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LG화학, 2분기 영업익 2조2308억…분기 사상 최대 실적(종합2보)

등록 2021.07.29 23:21: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매출 11조4561억원, 전년비 65.2% 증가

석화, 첨단, 생명 등 전 사업부문 실적 개선 지속

ITC 소송 1조 등 2분기 일회성 손익 6000억 반영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옥승욱 기자 = LG화학은 올해 2분기 매출액 11조4561억원, 영업이익 2조2308억원으로 분기 사상 최대 경영실적을 달성했다고 29일 발표했다.이는 전년동기 대비 매출은 65.2%, 영업이익은 290.2% 증가한 실적이다. 매출 및 영업이익이 직전 분기 최대치를 경신했다.

사업부문별로 보면 석유화학부문은 매출 5조2674억원, 영업이익 1조3247억원을 기록했다. 신재생에너지, 위생 등 친환경 소재를 포함한 차별화된 제품 포트폴리오와 글로벌 경기 회복에 따른 수요 개선이 더해져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 3분기는여수 제2 NCC 등 신규 설비 가동에 따른 매출 성장 및 견조한 수익성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첨단소재부문은 매출 1조2969억원, 영업이익 945억원을 기록했다. 양극재 출하량 확대, 엔지니어링소재 판가 상승 등을 통한 매출 성장 및 견조한 수익성을 유지했다. 3분기에도 전지소재 사업 확대에 따른 매출 성장 등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생명과학부문은 매출 2030억원, 영업이익 291억원을 기록했다. 소아마비 백신 신제품 출시 및 제미글로, 유트로핀 등 주요 제품의 판매 확대로 분기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수익성도 확대됐다. 3분기는 소아마비 백신 공급 본격화 및 주요 제품의 시장 점유율 유지에 따른 견조한 매출이 예상된다.

에너지솔루션은 매출 5조1310억원, 영업이익 8152억원을 기록했다. 전방산업 수급 및 고객 수요 차질 등에 따른 영향이 있었으나, 일회성 요인 인식으로 매출 및 수익성이 개선됐다. 3분기에는전기차 판매량 증가에 따른 자동차전지 및 IT용 소형전지 매출 성장이 전망된다. 증설 라인 조기 안정화 및 원가 절감 등을 통한 수익성 개선 노력이 지속될 계획이다.

팜한농은 매출 2100억원, 영업이익 169억원을 기록했다. 원료가 상승에도 불구하고 작물보호제 판매 확대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 및 수익성이 개선됐다. 원료가 상승에 따른 원가 부담 등이 예상되지만, 작물보호제 및 종자 판매 확대 등으로 연간 실적은 개선될 전망이다.

LG화학 CFO 차동석 부사장은 2분기 실적과 관련해 "석유화학의 두드러진 실적 상승 및 전지소재 사업 확대, 생명과학의 분기 최대 매출 등 전 사업부문의 고른 성장을 통해 최대 성과를 창출했다"며 "친환경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비즈니스, 전지소재 중심의 e-Mobility, 글로벌 혁신신약 등 ESG 기반의 3대 신성장 동력을 기반으로 구체적인 계획들을 실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LG화학, 2분기 영업익 2조2308억…분기 사상 최대 실적(종합2보)


LG화학은 이날 열린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을 통해 오는 2026년까지 전지소재에서 매출 8조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첨단소재 경영전략 고경덕 부문담당은 배터리 소재 사업 전망에 대해 "배터리(이차전지) 소재에 6조원 투자할 예정"이라며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 인수합병(M&A)을 비롯한 외부 협력 확대 등에 투입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장기적인 목표는 2026년 배터리 소재 매출 8조원, 이를 포함한 첨단소재 전체 매출은 총 12조원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이날 LG화학은 이사회를 개최하고 LG전자의 비즈니스솔루션 사업본부 산하 화학·전자재료(CEM) 사업 부문을 5250억원에 인수하는 영업 양수 안건을 승인했다.

LG화학은 분리막 소재 직접 생산에 대해 "분리막용 PE는 기존 PE와 다른 제품으로 전지생산이 급증하며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며 "당사도 직접 양산을 심도있게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수주잔고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LG화학은 "작년 기준 수주잔고가 150조원 정도였다. 유럽과 미국 고객을 중심으로 기존 프로젝트 증량 요청이 있었다"며 "현재 기준으로 180조원 규모의 수주잔고를 유지하고 있다. 이는 글로벌 배터리 회사로는 톱 수준"이라고 말했다.

이어 "폭스바겐 파워 데이 이후 중대형 파우치형 배터리 경쟁에 대한 우려가 있다"며 "여전히 기존 고객사들 신규 프로젝트 파이프라인은 견고히 유지되고 있어 큰 영향은 없다"고 덧붙였다.

LG화학은 수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퍼스트 이노베이션 활동들을 성공적으로 구현한다는 방침이다. 또 차세대 제품 개발 또한 차질없이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LG화학은 올 2분기 일회성 비용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이명석 상무는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 소송과 관련해서 2조원을 지급 받기로 합의한 바 있다. 일시금 1조원 가운데 올해와 내년 각각 5000억원을 수령한다"며 "당사의 영업비밀을 사용한 대가로 봐서 1조원을 영업이익으로 처리했다. 나머지 1조원은 로열티 형태로 2023년부터 지급받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일회성 비용으로는 소송합의금 외 에너지저장장치(ESS) 배터리 리콜 충당금을 4000억원으로 반영했다"며 "소송비용 1조원과 ESS 충당금 4000억원 등 2분기에 반영된 일회성 손익은 총 6000억원 수준"이라고 덧붙였다.

GM과 볼트EV 화재협의 상황에 대해서도 밝혔다. 에너지솔루션 경영전략총괄 장승세 전무는 "볼트EV 화재의 경우 과거 배터리 모듈 제조 공장 상에서 발생한 두 가지 결함이 드물지만 동시에 발생한 점을 원인으로 보고 있다"며 "리콜 절차나 구체적 대응 계획에 대해서는 GM과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세부 내용이 확정되는 대로 충당금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