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 호남 토론회 '명추연대 vs 이낙연' 대장동 난타전(종합)

등록 2021.09.19 18:53:3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민주당 대선 경선 광주·전남·전북 방송토론회

이낙연, '대장동' 쟁점화 시도에 이재명·추미애 '협공'

[광주=뉴시스] 신대희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들이 19일 오후 광주 MBC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경선 후보 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추미애·김두관·이재명·박용진·이낙연 후보. 2021.09.19. sdhdream@newsis.com

[광주=뉴시스] 신대희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들이 19일 오후 광주 MBC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경선 후보 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추미애·김두관·이재명·박용진·이낙연 후보. 2021.09.1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형섭 여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들은 19일 호남권 TV토론회에서 이재명 경기지사가 성남시장 시절 추진한 대장동 개발사업을 통해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에 특혜를 줬다는 의혹을 놓고 치열한 난타전을 벌였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대선 경선에서 중도하차한 가운데 이 지사와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이낙연 전 대표를 협공하는 '명추연대'의 구도 속에서 이 전 대표는 대장동 의혹 쟁점화에 주력하는 모습이었다.

치열한 공방전 속에 이 지사는 "단 1원이라도 부당한 이익을 취했다면 후보직에서 사퇴하고 공직도 사퇴하도록 하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대장동 놓고 이낙연 "역대금 일확천금" vs 이재명 "실패한 게이트"

이날 오후 광주MBC 주관으로 진행된 민주당 대선 경선 광주·전남·전북 방송토론회에서 이 전 대표는 대장동 개발에 참여한 개인 사업자 7명이 투자금의 1100배에 달하는 배당금을 받은 것을 거론하며 '역대금 일확천금'이라고 지적했고 이 지사는 당초 야당 인사들이 계획했다가 '실패한 게이트'라고 맞받았다.

이 전 대표는 자신의 주도권 토론 순서에 "검·경에 수사를 촉구하고 본인도 수사를 자청했는데 경기도나 당 분위기를 보면 증인 출석이나 자료 제출에 소극적인 것처럼 보인다. 이것은 이재명 후보님의 생각과 배치되는 것 아니냐"고 포문을 열었다.

이어 "본인이 그렇게 억울하다면 빨리 이것을 털어버리는 게 본인에게도 좋을 것 같다"며 "본인이 (의혹의) 당사자처럼 돼 있으니까 증인 출석이나 자료 제출이 빨리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또 "소수 민간업자가 1100배의 이익을 본 것이 국민들에게는 납득이 안 되고 있다. 본인이 설계했다고 말했는데 그러면 소수 민간업자가 1100배의 이익을 얻은 것은 설계가 잘못된 것이냐. 아니면 설계에 포함돼 있었냐"고 따졌다.

그러면서 "(이 지사가) 공정경제를 강조하고 부동산 불로소득을 뿌리뽑겠다고 했는데 배치된 결과가 나온 것 같아서 (국민들이) 놀라고 화난 것 아니겠냐"며 "역대금 일확천금 사건이라 볼 수 있겠다"고 직격했다.

이에 이 지사는 대장동 개발 의혹에 야당 인사들이 연루돼 있는 것을 부각시키며 쟁점 전환을 시도했다.

이 지사는 "과거 국민의힘과 토지를 매입한 토건 부패세력이 공공개발을 포기시켜서 민간 개발 이익으로 다 갖게 결정된 것은 알지 않냐. 제가 그 이후에 당선됐는데 공공개발로 전환하려니 엄청난 저항과 반발이 있었다"며 "민간 사업자들을 경쟁시켜 제일 좋은 조건을 제시한 곳을 채택해 사업하고 5500억원을 환수했는데 그 중 (화천대유 관련) 주주가 누구냐고 문제 삼았는데 저희도 궁금했다"고 말했다.

이어 "결국 언론 보도로 과거에 제가 공중분해시켰다고 생각한 그 토지 매입자들이 절반의 지분을 가진 것을 알고 '아 이 사람들이 죽은 줄 알았는데 살아남아 금융기관 얼굴을 하고 다시 들어갔구나'했다. 그래서 실패한, 절반은 저한테 빼앗긴 게이트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관련 자료제출 요구에 대해서는 "이 사업은 성남시가 한 것이고 저는 (지금) 성남시장이 아니다. 경기도에 이것과 관련한 자료가 있을 수 없다"고 했으며 국정조사 증인 출석 요구에 대해서는 "제가 알 수 없는 일이다. (출석요구를 받은) 그분들이 어떤 분이고 누구를 신청했는지, 본인의 의지가 어떻게 되는지 알 수 없다"고 답했다.

소수 민간업자의 1100배 개발 수익에 대해서는 "이낙연 후보님 법학 공부하셨는데 1억원짜리 자본금 회사가 500억원을 투자 받아서 250억원을 남겼으면 50% 이익 아니냐. 어떻게 자본금 1억원에 대해 250배 수익이냐. 구분하시라"고 반박하면서 "왜 그렇게 설계했냐고 말하는데 그들 내부에서 민간 투자를 어떻게 하는지 관심도 없고 관심 가져서도 안 된다"고 말했다.

