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재명 "경제·민생대통령 될 것…尹 50조 지원 공약 수용"

등록 2021.11.29 09:42:0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선 D-100 광주 국민 선대위원회서 '파격' 선언

"내년 예산 담으면 尹 손해 아냐…지금 필요한 일"

"잘못된 정책 개선하고 필요시 과감히 양보·타협"

"무책임 국회 개혁…발목 잡아도 민생법안 신속히"

[광주=뉴시스] 광주전남사진공동취재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광주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이 28일 오후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리고 있다. 2021.11.28. photo@newsis.com

[광주=뉴시스] 광주전남사진공동취재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광주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이 28일 오후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리고 있다. 2021.11.28. [email protected]


[서울·광주=뉴시스]정진형 여동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9일 "20대 대통령 선거를 100일 앞둔 오늘 경제 대통령, 민생 대통령이 되겠다는 약속을 드린다"고 선언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취임 후 소상공인·자영업자 코로나19 피해 50조원 지원' 공약을 수용하며 내년 예산에 반영하자는 깜짝 제안을 했다.

이 후보는 이날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두번째 전국민 선거대책위원회에서 이같이 말하며 "지금 이 순간부터 저의 목표는 오직 경제 대통령, 민생 대통령이다. 국민의 지갑을 채우고, 나라 경제를 성장시키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그 어떤 것도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보다 더 중요할 수 없다"며 "오직 국민, 오직 민생을 위해 잘못된 정책은 과감하게 개선하고 필요한 정책은 과감하게 도입하겠다. 리더십을 바꾸고, 사람을 바꿔 국민의 삶을 지키겠다"고 밝혔다.

또 "필요하면 과감하게 양보하고 타협하겠다"며 "내 신념이기도 하지만 전국민 재난지원금을 양보한 것처럼 열을 얻고자 허송세월하고 논쟁에 빠지기 보다는 보다는 두 개, 세 개, 네 개를 양보해서라도 당장의 국민 삶을 두 개라도 개선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우리 윤석열 후보가 대통령이 되면 50조원을 지원하겠다고 했는데 그때까지 미룰 필요 없다"며 "대통령이 안 되더라도 민생지원은 지금 당장 필요하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윤 후보가 말하는 50조원 지원 약속을 나도 받겠다. 대신에 당선돼 하는 게 아니라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방안을 찾자"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내년 본예산에 편성해 윤석열표 50조 지원 예산을 내년에 미리 지원하면 윤 후보도 손해보지 않을 것 아니냐. 나는 누가, 어떤 정치인이 득을 보냐 손해보냐를 떠나서 국민에게 필요한 일 해내는 것으로 책임을 다하고자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발언에 앞서 소상공인, 워킹맘, 장애인, 의료진 등 각계각층에서 모인 국민 대표 7명이 한 '국민 발언'에 대한 화답도 했다.

이 후보는 "지난 3주, 전국에서 만난 국민들의 마음도 같았다. 이렇게 열심히 살아가시는 국민들께 정치가 무엇을 해드렸는지 정말 깊이 반성했다"며 "죄송하다. 부족함이 많았다. 그 높은 기대 채워드리지 못했다"고 고개를 숙였다.

그는 "우선 저부터 반성하고 혁신하겠다"며 "지금까지 제가 만들어온 작은 성과에 취해 자만했다는 생각이 든다.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 국민의 작은 목소리를 듣고 또 들으면서 국민의 삶을 개선하는 데 저의 온 힘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무책임한 폭로와 막말하는 책임지지 않는 국회를 바꾸겠다"며 "민생은 벼랑 끝인데 국회의 시계는 너무 늦게, 더디게 간다. 물론 협상하고 타협해야 한다. 그렇긴 하지만 신속하게 책임감 있게 할 수 있는 일을 해야 한다. 민생법안은 발목 잡더라도 신속하게 입법해가겠다"고 다짐했다.

아울러 "민주당을 바꾸겠다"며 "더 유능하고 더 기민한 정당으로 환골탈태하겠다. 국민우선, 민생중심 정당으로 거듭나겠다"고 약속했다.

이 후보는 "다음 정부 임기 5년은 우리나라가 세계적인 대전환의 위기 속에서 선진국으로 완전하게 진입하느냐 아니면 다시 후발국가로 뒤처져 도태를 걱정하는 나라가 될 거냐를 결정할 것"이라며 "누가 경제를 살릴 적임자인지 누가 민생에서 실력을 입증해왔는지 그래서 과연 누가 국민의 삶을 바꿔낼 수 있는지 국민이 판단해 달라"고 지지를 호소했다.

이 후보는 전국을 누비는 세번째 매타버스(매주타는 민생버스)로 3박 4일 일정으로 호남을 방문 중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