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홍콩디즈니+, 심슨 텐안먼 에피소드 삭제…"중국 검열 있었나"

등록 2021.11.30 10:29:1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텐안먼 민주화 시위 풍자 검열

홍콩 국가보안법 영향 예상돼

[서울=뉴시스] 홍콩서 삭제된 심슨 에피소드 중 등장하는 톈안먼 광장 표지석 모습이다. "1989년에 여기서 아무 일도 없었다"라고 적혀있다. (출처 : 심슨TV 유튜브 영상 캡처) 2021.11.30.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홍콩서 삭제된 심슨 에피소드 중 등장하는 톈안먼 광장 표지석 모습이다. "1989년에 여기서 아무 일도 없었다"라고 적혀있다.  (출처 : 심슨TV 유튜브 영상 캡처) 2021.11.30.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이진경 인턴 기자 = 디즈니플러스 홍콩 서비스에서 중국 톈안먼(天安門) 광장을 배경으로 한 심슨 에피소드가 삭제됐다.

29일(현지시간) 미국 CNN 등에 따르면 현재 홍콩 아이피(IP)로 시청할 수 없는 에피소드는 2005년에 공개한 '심슨 가족' 시즌 16 중 12화 '베이비 인 차이나(Goo Goo Gai Pan)'로, 해당 에피소드는 1989년 톈안먼 민주화 시위 패러디를 담고 있다.

톈안먼 민주화 시위는 1989년 6월4일 중국 톈안먼 광장에서 민주화 개혁을 요구하며 시위한 학생 및 시민을 중국 공산당이 인민해방군을 동원해 유혈진압한 사건이다.

아이를 입양하러 중국에 간 심슨 가족이 텐안먼 기념관에 방문해 마오쩌둥 전 주석 미라를 감상하며 "5000만 명을 죽인 작은 천사 같다"고 말하는 등 곳곳에 중국을 겨냥한 블랙 코미디가 산재한 에피소드다.

"1989년 이곳에서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는 톈안먼 광장 표지석과 '탱크맨'을 연상시키는 장면도 등장한다. '탱크맨'은 맨몸으로 전차들을 막아선 시위대 남성을 찍은 사진으로, 텐안먼 민주화 시위를 상징하는 사진이다.
[서울=뉴시스] 홍콩서 삭제된 심슨 에피소드 중 등장하는 장면이다. 톈안먼 광장 민주화 시위대 남성이 전차를 가로 막고 선 사진인 '탱크맨'을 연상시키는 모습이다. (출처 : 심슨TV 유튜브 영상 캡처) 2021.11.30.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홍콩서 삭제된 심슨 에피소드 중 등장하는 장면이다. 톈안먼 광장 민주화 시위대 남성이 전차를 가로 막고 선 사진인 '탱크맨'을 연상시키는 모습이다.  (출처 : 심슨TV 유튜브 영상 캡처) 2021.11.30. *재판매 및 DB 금지


현재 중국이 해당 에피소드를 검열 중인지, 디즈니 측에서 결정한 것인지는 알려진 바 없다.

외신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주기적으로 미디어를 검열해 왔다. 중국에서 운영 중인 회사들은 중국 유저들에게 선별된 검색 결과를 제공할 것을 정부에 강요받았다고 알려져 있다.

이에 반해 홍콩은 중국 본토에 비해 비교적 폭넓은 정치·경제·예술적 자유가 허용됐지만, 지난해 6월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이 통과된 이후 상황이 달라진 것으로 전해졌다.

홍콩에서 1990년부터 매년 6월4일 저녁에 열리던 톈안먼 추모 촛불 집회 역시 국가보안법 이후 금지되고 있으며, 이는 중국 정부가 검열과 통제를 통해 진행 중인 '톈안먼 지우기'의 일환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이를 두고 중국이 1997년 홍콩 반환 시 약속했던 '일국양제(한 나라 두 체제)'에 반하는 처사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