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일문일답]박용진 "그냥 불안한 이재명, 그저 그런 이낙연…구태정치만"

등록 2021.08.04 07:45: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쥴리 벽화는 부끄러운 일…상대 비판·검증에도 선이 있다"

"이재명의 기본소득, 너무 우왕좌왕…후보 자체가 허술하고 불안"

"최저임금, 文정부 1~2년차에 너무 많이 올려서 시장에 충격"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박용진 의원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집무실에서 뉴시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1.08.04.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박용진 의원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집무실에서 뉴시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1.08.0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형섭 이창환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박용진 의원은 당내 경선과 관련해 "그냥 불안한 이재명 후보, 그저 그런 이낙연 후보, 그리고 두 사람을 중심으로 벌어지고 있는 지긋지긋한 구태정치와 네거티브 정쟁으로 과연 우리 민주당이 다음 정권을 책임질 수 있다는 신뢰를 국민들에게 심어줄 수 있겠냐"고 반문했다.

박 의원은 전날(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진행된 뉴시스와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해서 이길 수 있겠나라고 하는 게 민주당 지지층의 가장 큰 고민"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부인 김건희씨를 연상케 하는 이른바 '쥴리 벽화' 논란에 대해 "부끄러운 일이라고 본다"며 "상대에 대한 비판이나 검증은 가능하지만 일정한 선이라는 게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 벽화를 그린 분이 정치인은 아닌 것 같은데 그 분이 말하는 것을 보면서 화가 났다"고도 했다.

박 의원은 "쥴리라고 인정을 하면 벽화를 지우겠다고 했는데 그렇게 하는 것은 너무 하잖냐"며 "그 분이 정치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정치도 우리 사회도 조롱과 혐오를 갖고 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다음은 박 의원과의 일문일답이다.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하신지 약 3개월이 지났는데 그간 박용진의 대권가도를 평가한다면.

"예열과정이라고 해야 할까, 의미있는 도전의 시간이었다. 박용진의 정치혁명을 만들어갈 수 있는 예열과정이자 축적의 시간이었다. 5월9일 대선출마 선언 즈음에 지지율이 2%대 중반 정도를 기록하다가 최근 여론조사에서는 순위를 보면 3위까지 하고 있고 많이 나오면 7~8%대까지 나오고 있다. 국민들께서는 아직 박용진에 대해 조금 더 예열시간이 필요하신 것 같긴 한데 8월에는 아주 의미있는 큰 변화가 나타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의미있는 계기라고 한다면 어떤 것인가.

"이렇게 해서 이길 수 있겠나라고 하는 게 민주당 지지층의 가장 큰 고민이다. 그냥 불안한 이재명 후보, 그저 그런 이낙연 후보, 그리고 두 사람을 중심으로 벌어지고 있는 지긋지긋한 구태정치와 네거티브 정쟁으로 과연 우리 민주당이 다음 정권을 책임질 수 있다는 신뢰를 국민들에게 심어줄 수 있겠냐는 것이다. 그런 상황에서 저도 그렇고 대부분 후보들의 지지율이 정체돼 있다. 이는 제가 볼 때는 폭풍전야 비슷한 느낌이다. 오는 4일과 11일, 그 이후부터는 주 2회씩 TV 토론이 진행된다. 그러면서 8월 중순 전후로 해서 그동안 축적된 박용진의 정책에 대한 국민적인 관심과 변화에 대한 열망이 분출될 것이다."

-출마 선언 당시만 해도 여론조사에서는 대선후보에 이름을 넣지도 않았는데 지지율 상승의 동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정치가 변해야 한다는 것이다. 국민들이 지긋지긋해 하고 있다. 지금의 민주당 후보들 간의 태도, 17년 전 표결에 대해, 또 백제 시대로 돌아간 지역주의 논쟁에서 미래가 있느냐. 내가 누구랑 더 친하다는 것은 굉장히 수준 낮은 이야기다. 박용진이 민주당을 확 변화시키고 민주당 경선에서 난리가 났으면 좋겠다는 요구다."

-경선 과정에서 유독 이재명 지사의 기본소득을 호되게 비판했다는 느낌이 든다.

"각 후보들이 내세우는 주요 정책들에서 검증해야 할 부분은 검증해야 한다. 저는 기본소득에는 반대하지 않지만 이재명식 기본소득은 너무 우왕좌왕이었고 허술했다. 5년이나 준비한 양반이 어떻게 질문 하나에 그렇게 무너질 수 있나. 그러면 이재명의 기본소득만 허술한 게 아니라 후보 자체가 허술하고 불안한 것이다. 어떻게 저렇게 해서 대통령 선거 경선에서 이길 수 있겠나. 이것은 제가 호되게 밀어붙인 게 아니라 그 정도 검증과 질문에 혼비백산한 이 후보의 탓이 크다고 생각한다."