이 지사의 주도권 토론 순서에서는 공수가 뒤바뀌었다. 이 지사는 당시 성남시가 5500억원을 환수한 것을 치적으로 내세우며 이 전 대표를 향한 '무능론'으로 공격을 펼쳤다.

이 지사는 "5500억원을 환수한 단군 이래 최대 부동산 불로소득 환수 사업인데 이게 정말 부정사례라고 생각하느냐"며 "이낙연 후보께서는 오랜 공직생활을 하면서 국민이 부여한 권한을 이용해 법이 정한 것 이외의 추가적 이득을 국민들께 돌려준 일이 있냐"고 물었다.

이에 이 전 대표는 "(민간 개발업자들이) 턱없이 많은 이득을 얻은 것은 당연히 국민들로부터 의아함을 받을만 하다. 이 지사는 정의감의 화신인 것처럼 말하는데 11배의 이득을 7명이 독차지하는데 계속 괜찮다고 생각했을까라는 의문"이라고 했다.

성남시가 5500억원을 환수한 데 대해서는 "공공개발은 원래 그런 것이라"고 했으며 이 지사가 무능론으로 공격한 데 대해서는 "저희 정책은 대체로 국민을 이롭게 하는 정책이었다"고 반박했다.

그러자 이 지사는 "법률상 민간 개발로 허가해도 아무 상관없는 것을 공공개발로 전환해서 엄청 싸우고 공격당하면서 5500억원을 환수한 것은 잘한 것 아니냐"며 "(당시 민간 개발업자들이) 국민의힘과 유착된 사람이 맞는 것 같은데 그들을 비호하는 세력이 저를 공격한다고 해서 같은 당에서 (야당에) 동조해 저를 공격하는 것은 어떻다고 생각하냐"고 따졌다.

하지만 이 전 대표도 물러서지 않고 "그 과정에서 여러 의문이 나오고 있지 않느냐. 언론에서도 의문이 제기되고 있는데 그게 풀리지 않고 있는 것"이라며 "토건 세력과 국민의힘 사이에 유착관계가 없어진 줄 알았는데 있었다는 것 아니냐. 당시 시장이었다면, 지금 이재명 후보가 선거 과정에서 말하는 기조라면 당연히 뿌리 뽑았어야 옳다"고 했다.

이 지사는 주도권 토론을 마무리하면서도 "이낙연 후보님은 수십 년 공직을 하면서 정치적·행정적 노력을 통해 정말 국민에게 이익을 되돌려준 게 뭐가 있냐고 묻고 싶다"고 했으며 이 전 대표는 "그 얘기는 안 하는 게 좋을 것 같다"고 불쾌감을 표했다.

◇언성 높인 추미애·이낙연…"한심하다" vs "해선 안될 말씀"

[광주=뉴시스] 신대희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들이 19일 오후 광주 MBC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경선 후보 토론회 리허설이 열리고 있다. 이재명 후보가 박용진 후보와 주먹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1.09.19. sdhdream@newsis.com

[광주=뉴시스] 신대희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들이 19일 오후 광주 MBC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경선 후보 토론회 리허설이 열리고 있다. 이재명 후보가 박용진 후보와 주먹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1.09.19. [email protected]

이날 토론회에서 추 전 장관은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이 지사를 엄호하면서 이 전 대표를 향해서는 거센 공격을 펼쳐 '명추연대'를 다시 떠올리게 했다.

추 전 장관은 "대장동 사건에 대해 지금도 (이 지사가) 말했지만 많은 의혹이 해소돼 가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민간 개발로 개발 이익이 몽땅 민간에 넘어갈 뻔한 사업을 개발 방식을 바꿔서 그나마 공공과 민간이 반반씩 개발 이익을 나눴다는 게 사실이 아닌가 싶다"고 이 지사를 감쌌다.

이어 "그런데 야당이나 언론 뿐만 아니라 이낙연 후보도 이재명 후보의 개인 비리 문제로 끌고가려고 하고 의혹을 부풀린다. 참 한심하다"고 이 전 대표에게 직격탄을 날리면서 "그래서 걱정되는 것은 윤석열의 국기문란 사건을 덮으려는 야당의 꼼수에 넘어가는 것 아닌가"라고 했다.

이에 이 지사가 전적으로 공감을 표하자 추 전 장관은 "이재명 후보와 제가 이번 경선을 개혁 대 개혁 노선으로 가니까 네거티브로 안 빠지고 즐거우시지 않느냐. 이런 결선이 됐으면 좋겠다"며 "이렇게 우리 당의 경선 흥행을 만들기 위해선 2등 후보가 이낙연 후보가 아니라 저 추미애라면 경선이 대흥행이 될 것"이라고 하기도 했다.

