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낙동강 오리알' 손준성…고발사주 의혹 계속 부인할까

등록 2021.09.16 04:10:00수정 2021.09.16 04:14:1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공수처, 손준성 고발장 '전달' 가능성 의심

윤석열 측 '손준성, 추미애 사람' 거리두기

[과천=뉴시스]조수정 기자 = 손준성 전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 지난해 12월10일 경기 과천 법무부 청사로 들어가고 있다. 2020.12.10. (공동취재사진) photo@newsis.com

[과천=뉴시스]조수정 기자 = 손준성 전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 지난해 12월10일 경기 과천 법무부 청사로 들어가고 있다. 2020.12.10. (공동취재사진) [email protected]

[과천=뉴시스]김지훈 기자 = 윤석열 전 검찰총장 시절 검찰 '고발사주 의혹'의 핵심 인물인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전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이 고립되는 모습이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수사하고 있는 고발사주 의혹 사건의 피의자인 그가 그간의 입장을 번복하지 않고 혐의를 계속 부인할지 주목된다.

16일 법조계에 따르면 공수처는 수사3부(부장검사 최석규) 등 수사 검사 절반 가량을 압수물 분석 작업에 투입했으나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주요사건관계인인 김웅 국민의힘 의원은 휴대전화와 태블릿PC 잠금 해제 등에 협조한 반면, 피의자인 손 전 정책관은 휴대전화 등 전자기기 잠금 해제에 협조하지 않고 있어서다.

공수처는 이번 사건 제보자인 조성은(전 미래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씨의 휴대전화와 USB 등에서 고발장 이미지 캡처 파일 등을 확보하고 작성자와 전달자 등을 파악하는 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김 의원이 텔레그램을 통해 조씨에게 보낸 이미지 파일 상단에 '손준성 보냄'이라고 적혀있는 점 등에 근거해 손 전 정책관이 전달자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그러나 손 전 정책관은 "수 차례 말씀드린 바와 같이, 본건 고발장을 작성하거나 고발장 및 첨부자료를 김웅 의원에게 전달한 사실이 결코 없다"며 전면부인하고 있다.

여기에다가 조씨가 김 의원과의 텔레그램 대화방을 폭파하는 바람에 공수처는 대화방 원본을 확보하지 못했다. 정황증거만으로 혐의를 전면부인하는 피의자를 상대해야 하는 것이다.

손 전 정책관 진술이 무엇보다 중요해진 상황에서 그가 향후 어떤 입장의 변화를 보일지 주목된다.

손 전 정책관은 대검 정책기획과장과 수사정보정책관, 법무부 검찰과 등 주요 보직을 두루 거치며 엘리트 코스를 밟은 기획통이다. 그만큼 조직에 대한 충성도도 높은 것으로 알려진다.

이러한 점 등에 비춰볼 때 공수처가 확실한 증거를 확보하지 않는 이상 지금과 같이 혐의를 전면부인하며 맞설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다. 

다만 모든 책임이 그에게 지워질 경우 얘기가 달라질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조직 내부적으로 고립될 경우 폭로전에 나설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실제 윤 전 총장 측은 고발사주 의혹이 불거지자 손 전 정책관을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측 사람'으로 분류하며 거리를 두고 있다. 추 전 장관 또한 손 전 정책관이 유임될 당시 윤 전 총장의 로비가 있었다고 밝히는 등 그를 '윤석열 라인'으로 분류, 선을 긋고 있다.
 
공수처 수사와 별개로 대검에서도 진상조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손 전 정책관이 아닌 제3의 인물이 고발장 작성 등에 관여했을 가능성도 제기도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