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한미훈련 취소' 김여정 담화에…통일부 "차근차근 관계 개선"

등록 2021.08.02 11:39:2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통신선 복원, 신뢰 회복 출발점…대화 추진"

北 "통신선 복원, 물리적 연결"…의미에 제한

"8월 적대적 군사연습, 용단 예의주시할 것"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이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현안 관련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2021.08.02.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이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현안 관련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2021.08.0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심동준 기자 = 통일부가 남북 통신연락선 복구의 의미를 축소하고 8월 한미 연합군사훈련 중단을 촉구한 북한 측 담화 이후 "차근차근 남북 관계 개선을 추진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은 2일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하면서 "한미 연합훈련이 어떠한 경우에도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조성하는 계기가 돼선 안 된다는 입장"이라고 했다.

이어 "이런 입장에서 지혜롭게,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 일관되게 노력해 왔다. 앞으로도 이런 방향에서 계속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앞서 통일부 고위당국자는 '연기' 필요성을 언급한 바 있다.

아울러 "정부는 통신선 복원이 남북 관계를 복원하고 신뢰를 회복하는 출발점이라고 인식한다"면서 "통신선 복원을 시작으로 남북 간 대화가 재개될 수 있도록 서두르지 않고 개선을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북한은 전날(1일) 김여정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 명의 대남 담화를 통해 통신선 복구에 따른 남북 대화 기대를 지적하고 "단절됐던 것을 물리적으로 다시 연결시켜놓은 것 뿐"이라며 그 의미를 제한했다.

또 한미 연합훈련에 대해 "지금과 같은 중요한 반전시기에 진행되는 군사연습"이라고 지적했고 "우리는 규모나 형식에 대해 논한 적이 없다"면서 중단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와 군대는 남조선 측이 8월에 또 다시 적대적 전쟁연습을 벌려놓는가 아니면 큰 용단을 내리겠는가에 대해 예의주시해 볼 것", "선택은 우리가 하지 않는다"고 했다.

북한은 최근 대남 소식을 당 기관지 노동신문에는 게재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관해 이 대변인은 "북한의 입장 공개 방식은 다양하다", "대내 매체 미공개에 주목해 논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본다"고 했다.

아울러 프란치스코 교황 방북 협의 진행 여부에 관해서는 "정상 간 친서 교환 과정에서 교황 방북 관련 논의는 없었다"면서도 "방북을 추진하시는 경우 적극 지원하겠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27일 통신선 복구 이후 이날까지 통일부는 정기통화 9회 등 소통을 진행했다. 이날 정기통화에서 남북 교류의 세부 내용 또는 한미 연합훈련 관련 대화가 이뤄지지는 않았던 것으로 관측된다.

이 대변인은 "오늘 9시 공동연락사무소 간 개시 통화는 정상적으로 이뤄졌다"며 "정기통화는 남북 실무연락대표 간 연락 업무를 시작, 종료를 확인하기 위한 실무적 절차"라고 했다.

지난달 29일 이뤄진 남북 영상회의 체계 구축 관련 통지에 대한 회신도 현재까지 없었다고 한다. 이 대변인은 "북측이 호응해 오는 대로 체계를 조속히 갖출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갈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통일부는 남북 대화 시도와는 별도로 민간 차원 대북 인도적 협력 재개 절차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 지난달 30일 반출 승인이 약 10개월 만에 전격 이뤄진 바 있다.

이 대변인은 "남북 간 인도적 협력은 정치, 군사적 상황과는 별개로 꾸준히 지속돼야 하며 특히 민간 차원 인도 협력은 자율성을 존중하면서 추진한다는 것이 정부의 일관된 입장"이라고 했다.

다만 반출 승인 공개 범위에 대해서는 "민간단체 입장을 존중하며, 단체들의 인도협력 사업 추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선에서 정해 왔다"며 "구체적 단체명, 품목은 공개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유지해 왔다"고 했다

또 "남북 간 인도 협력 추진 방향에 대한 민간단체 의견을 수렴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이날 오후 3시 인도 협력 민간정책 협의회 운영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해당 운영위는 남북 인도 협력 추진에 대한 실무사항을 논의하는 기구이다. 통일부 인도협력국장과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북민협) 사무총장이 공동 위원장을 맡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