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네이버, 아마존 AI 기술개발 박사·日 검색기술 전문 교수 영입

등록 2021.09.17 16:51:5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MS·아마존 출신 김용범 박사 책임리더로…AI '알렉사' 핵심기술 개발 이력

일본 검색 전문가 와세다대 사카이 교수 연구총괄자문으로 모셔

‘글로벌 AI 연구 벨트’ 협력 강화 차원

네이버, 아마존 AI 기술개발 박사·日 검색기술 전문 교수 영입

[서울=뉴시스] 이진영 기자 = 네이버가 글로벌 인공지능(AI) 및 검색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외부 인사를 연이어 영입하며 '글로벌 AI 연구벨트'에 더욱 힘을 싣는다.

네이버는 미국 위스콘신대에서 자연어처리(NLP) 분야 박사 학위 획득 후 마이크로소프트(MS) 및 아마존(Amazon) 등 글로벌 대기업을 거치며 풍부한 실무 경험을 보유한 대화형 AI 분야 전문가 김용범 박사를 책임리더로, 검색품질평가 분야의 세계적인 전문가로 손꼽히는 일본 와세다 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사카이 테츠야 교수를 연구총괄자문으로 각각 영입했다고 17일 발표했다.

김용범 책임리더는 아마존 AI 플랫폼인 알렉사의 핵심 컴포넌트인 다이나믹 랭킹 사이언스 그룹을 이끌며, 사용자 의도와 맥락을 이해하고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핵심 기술을 연구 개발, 세계 각국의 일반 및 기업 사용자가 원하는 응답을 제공하는 AI 시스템을 구축한 바 있다.

사카이 교수는 뉴스워치(1996년 설립된 도시바의 자회사로 뉴스 유통 및 사이트 검색 서비스를 필터링하는 기술 보유) 자연어처리 연구소장, 마이크로소프트 리서치 아시아 등을 거쳐, 와세다 대학교 컴퓨터공학부 학과장을 역임했다.

지난 20년간 PC·모바일검색, 질의응답, 자연어 대화 등의 유효성을 평가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지속하며, 실무와 이론에서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보유한 검색품질평가 분야 전문가로 평가받고 있다. 현재 ACM SIGIR, ICTIR 등 글로벌 연구단체와 국제컨퍼런스의 부의장 및 운영위원장 등을 맡으며, 세계 유수의 연구진들과 활발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네이버가 일본과 미국 등 글로벌 현지에서 활약하고 있는 외부 인재를 연이어 영입한 데는, 자사 검색 서비스의 기술력과 품질을 한층 강화하는 한편, 한국-일본-유럽-베트남-홍콩을 거쳐 미국 등 세계 전역으로 이어지는 네이버의 '글로벌 AI 연구벨트' 간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함이다.

글로벌 AI 연구벨트는 미·중 기술 패권에 대항할 새로운 글로벌 기술 흐름을 주도하고 국경 없는 무한한 기술 연구를 위해 만든 기술 연구 네트워크다. 

앞서 네이버는 지난 2017년 유럽 최대 AI연구소 제록스리서치센터유럽 인수 후 네이버랩스유럽 설립을 시작으로, 일본·베트남·홍콩 등 아시아 국가로의 협력을 확대했으며, 지난 5월에는 마이크로소프트와 스냅 출신 김진영 책임리더를 영입하며, 북미 지역으로도 R&D 조직을 확대했다.

네이버 서치 CIC 강인호 책임리더는 "네이버가 가진 풍부한 데이터 및 서비스 운영 노하우와 이번에 영입한 전문가들의 성과가 만나 사용자에게 더욱 고도화된 검색 경험을 선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네이버는 기술 선도 기업으로서 세계 전역의 뛰어난 연구자들과의 협업과 교류를 강화하며 한층 더 높은 기술 성장을 도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