반면 이 전 대표를 향해서는 "이낙연 후보는 '언론이 먼저 의문을 제기해서 취재·보도하니까 문제제기를 한다'고 얘기하더라. 답답했다. 언론이 뭐라고 하면 왜 다 따라가냐"며 "언론이 하라는대로 할 것 같으면 언론이 반대한다면 언론개혁은 어떻게 하겠냐"고 날을 세웠다.

그러자 이 전 대표는 "한 두개 언론이 아니라 거의 모든 언론이 수일째 계속 보도하고 있다. 그 영향인지 몰라도 절대 다수의 국민이 걱정하며 분노하고 있지 않냐"며 "국민들이 걱정하고 분노하는 것이라면 정치인이 당연히 관심 갖는 것은 옳은 일"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또 "이재명 후보는 본인은 관계가 없고 잘한 일이라고 하니 그 (해명할) 기회를 드리는 것"이라며 "절제된 방법으로 요구하고 있다. 그것마저 하지 말고 덕담만 할 것이냐"고 반문했다.

그러나 추 전 장관은 "경선은 검증하라는 것이지 네거티브로 의혹 부풀리기 하라고 하는 것은 아니잖냐"며 "국민의힘이 끌어다 쓴 그 논리로, 윤석열의 논리로 저도 저격하고 이재명 후보도 저격하고 개혁 후보를 다 저격한다"고 공세를 이어갔다.

이에 이 전 대표는 "네거티브가 아니다. 지금 추미애 후보만큼 제가 네거티브를 전혀 하고 있지 않다"고 하면서 양측 간 언성은 높아지고 격앙된 설전이 이어졌다.

이 과정에서 이 전 대표가 "그렇다면 (대장동 의혹을 궁금해하는) 절대 다수 국민이 다 국민의힘편, 윤석열 편이냐"고 하자 추 전 장관은 "(이 전 대표가) 민주당 후보가 아니라 국민의힘 대변자가 되고 있다"고 받아치며 긴장감이 고조되기고 했다.

양측 간 거친 설전은 지난 15일 토론회에서 불거졌던 손준성 검사의 유임 책임론도 재소환했다.

추 전 장관은 이 전 대표를 향해 "지난 토론회에서 마치 손준성 검사를 왜 임명했냐고 그게 문제인 것처럼 했는데 이것이야말로 윤석열의 논리다. 자신의 의혹을 덜기 위해 도구에 불과한 손준성 검사를 끌어다붙이는 것"이라며 "법무장관 쫓아내기 연판장에 제1번으로 이름 올린 검사인데 이낙연 후보께서는 부정했지만 바로 그때 장관 경질을 요구했고 여기에 대해 오락가락했다"고 주장했다.

그러자 이 전 대표는 "손 검사가 고발장 발신지로 추정된다는 것은 본인도 말했다. 왜 그런 사람이 다시 유임됐는가 물은 것이 뭐가 잘못됐냐"고 따졌고 추 전 장관은 "이낙연 후보가 그렇게 (나를) 흔들어서 인사도 제대로 할 수 없었던 것이다. 흔들지 않았으면 저는 손준성 검사가 문제가 아니라 개혁을 성공했을 것"이라고 맞섰다.

이에 이 전 대표는 "누가 흔들었는지 거론하면서 해서는 안 될 말씀도 하셨다"고 일침을 가했다. 이는 추 전 장관이 손준성 전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 인사와 관련해 '여당과 청와대 내부 비호세력이 있었다'고 주장해 청와대로 불똥이 튀었던 것을 거론한 것이다.

◇이재명 "대장동서 1원이라도 이익 취했다면 후보 사퇴"

이 지사는 '화천대유는 대박이 나고 국민은 독박을 쓴 구조에 대해 당시 정책 책임자였던 성남시장으로서 사과할 의향이 없냐'고 박용진 의원이 질의하자 "부정하거나 단 1원이라도 부당한 이익을 취했으면 후보 사퇴하고 공직을 사퇴하도록 하겠다"고 잘라 말하기도 했다.

이 지사는 "(특혜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제가 당시 제도에 없는 방식을 동원해 성남 시민이 대박나게 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화천대유가 막대한 개발이익을 가져갔다는 박 의원의 지적에 대해서는 "(이 의혹을) 정확히 쉽게 규정하면 토건 세력들과 결합했던 당시 한나라당의 게이트가 숨어있다가 제게 태클을 당했고 결국 희소했던 이익의 극히 일부 밖에 못 얻고 공공환수로 5500억원 이상을 성남시가 환수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과거 토건세력이 이명박 전 대통령 시절 이 땅을 다 사서 LH가 공공개발을 하는데 신영수 전 의원을 통해 로비를 해서 공공개발을 포기하고 민영개발을 하도록 확정됐다"며 "(제가 성남시장에) 당선된 후 민간개발을 통해 너무 많은 이익이 귀속되기 때문에 공공개발을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엄청난 투지 수용보상비를 조달할 방법이 없어서 민간에 공모해서 가장 성남시에 이익을 많이 줄 업체를 선정해서 기회를 드렸고 그것도 4500억 받기로 했는데 나중에 1000억원을 더 환수했다"고 부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