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동북아 정부 협의회…방역·보건 협력체 北참여에 공감

등록 2021.10.21 19:49:0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여승배 외교 차관보 주재…역내 6개국 참여

다자 신뢰 강조…한반도 문제 협력 기대 등

방역·보건 협력체 발전 논의…北참여 공감대

[서울=뉴시스]외교부는 여승배 차관부 주재로 '2021 동북아평화협력 정부 간 협의회'가 진행됐다고 21일 밝혔다. (사진=외교부 제공) 2021.10.21

[서울=뉴시스]외교부는 여승배 차관부 주재로 '2021 동북아평화협력 정부 간 협의회'가 진행됐다고 21일 밝혔다. (사진=외교부 제공) 2021.10.21

[서울=뉴시스] 심동준 기자 = 외교부는 '2021 동북아평화협력 정부 간 협의회'가 진행됐다고 21일 밝혔다. 협의회는 여승배 외교부 차관보 주재로 진행됐으며 한반도 문제 해결,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 북한 참여를 위한 협력 필요성에 대한 공감이 이뤄졌다.

올해 회의에는 한국, 중국, 일본, 몽골, 미국, 러시아 등 역내 6개국 인사들이 참여했다. 회의에서는 역내 다자협력 진전을 위한 민간 차원 정책 제언 검토,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 발전 방향 논의 등이 진행됐다.

여 차관보는 개회사에서 동북아 지역 내 다자협력체 부재를 지적하고 직면 문제에 공동 대응하고 평화, 번영 증진을 위해서는 다자적 협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 원자력발전소 사고 등 재해재난 대응, 코로나19 이후 시대 경제협력, 방역 보건 협력 등 시의성 있는 주제에 대해 협의회에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져 다자 협력 촉진에 기여하길 바란다고 했다.

회의에서 우리 정부는 역내 다자 협력 신뢰 구축 필요성을 강조했고, 방안 소개를 했다. 참가자들은 한반도 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 간 협력을 기대했으며 원자력 사고 등 재난 공동 대응에서의 투명하고 신속한 정보공유 필요성에 공감했다.

정부는 또 역내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의의와 이를 통한 경제통합 발전 방향을 공유했다. 또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 주요 성과를 소개하고 각국 인사와 향후 발전 방향과 추진 방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동북아 방역·보건협력체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9월 유엔 총회 연설에서 제안, 지난해 12월 한국·미국·중국·러시아·몽골·일본 등 6개국이 참여해 출범한 기구이다.

각국 참석자들은 협력체 발전을 위한 우리 측 선도적 역할을 평가했고 각종 협력 사업 가동 가속화, 협력체 운영세칙(ToR) 연내 채택 등을 통해 협력체를 내실 있게 지속 발전시켜나가자는 데 공감했다.

또 북한 참여를 위해 긴밀하게 협력해 나갈 필요가 있다는 점에 대해서도 공감대를 형성했다.

외교부는 "이번 협의회는 동북아가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초국가적 과제에 대해, 역내 국가 간 다자협력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구체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논의의 장이 됐다"며 "민간 차원의 동북아 다자협력 논의들이 정책적 차원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