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최재형 대선출마..."무너져가는 나라 지켜만 볼 수 없어"

등록 2021.08.04 14:12:5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지난달 15일 국민의힘 입당 후 20일

文향해 날 세워…"권력 단맛에 취한 정권"

"청년에 공정한 기회 주어지도록 하겠다"

"절차 무시한 탈원전 정책, 전면 재검토"

"대한민국, 지긋지긋한 정치적 내전 끝내야"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2일 서울 여의도 대하빌딩에 마련된 '열린캠프' 프레스룸 오픈데이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08.0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2일 서울 여의도 대하빌딩에 마련된 '열린캠프' 프레스룸 오픈데이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08.0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양소리 김승민 기자 =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4일 오후 대통령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지난달 15일 국민의힘 전격 입당 후 약 20일 만이다.

최 전 원장은 이날 대선 출마 선언식에서 "국민의 한 사람으로 무너져가는 대한민국을 지켜만 보고 있을 수는 없었다"고 밝혔다. 문재인 정권을 향해 날을 세우며 대권 도전을 공식화한 것이다.

그는 이날 선언문에 ▲감사원장 사임 이유 ▲정권교체 이후의 비전 ▲청년들을 위한 희망 ▲세대·성별·진영 등 사회 갈등 통합 등의 메시지를 담았다.

최 전 원장은 "저는 감사원장으로서 법과 원칙을 지키며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나라를 사랑하는 길이라고 생각했다"며 "그랬던 제가 임기 6개월을 남기고 감사원장직을 사퇴하고, 이 자리에 섰다"고 운을 뗐다.

그는 현직에서도 "헌법과 법률이 정하는 바에 따라서 직무를 수행하려고 했다"며 "하지만 벽에 부딪혔다. 그 벽은 '권력의 단맛에 취한' 지금의 정권이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 질타를 이어갔다. 그는 "국가의 근간을 이루는 시스템의 파괴,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공격과 시장 경제 원리의 훼손을 막을 수 없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청년과 다음 세대를 위한 비전을 제시하며 자신이 현 정권의 대안임을 강조했다.

최 전 원장은 "젊은이들의 좌절을 희망으로 바꾸는 대통령이 되겠다"며 "불합리한 규제를 제거하여 기업이 마음껏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어 "청년들의 취업을 가로막고 있는 노조중심의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 세워 청년들에게 공정한 기회가 주어지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무너진 공교육은 정상화하고, 더 공부하고 싶은 학생들은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다는 약속도 했다.

국가 에너지정책은 전면 재구축하겠다고 다짐했다. 최 전 원장은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세계 제1의 원자력산업 생태계가 무너졌다"며 "잘못된 이념과 지식으로 절차를 무시하고 추진해 온 탈원전 정책을 포함한 에너지정책을 전면 재검토하고, 탄소중립을 위한 에너지 정책의 합리적 추진을 제도화하겠다"고 밝혔다.

사회 갈등을 봉합하겠다는 의지도 다졌다. 그는 "과거에 얽매여서는 우리의 힘을 하나로 모으지 않고는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며 "우리와 우리 다음 세대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대한민국 이제는 지긋지긋한 정치적 내전을 끝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자유와 번영을 누리며 정의가 바로 서는 나라, 국민이 마음껏 실력을 펼치는 '마음껏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최 전 원장의 출마 선언은 화상회의 플랫폼 줌(Zoom)을 통한 온라인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됐다. 그는 공식 선언 전 직접 애국가를 제창하며 눈길을 끌기도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