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낙연측 "무효표 처리, 결선투표 무력화…당무위 열라"

등록 2021.09.28 16:12:5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사퇴 후보 득표 무효처리시 결선투표제 무력화"

"경선 관리 심각한 문제…엄청난 후폭풍 올 수도"

"秋 사퇴 안 한단 보장 없어"…법적 절차도 시사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가 28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위드코로나 소상공인 특별 대책’ 발표 를 마친 뒤 취재진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9.2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가 28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위드코로나 소상공인 특별 대책’ 발표 를 마친 뒤 취재진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9.2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지현 김경록 수습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 측이 28일 당내 경선 중도사퇴 후보자 득표를 총 유효 득표수에서 제외키로 한 당규 해석에 재차 문제를 제기했다.

이 전 대표 측은 결선투표제 무력화로 인한 후폭풍을 언급하면서 당 지도부가 당무위원회를 열어 당규 해석을 달리 해줄 것을 요청했다. 또 법적인 대응까지도 시사했다.

이낙연 캠프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경선은 결선투표제를 채택하고 있다"면서 "그런데 경선 과정에서 사퇴한 정세균 후보와 김두관 후보의 득표를 무효처리한 당 선관위의 결정에 대해 국민과 당원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민주당 선관위는 제20대 대선 후보 선출 특별당규 59조('경선 과정에서 후보자가 사퇴하는 때에는 해당 후보자에 대한 투표는 무효로 처리한다')에 따라 사퇴한 후보자의 득표를 무효로 처리했다.

이로 인해 이재명 경기지사의 '본선 직행' 가능성이 커지자 이 전 대표 측은 당 선관위와 지도부에 수 차례 문제제기를 했다. 과반 득표자가 없을 경우 1·2위 후보 간 '결선투표'를 붙이는 당 선거 시스템과 충돌한다는 것이 이 전 대표 측의 지적이다.

실제로 정세균 전 총리 후보사퇴 이후 이 지사의 득표율은 51.41%에서 53.70%로 조정됐고, 김두관 의원 중도하차 이후 이 지사의 호남 득표율은 49.7%에서 50.10%로 과반을 넘겼다.

당 지도부는 당규 개정 필요성에 공감했지만 현재 경선 중이라 개정이 어렵다는 판단 하에 득표율 관련 분란이 없도록 남은 후보들에게 중도 사퇴를 하지 말아줄 것을 권고했다.

캠프 총괄본부장 박광온 의원은 "어느 한 후보가 지금까지 득표한 득표수가 있는데 경선 중간에 사퇴했다고 해서 무효처리 한다면 (특별당규) 60조에서 규정하고 있는 결선투표제를 사실상 무력화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순회 경선 광주·전남 합동연설회가 25일 오후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 1층 다목적홀에서 열리고 있다. 투표결과 발표 뒤 이재명·이낙연 후보가 악수를 하고 있다. 2021.09.25. hgryu77@newsis.com

[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순회 경선 광주·전남 합동연설회가 25일 오후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 1층 다목적홀에서 열리고 있다. 투표결과 발표 뒤 이재명·이낙연 후보가 악수를 하고 있다. 2021.09.25. [email protected]

박 의원은 "우리 당의 경선 관리에 심각한 문제를 드러낸 것"이라며 "이것을 바로잡지 않으면 선거 결과에 따라 엄청난 후폭풍이 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당무위원회를 소집해서 59조 유권해석을 다시 해줄 것을 강력히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 측은 특별당규 59조에 대해서는 "경선 과정에서 특정 후보자가 사퇴했을 때 사퇴한 이후에 해당(사퇴한) 후보자에 대해 투표하는 경우 이를 무효로 처리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캠프는 "사퇴한 후보자의 투표를 무효로 처리하는 것은 선거인단의 선거권을 침해하고, 대의민주주의 원리에 부합하지 않는 해석으로 헌법에 위반한다"고도 지적했다.

박 의원은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법적 절차 가능성을 시사했다. 그는 "일단 (당무위원회 소집을) 요청하고 그 다음 이야기는 다음 단계에서 하겠다"면서도, 가처분 신청 등과 관련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캠프 대변인인 이병훈 의원은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사퇴 안 한다는 보장을 못 한다"며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경기를 하면 안 된다. 공정 경선으로 가자는 취지"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