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is

  •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NBA 칸터 "티베트 해방" 외치자…중국내 소속팀 경기 생중계 중단

등록 2021.10.22 11:12:24수정 2021.10.22 12:11: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기사내용 요약

"독재자 시진핑" 비판하며 티베트 지지 영상 올려
"티베트 해방" 문구 적힌 신발 신고 경기 나오기도
텐센트, 셀틱스 지난 경기들까지도 비공개 처리
홍콩 민주화 옹호한 모리 사장 소속팀도 중계 안해

associate_pic

[캔턴=AP/뉴시스] 지난 9월 27일(현지시간) 보스턴 셀틱스 센터 에네스 칸터가 미디어데이 당시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2021.10.22.

[서울=뉴시스]조민호 인턴 기자 = 미국프로농구(NBA) 보스턴 셀틱스의 센터 에네스 칸터가 티베트 독립을 지지하는 발언을 하자 중국이 자국 내 셀틱스 경기 중계를 중단하는 보복에 나섰다.

21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이날 칸터는 자신의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잔인한 독재자"라고 비판하며 "티베트는 티베트인들의 것"이라고 공개적으로 밝혔다.

2분 46초 분량의 영상에서 티베트의 지도자 달라이 라마의 얼굴이 그려진 티셔츠를 입은 칸터는 "티베트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에 대해 발언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면서 "중국 정부의 잔혹한 통치 아래에 티베트인들의 기본권과 자유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칸터는 20일 뉴욕 닉스와의 개막전에서도 경기에는 출전하지 않았지만 "티베트 해방(Free Tibet)"이라는 문구가 적힌 신발을 신었다. 이 신발은 중국 출신으로 호주에서 활동하는 예술가 바디우차오가 제작했다.

그러면서 자신의 트위터에 "150명이 넘는 티베트인들이 살아있는 채로 분신을 했다. 그러한 행동이 티베트에 대한 주목으로 이어지길 바란다"면서 "난 나의 티베트 형제자매들과 연대해 자유를 요구하는 그들의 요구를 지지한다"고 썼다.

터키 출신의 칸터는 오랫동안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를 공개적으로 비판해왔으며, 지난 2017년에는 터키 정부에 의해 여권이 취소되기도 했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티베트의 지도자 달라이 라마의 얼굴이 그려진 티셔츠를 입고 에네스 칸터가 티베트 독립을 지지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에네스 칸터 트위터 캡처) 2021.10.22. *재판매 및 DB 금지

이에 NBA 경기를 독점적으로 중계하고 있는 텐센트는 셀틱스와 닉스와의 경기를 생중계하지 않았고, 셀틱스의 지난 경기 영상들도 비공개 처리했다.

현재 다른 팀들의 경기는 정상적으로 중계되고 있지만, 텐센트가 언제까지 셀틱스의 경기를 중계하지 않을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중국이 비판 발언을 이유로 NBA에 보복에 나선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19년 대릴 모리 당시 휴스턴 로켓츠 단장이 자신의 SNS에 홍콩 민주화 시위에 대해 지지의 뜻을 표명하자 중국 기업 11개 사가 스폰서십 중단 또는 연기를 선언했다.

텐센트 역시 휴스턴 로켓츠 경기 중계를 중단했고, 현재는 모리가 사장으로 있는 필라델피아 세븐티식서스 경기를 중계하지 않고 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1일 기자들의 질문에 "언급한 선수(칸터)는 티베트 관련 문제로 이목을 끌려 하고 있다"면서 "그의 잘못된 발언은 반박할 가치도 없다"고 말했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에네스 칸터가 공개한 "티베트 독립(Free Tibet)" 문구가 적힌 신발. (사진=에네스 칸터 트위터 캡처) 2021.10.22. *재판매 및 DB 금지




◎공감언론 뉴시스 domino@newsis.com

많이 본 기사

이 시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