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또 '뻥파업'이었나…민주노총 총파업 5만명 참여 그쳐

등록 2021.10.20 18:21:5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고용부 "90여개 사업장, 4만~5만여명 참여"

민주노총 "집계기준 달라" 내일 최종집계

[수원=뉴시스] 김종택기자 = 학교 비정규직 노조원들의 파업으로 급식이 중단된 20일 경기도 한 학교에서 학생들이 대체식을 배식받고 있다. 교육부는 급식의 정상 운영이 어려운 경우 도시락, 빵, 우유 등 대체 급식을 제공하거나 단축 수업을 할 것을 일선 학교에 권고 하는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2021.10.20.jtk@newsis.com

[수원=뉴시스] 김종택기자 = 학교 비정규직 노조원들의 파업으로 급식이 중단된 20일 경기도 한 학교에서 학생들이 대체식을 배식받고 있다. 교육부는 급식의 정상 운영이 어려운 경우 도시락, 빵, 우유 등 대체 급식을 제공하거나 단축 수업을 할 것을 일선 학교에 권고 하는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강지은 기자 =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20일 강행한 총파업 투쟁에 참여한 조합원이 5만여명에 그친 것으로 파악됐다. 당초 민주노총이 추산한 55만명에 크게 못 미치는 수치다.

고용노동부가 이날 각 지방관서를 통해 파악한 총파업 참여 현황에 따르면 총파업에 참여한 사업장은 총 90여개소, 참여 인원은 4만~5만여명으로 잠정 집계됐다.

총파업에 참여한 이들은 학교 비정규직 연대회의 소속 급식 종사자와 돌봄 종사자, 금속노조, 서비스연맹 소속 일부 사업장과 건설노조 조합원 등이라고 고용부는 밝혔다.

이는 민주노총이 추산한 참여 예상 인원(55만명)의 9%에 불과한 것이다. 전 조합원(110만명) 기준으로는 5% 수준이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 관계자는 "우리와 고용부가 집계하는 기준이 다르다"며 "고용부는 7~8만명이 참여한 것으로 보이는 건설노조 조합원을 일용 노동자로 보고 집계에서 제외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금속노조 소속인 현대차와 기아차는 확대간부 파업이나 총회, 교육 등으로 (총파업에) 참여했는데, 고용부는 이 역시 집계하지 않았다"며 "10만명이 넘는 공무원노조 역시 파업권이 없다는 이유로 배제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조합원 15만명으로 단일 공무원노조 가운데 규모가 가장 큰 전국공무원노조(전공노)는 이날 낮 12시부터 1시간 동안 민원 행정을 멈춤으로써 투쟁에 동참했다.

공무원들은 공무원 노조법에 따라 파업 등 쟁의 행위를 할 수 없는데, 휴게시간인 점심시간 '1시간 멈춤' 행위로 총파업에 연대한 것이다.

[서울=뉴시스] 권창회 기자 = 20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서대문역 사거리에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총파업 집회가 진행되고 있다. 2021.10.20. kch0523@newsis.com

[서울=뉴시스] 권창회 기자 = 20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서대문역 사거리에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총파업 집회가 진행되고 있다. 2021.10.20. [email protected]

그러나 당초 예상치와 큰 차이가 나면서 또다시 '민주노총 총파업=뻥파업' 아니냐는 자조 섞인 평가가 나온다. 민주노총은 지난해 11월 20만 조합원이 참여하는 총파업을 예고했으나, 실제 참여 인원은 3만4000여명에 그친 바 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이에 대해 "당초 목표에는 못 미칠 수 있지만, 역대 최대 규모는 맞다"며 "내일 오전 10시까지 각 산하 조직으로부터 보고받아 최종 집계할 것"이라고 했다.

직전 최대 참여 인원은 2016년 박근혜 정부 퇴진 촉구 당시 파업인 36만명이다. 민주노총은 오는 21일 오후 2시30분께 서울 정동 민주노총 회의장에서 총파업 대회 보고 기자회견을 열고, 참여 인원과 향후 계획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학교 비정규직 노조의 총파업으로 이날 일부 학교 급식과 돌봄에 차질이 발생하기는 했지만, 큰 혼란은 없었다. 교육당국은 빵과 우유 등으로 급식을 대체하는 한편, 교직원을 투입해 돌봄 공백을 최소화했다고 밝혔다.

총파업과 함께 이날 오후 2시 서울 서대문역 사거리에서 기습 강행된 집회에는 조합원 2만7000명 등 전국 8만명이 참여했다고 민주노총은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