-이 지사의 기본소득에서 가장 허술한 게 어떤 점인가.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박용진 의원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집무실에서 뉴시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1.08.04.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박용진 의원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집무실에서 뉴시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1.08.04. [email protected]

"지금도 이야기 못 하잖냐. 하루 680원, 한 달에 2만800원을 주기 위해 자기 임기 두 번째 해부터 20조원을 동원하겠다는 것이잖냐. 그것을 어떻게 모으겠다는 것이냐. 문재인 정부 들어서 4년 동안 9차례 추경이 있었다, 그중에 이재명 후보가 이야기하는 이른바 세출 구조조정으로 아끼고 아껴서 돈을 세이브한 게 14조원이다. 이 후보의 주장은 문 대통령이 무능하다고 이야기하는 것이나 다름 없다. 자기 임기 동안 최소 한번은 60조원을 동원해서 100만원씩 지원하겠다고 했으니 본인 임기 내 120조원이다. 그 돈을 가져다가 어떤 효과를 낼 것이냐."

-박 후보는 국부펀드를 통한 국민자산 5억 시대를 공약하면서 7% 수익률을 불확실성이 큰 것 아닌가.

"당연히 가능하다. 지금 당장도 어려운 일이 아니다. 국민연금만 해도 수익률이 6.27%다. 그런데 수익률이 낮은 채권 비중이 50% 가까이 되는 반면 국민연금의 국내주식 수익률은 12% 해외주식 수익률은 14%다. 안전자산 위주의 운용지침을 바꿔 채권 비중을 조금만 낮춰도 안정적으로 수익이 나온다는 얘기다. 또 국내 자산 투자 중 약 5조~10조원 정도만 국내 유망 스타트업에 투자해서 유기콘 기업으로 키우는 전략적 떡잎투자 전략을 해보자. 국내외 채권 비중을 낮추고 떡잎투자 전략을 취하면 일단 7% 이상으로 운용 수익률은 올라갈 것이라고 본다."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과 최저임금 인상은 어떻게 평가하는가.

"임기 5년 안에 최저임금 인상을 위해서 단계적으로 했으면 좋았을 것이라는 아쉬움이 있다. 1~2년차에 너무 많이 올려서 시장에 충격을 주고 한계기업이나 자영업자들이 져야 할 부담을 너무 키워놓은 부분들이 아쉽다. 최저임금은 국가와 사회가 자기 국민을 어떻게 대우하는지의 척도다. 그것을 일정하게 사회적·경제적 충격 없이 지속적으로 높여나가면서 우리 국민들이 최저임금을 기반으로 자신의 삶을 설계하고 준비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야권 대선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의 최저임금 지역별 차등 적용을 강하게 비판했는데.

"최재형식 최저임금은 그야말로 흉악하다. 그야말로 최저임금인데 이것보다 더 낮게 줘서 2등 국민, 2등 지역을 두자는 것이잖냐. 최저임금은 우리가 말하는 생활임금과 중위임금이 아니고 대한민국에서 인간다운 삶을 위해서는 이 정도는 줘야 한다는 사회적 합의다. 그런데 대한민국에서 이런 대접도 못 받아도 되는 지역이 있다는 것 아니냐. 이분의 경제적 사고가 흉악하다. 어떻게 법을 전공했던 사람들이 저러는지 모르겠다. 한 사람은 120시간씩 일을 시켜도 된다고 하고 한 사람은 최저임금 밑으로 줘도 된다고 생각하고. 가장 가난하고 힘없는 사람들을 보호하자고 있는 노동시간과 최저임금제도를 부숴버리려고 하잖냐. 법률가로서의 최소한의 자질도 안 갖춘 사람들이다. 윤석열과 최재형은 흉악한 법률가들이고 흉악한 정치를 할 것 같아 우울하다."

-당내에 이른바 '이심송심' 논란이 있는데 지도부의 경선 관리가 공정하다고 보는가.

"조금 더 다양한 방식으로 후보들의 정책 토론과 검증이 이뤄지길 바라는데 마지 못해 경선 기간만 좀 뒤로 연기하고 적극적으로 못하고 있다는 생각은 든다. 6명으로 줄기는 했지만 후보가 여전히 많다. 그러니까 적극적인 토론 같은 것도 안 된다. 그러니까 밖에서는 큰 소리 치고 더 센 얘기와 거친 표현을 동원해 후보를 검증한답시고 하는데 그것은 당이 더 적극적으로 검증 무대를 만들지 못해 벌어진 일이라 생각한다. 당대표가 누구에게 치우친다고 해도 그런 것에 한눈 파는 당원들은 없을 것이다. 대표가 그런 것을 하게 되면 지도력만 상실될 테니까 그러지는 않을 것이라고 본다."

-이재명 지사는 경기도에서 소득 하위 88% 외에 나머지 12%에도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겠다고 했는데.

