재명 연대를 한다는 게 좀 그렇지 않냐. 체면유지가 안 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반면 이 지사의 기본소득에 대해서는 "기본소득이란 것은 사실 하나의 사회적 배당 같은 것이다. 우리가 주식이나 지분을 갖고 있으면 배당을 받듯이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성장의 과실을 사회적 배당을 통해 내 몫으로 주장할 수 있고 국가가 인정해 줄 수 있다"며 "액수의 많고 적음보다는 그것을 하나의 사회적 발제로 해놓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13일 서울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인터뷰 도중 웃음 짓고 있다. 2021.07.14.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13일 서울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인터뷰 도중 웃음 짓고 있다. 2021.07.14. [email protected]

그는 "이것을 누가 비난한다고 해서 화들짝 놀라 도망갈 게 아니라 그것을 다듬어 가야 하는 것"이라며 "한쪽으로는 재원마련, 다른 한쪽으로는 어떻게 지급하는 게 우리 사회의 배분적 정의에 더 부합하는가에 대한 사회적 논의를 해가면 되는 것"이라고 이 지사에게 조언을 남겼다.

이른바 명추연대라는 말이 나오는 것을 놓고 '지지자들 사이에서 항의 같은 것은 없었냐'는 질문에는 "제가 당대표 할 때는 처음으로 우리당의 분열을 극복했다. 대선 경선이 끝난 뒤에 용광로 선대위를 꾸려 당을 분열없이 원팀이 되게 하고 조기대선을 치러냈다"며 "촛불광장에 있었던 당대표, 촛불 염원을 가장 잘 아는 당대표로서 개혁 완수를 위해 또 분열하면 안 된다는 것을 제가 잘 아는 사람"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래서 제가 하는 말에 (지지자들이) 신뢰를 보낸다. '계산 없는 말이다', '촛불사명에 투철한 추미애가 절절해서 하는 말이다'라고 한다. 저를 비난하는 게 아니라 정책적 약점을 보완하고 원팀으로 끌고가는 것이라 이해하는 것 같았다"고 답했다.

추 전 장관의 약점으로 중도층 확장성 부족이 꼽히는 데 대해서는 "(우리당의) 지지층인 개혁민주세력의 자신감이 충만할 때 주변을 설득하고 외연확장도 되는 것"이라며 "외연확장은 사상누각이 되면 안되고 신뢰를 줘야 하는데 이 전 대표를 비판한 것도 그 신뢰를 잃었다는 것이다. 우아한 말로 정치가 되는 게 아니다"고 일갈했다.

민주당 대선 경선 최대 변수로 코로나 4차 대유행에 따른 경선 일정 연기론이 재부상한 데 대해서는 "지금은 국민 안전을 생각할 때다. 수도권 거리두기를 4단계로 격상하는 것은 초유의 일이잖냐. 국민들도 대부분 협조하겠다고 하는데 정치권만 동떨어지면 안 되는 것"이라며 연기 필요성을 재차 주장했다.

지난달 불거졌던 경선 연기 논란 때는 일정 유지를 주장했다가 이번에는 입장을 선회한 데 대해 "(경선 연기 논란이) 처음에는 후보들 간에 개인적 유불리에 따른 것이었다. 당이 원칙을 정했으면 개인적 유불리보다 당헌·당규를 따르는게 맞다고 얘기했었는데 지금은 개인의 유불리가 아니라 국민의 안전과 생명존중이니까 당이 그런 면을 고려해 판단한다면 저는 이의가 없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13일 서울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인터뷰하고 있다. 2021.07.14.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13일 서울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인터뷰하고 있다. 2021.07.14. [email protected]

민주당 대선 경선 국민선거인단에 신청하며 '역선택' 논란을 일으킨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이재명 후보님에게는 손이 가지 않는다. 인생곡으로 '여자대통령'을 한 곡조 뽑으신 추미애 후보님께 마음이 간다'고 한 데 대해서는 "그렇게 자기 신뢰를 스스로 무너뜨리는 정치를 하는 것은 '우리당은 공작정치 전문당이다'라고 한 것과 마찬가지다. 그게 좀 웃겼다"고 꼬집었다.

추 전 장관은 "왜 갑자기 다른당 잔치에 기웃거리는 것이냐"며 "제가 윤석열 후보를 꿩에 비유하고 저를 매에 비유해 '꿩잡는 매'라고 했더니 겁을 먹어도 제대로 먹었구나 싶었다. 제일 무서운 강적이 추미애라 시인하는 것 아니냐"고 웃어 넘겼다.

야권 유력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부인 김건희씨에 대한 검증 공세에 대해서는 "그냥 개인의 프라이버시의 문제를 건드리겠다는 게 아니잖냐"며 "대통령의 배우자는 외교무대의 파트너이기도 하고 나라의 얼굴이 될 수도 있다. 그 정직성과 도덕성은 당연히 검증대상"이라고 못박았다.

추 전 장관은 "결혼 전의 일이냐를 떠나서 어떻게 살아왔는지에 대해서 단순히 보통 사람의 프라이버시라고 퉁칠 수 있는 문제는 아니잖냐"며 "저는 처음부터 검찰총장의 대선직행은 반헌법적이고 반법치적인 도전장이고 본선 무대에 오를 수 없다고 해왔다"고 말했다.

정부가 난색을 표하는 가운데 민주당이 5차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을 당초 소득 하위 80%에서 전국민으로 확대하는 안을 당론으로 채택한 데 대해서는 "송영길 대표에게 하나의 시험대 같다. 이것을 돌파해냈으면 좋겠다"며 "지금은 내수가 메말라 있고 소비가 없으니 자영업자가 아주 힘들어 한다. 마른 논에 물을 대야 한다. 그러려면 상위 20%를 골라낸다고 시간과 행정력을 낭비하느니 바로 지급하는 게 낫다"고 말했다.

대통령직에 출사표를 던진 포부와 관련해서는 "지금 양극화와 불평등이 구조적이고 고질적인 문제다. 20세기 방식으로는 문제를 풀지 못한다. 21세기 방식으로 바뀌어야 한다"며 "치유하는 성장정책으로 불평등과 양극화를 치유하면서 함께 성장하는, 나라만 선진국이 아니라 국민의 품격도 국민의 저력도 다 함께 높아지는 그런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그러면서 "연간 불로소득이 400조원에 달하는데 공정과세, 합리적 과세를 통해 그 세수를 공공복지와 청년일자리, 공공임대주택 예산으로 쓰는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