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가덕신공항 방문 與, 김경수 빠진 PK 민심 달래기(종합)

등록 2021.07.29 18:33:56수정 2021.07.29 19:19:4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송영길 "신공항 감개무량…박정희도 반대 뚫고 포항제철 건설"

해운업계 간담회…"공정위 과징금은 생존 문제…방안 찾겠다"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부산 강서구 부산항만공사 신항사업소 내 부산항 홍보관을 방문, 부산항 신항 조형도를 둘러보고 있다. 2021.07.29. yulnetphoto@newsis.com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부산 강서구 부산항만공사 신항사업소 내 부산항 홍보관을 방문, 부산항 신항 조형도를 둘러보고 있다. 2021.07.29. [email protected]

[서울·부산=뉴시스] 한주홍 윤해리 여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한달 만에 부산을 다시 찾았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를 포함한 지도부는 29일 오전 가덕신공항 건설 부지 현장을 시찰했다. 한국해운업계와 간담회를 갖고 부산항 홍보관 현장도 방문하는 등 지역 현안을 살뜰히 챙겼다.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징역형을 받으면서 도정 공백 사태가 우려되는 가운데 내년 3월 대선을 앞두고 흔들리는 부산·울산·경남(PK) 민심을 잡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송 대표는 이날 오후 부산항만공사에서 열린 가덕신공항 특별위원회 1차 회의에서 "가덕신공항이 여러 우여곡절 끝에 국회에서 특별법이 통과돼 추진이 됐다. 감개무량하다"고 밝혔다.

그는 "박정희 대통령 시절 미국과 일본, 야당이 반대했었지만, 포항제철이 만들어져, '산업의 쌀'이라는 철을 공급해 농업사회가 공업사회로 전환됐다"며 "고(故)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반도체 공장을 만들 때 다 반대했지만, 강력한 추진력으로 지금 반도체 초격차 시대를 견인하는 결정을 했다"고 부각했다.

그러면서 "가덕 신공항은 단순 여객만의 문제가 아닌 부울경 경제를 첨단산업으로 바꾸는 항공산업 인프라가 될 것"이라며 "수도권 중심의 대한민국 균형발전에 가장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갖고 있는 부울경 메가시티 핵심 인프라로서 가덕신공항이 추진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영배 최고위원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 당시 꿈꿨던 트라이포트가 곧 목전에 다가왔다"며 "부산국제공항이 대한민국 균형발전의 꿈과 국가대전환 시대에 걸맞는 국가 발전전략의 핵심 키워드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민주당이 끝까지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부산을 지역구로 둔 최인호 의원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부산 가덕도를 방문해서, 가덕신공항이 무안공항 꼴이 나지 않아야 한다고 했다"며 "관문공항을 지향하는 가덕신공항에 대해 너무 파악을 잘 못하는 말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고 꼬집었다.

송 대표는 직접 배를 타고 나가 가덕신공항 부지를 시찰하기도 했다.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오전 부산 중구 마린센터를 방문, 해운업계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2021.07.29. yulnetphoto@newsis.com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오전 부산 중구 마린센터를 방문, 해운업계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2021.07.29. [email protected]

오전에는 해운업계 간담회를 열고 공정거래위원회의 해운업계 과징금 문제와 관련해 "해운업 전체의 생존이 달린 문제인데 해양수산부, 정부 당국과 공정위와 긴밀히 논의해 방안을 찾겠다"고 밝혔다.

앞서 공정위는 국내외 선사의 운임 단합에 대해 최대 8000억원 규모의 과징금을 부과하겠다고 밝혀 해운업계의 반발이 일고 있다.

송 대표는 "국제적 물류 변화에서 우리나라 제품이 큰 위기 없이 수출될 수 있었던 건 국적선 해운사의 역할이 컸다"며 "우리나라는 수출입 화물의 99.7%가 선박으로 운송된다. 해운산업은 단순한 산업이 아니라 국가 전략 산업"이라고 밝혔다.

이어 "해운산업이 중요한 산업인데 한진해운 파산시킬 때 기획재정부 관료들이 너무 청산가치와 존속가치라는 금융적 관점에서 산업의 중요성을 파악하지 못한 채 안이한 결정을 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송 대표는 당내에서 최근 발의된 해운업 개정안을 언급하며 "공동행위에 대해 공정거래법이 적용되지 않도록 해 해운산업의 안정적 발전과 경쟁력을 강화하도록 했다"며 "빨리 법안심사소위에 회부돼 심의에 속도를 내도록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