"이 분이 그냥 경기지사만 하실 것이라면 뭐라 그러겠냐. 그런데 대통령을 하겠다고 나온 분 아니냐. 본인의 능력 문제가 아니라 경기도의 재정능력 때문에 다른 지역에 대한 차별이 만들어지는 것이잖냐. 그것은 우리 국민들 전체를 나누는 일이기도 하고 또다른 갈등을 지피는 일이라 본다. 왜 재난지원금을 보편적으로 다 받아야 하느냐. 재난이 모두에게 똑같이 불편했을 수는 있지만 똑같이 고통스러운 것은 아니잖냐. 이런 재난에도 불구하고 부동산·금융 자산 부자들은 돈을 더 벌었잖냐. 굳이 온국민의 갈등을 지펴가면서 보편적으로 해야겠다고 하는 것은 정치적 셈법에 따른 정책적 갈등을 조장하는 것이다. 너무 단견이고 근시안적이다. 이 문제가 국민적인 논란만 초래할 것이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부인 김건희씨를 겨냥한 '쥴리 벽화'는 표현의 자유인가 인격 훼손인가.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박용진 의원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집무실에서 뉴시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1.08.04.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박용진 의원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집무실에서 뉴시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1.08.04. [email protected]

"부끄러운 일이라고 본다. 그 벽화를 그린 분이 정치인은 아닌 것 같은데 그 분이 말하는 것을 보면서 화가 났다. 쥴리라고 인정을 하면 벽화를 지우겠다고 했다. 그렇게 하는 것은 너무하잖냐. 그 분이 정치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정치도 우리 사회도 조롱과 혐오를 갖고 해서는 안된다. 상대에 대한 비판이나 검증은 가능하지만 일정한 선이라는 게 있다."

-권익위의 부동산 투기 의혹 연루 민주당 의원 12명 중 2명만 출당 조치가 이뤄졌는데.

"민주당 지도부가 이 문제와 관련해 내로남불 소리를 듣지 않기 위해 강력한 조치를 취한 것이고 저 같은 경우는 개인별로 사정이나 억울함이나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지도부의 결정에 동의한 것이다. 이제는 각 해당 의원들이 알아서 해주기를 바라는 시기는 지났다. 더 방치되면 송영길 대표와 지도부의 리더십이 흔들릴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니까 이 부분에 대해서 어쨌든 추가 조치를 취하지 않을 수 없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재명 지사의 음주운전 전력 논란을 놓고 김두관 의원이 100만원 소액 이하 모든 범죄기록까지 공개하자고 했는데.

"후보 검증단을 구성하자는 데 찬성한다. 당에서 검증단을 설치하고 거기서 비공개와 공개 분야를 따로 두면 안정적으로 우리가 본선 경쟁력과 관련해서 미리 확인할 부분을 확인할 수 있다. 당이 중심이 돼 합리적으로 검증단을 구성하고 운영한다면 저는 찬성이다."

-대권 도전 선언 당시 정치권에서 차기 서울시장 출마를 염두에 둔 포석이라는 말이 나왔는데.

"우리 법이 대통령을 하면서 서울시장을 할 수는 없을 것이다.(웃음) 대통령 당선이 당면 과제이고 오래 준비했다. 저는 대통령이 되고 대한민국을 이끌어 갈 이 시기에 필요한 계획과 발상 전환의 리더십을 보여드리려고 하는 중이고 국민들의 선택이 있을 것이라고 본다. 그래서 뭐 '훌륭한 분이니까 대통령도 해주시고 서울시장도 해주세요'라고 하면 몰라도.(웃음)"

-북한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의 담화 이후 당내 일각에서 한미연합훈련 연기 주장이 나오는데.

"남과 북이 사이 좋은 이웃관계로 가야한다는 게 제 생각이다. 정상적 이웃관계가 돼야 한다는 이야기다. 통일은 잠정적인 우리의 미래이니 지금 당장은 서로가 사이좋게 잘 지내자는 것이다. 우리 국민들이 제일 싫어하는 나라가 일본이고 가장 걱정스럽게 쳐다보는 게 중국이지만 정상적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그럼에도 일본이 독도는 자기들 땅이라고 하고 중국이 방공식별구역(KADIZ)를 침범할 것 같으면 정부가 가만히 안 있고 즉각 대응한다.

 마찬가지로 북한과 사이 좋은 정상국가 관계가 되기 위해서는 서로가 위협적이거나 존엄을 침해하는 행위를 했을 때 그에 대해 의연하게 대응하는 것이다. 햇볕정책에 세 가지 단서 중에서도 1호가 '무력도발 불용'이었다. 저는 민주당도 그래야 한다고 본다. 북한이 우리에게 자기들 존엄의 존중을 앞세우려면 우리 존엄은, 우리 대통령과 대한민국의 자존심은 함부로 대하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김여정이 뭐라 하든 간에 우리가 할 일은 우리가 결정해야 한다. '우리가 알아서 하겠다'는 게 우리 입장이어야 한다. 북한이 신경쓰기 때문에 우리가 해야 될 군사훈련을 안 한다거나 안보조치를 취하지 않고 그래서는 안 된다. 북한이 뭐라고 하든 우리 안보와 안전 문제는 우리가 알아서 한다는 국민들의 신뢰를 민주당은 갖고 있어야 한다. 김대중의 햇볕정책 길을 따라가야 한다면 그래야 한다. 국민적인 신뢰가 있어야 북한과도 충분히 협상할 수 있는 것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