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광주소식]동구, 치매노인 대상 '인지건강 꾸러미' 배포 등

등록 2021.10.19 17:58:1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광주=뉴시스] 변재훈 기자 = 광주 동구는 '치매, 환자와 가족이 걱정 없는 동구' 조성을 위해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경도 인지장애·치매 노인 800가구를 대상으로 인지건강 꾸러미를 배포한다고 19일 밝혔다. (사진=광주 동구 제공) 2021.10.19.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뉴시스] 변재훈 기자 = 광주 동구는 '치매, 환자와 가족이 걱정 없는 동구' 조성을 위해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경도 인지장애·치매 노인 800가구를 대상으로 인지건강 꾸러미를 배포한다고 19일 밝혔다. (사진=광주 동구 제공) 2021.10.19.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뉴시스] 변재훈 기자 = 광주 동구는 '치매, 환자와 가족이 걱정 없는 동구' 조성을 위해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경도 인지장애·치매 노인 800가구를 대상으로 인지건강 꾸러미를 배포한다고 19일 밝혔다.

인지 건강 꾸러미는 ▲치매안심 인지건강 스티커 책 ▲무선 센서등 ▲미끄럼 방지 매트로 구성돼 있다.

인지기능이 약화된 노인을 대상으로 집안에서 평소 헷갈리는 물품, 공간 등에 인지하기 쉬운 스티커를 붙여 활용하도록 스티커 책을 제작해 배부하고 있다.

동구는 올해 7월부터 맞춤형 사례 관리를 통해 선정된 50가구의 치매 노인을 대상으로 가정 내 인지 환경을 조사했다. 고령자 안전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가정 내 안전한 환경 조성을 위해선 ▲침대안전가드 ▲안전바 ▲인지교구(기억력 놀이판) ▲야광테이프와 같은 맞춤형 안전용품 등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이 사업은 지난 2019년부터 계속 추진하며 치매 환자·가족으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한편 동구치매안심센터에서는 치매 조기검진, 치매 환자 등록·관리, 치매 치료 관리비 지원, 실종 예방사업, 대상자·가족 맞춤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광주=뉴시스] 변재훈 기자 = 광주 동구는 성장기 아동의 안전인식 고취를 위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생생한 VR체험 안전교육'을 진행한다고 19일 밝혔다. (사진=광주 동구 제공) 2021.10.19.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뉴시스] 변재훈 기자 = 광주 동구는 성장기 아동의 안전인식 고취를 위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생생한 VR체험 안전교육'을 진행한다고 19일 밝혔다. (사진=광주 동구 제공) 2021.10.19.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동구, 성장기 아동 대상 'VR체험 안전 교육'

광주 동구는 성장기 아동의 안전인식 고취를 위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생생한 VR체험 안전교육'을 진행한다고 19일 밝혔다.

관내 초등학교 대상 사전 신청으로 5개 학교를 선정, 진행하는 이번 교육은 지난 18일부터 오는 22일까지 5일간 율곡초, 장원초, 20일 지한초, 21일 서석초, 22일 산수초 순으로 진행된다.

이번 교육은 ▲심폐소생술 시뮬레이터 ▲소화기 시뮬레이터 ▲VR 활용 화재대피훈련 등 안전 시뮬레이터·VR체험으로 구성됐다. 모든 교육은 스크린을 통해 즉각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심폐소생술 시뮬레이터 교육은 기존 강의식 마네킹 실습교육과 함께 병행하면 압박 깊이, 압박 횟수를 확인할 수 있어 정확한 실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소화기 시뮬레이터는 실제 교육용 소화기를 조작, 가상 화재를 진압해 보는 교육이다. 실제 화재 진압 지점, 소화기 분사 능력을 확인하고 분사량, 명중률 데이터까지 확보할 수 있다.

VR 활용 화재대피훈련은 예기치 못한 사고·재난 상황을 가정한 가상 공간에서 직접 체험·대피하는 체험을 할 수 있다.

동구는 안전교육을 시작으로 안전 문화 정착을 위한 다양한 행사를 펼칠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