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is

  •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박형준 시장 “부울경 메가시티 동력은 시도민의 관심”

등록 2021.10.24 08:42:0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기사내용 요약

26일 시민참여단 발대식…본격 활동 돌입

associate_pic

[울산=뉴시스] 배병수 기자 = 29일 울산 울주군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 합동추진단 개소식에서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 송철호 울산시장, 박형준 부산시장, 하병필 경남도시자 권한대행 등 부울경 시도의회 의장 등 참석자들이 현판 제막을 한 뒤 기념촬영을 했다. 2021.07.29. bbs@newsis.com

[부산=뉴시스] 허상천 기자 = 부산시는 26일 오후 울산전시컨벤션센터 내 합동추진단 회의실에서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 시민참여단(이하 시민참여단) 발대식’을 개최하고 본격 활동에 돌입한다고 24일 밝혔다.

  합동추진단은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에 관심있는 시민을 대상으로 지난 8월 27일부터 9월 17일까지 시민참여단 공모를 통해 최종 205명(부산 75명, 울산 58명, 경남 72명)을 선정한 바 있다. 이들은 내년 상반기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가 출범할 때까지 활동한다.

  이날 발대식에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부산·울산·경남 3개 시도에서 각 5명씩 15명만 현장에 참석하고, 나머지 시민참여단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으로 동참할 예정이다.

  발대식은 ▲시민참여단 위촉장 수여 ▲박형준 부산시장, 송철호 울산시장, 하병필 경남도지사권한대행 등의 영상 축사 ▲전문가 초청 특강 ▲패널토론 순으로 진행되며 전 과정이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 생중계될 예정이다.

  전문가 특강에는 부산대 행정학과 김용철 교수가 ‘부울경 메가시티의 당위성 및 필요성, 시민참여단의 역할과 향후 활동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패널들과 토론을 벌인다.

  시민참여단은 매달 두 차례 화상회의를 통한 정기회의와 부울경 지역별 현장 토론회 및 찾아가는 주민설명회 등을 통해 소통할 예정이다. 특히 이들은  나이·직업·지역별 다양한 시도민의 의견수렴을 위한 창구이자 생활밀착형 정책 제안, 현안에 대한 의견제시, 특별지방자치단체의 발전방안 모색 등 다방면에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부울경 메가시티 성공의 가장 중요한 동력은 부울경 시도민의 지지와 관심”이라며 “초광역협력이 국가균형발전의 새로운 전략으로 부상하고 있는 때에 부울경 시민참여단의 활동이 국가균형발전 민관협력 사례 중 모범 정책사례가 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해 주실 것”을 당부했다.

  이재형 부울경특별지방자치단체합동추진단 사무국장은 “부산·울산·경남이 서로 협력해 또 하나의 수도권으로 발돋움하는 기회가 될 부울경 메가시티를 조성하기 위해 민·관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과정에 다양한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시민참여단의 적극적인 참여와 활동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eraid@newsis.com

많이 본 기사

이 시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