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윤석열-이준석, '제주 담판' 불발됐지만…尹 "李 만나고 싶어"(종합2보)

등록 2021.12.03 12:16:02수정 2021.12.03 14:52: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일정 정리하고 제주 가려고 했지만…李가 장소 옮겨"

"李에 감탄…정당사 100년에 한 번 나올까 말까 해"

"홍보비 관련 문제, 들어본 적 없어…소문 들은 듯해"

'당무 패싱' 관련 尹측 "비서실장 없어 불거진 문제"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국민의힘 선대위 갈등 사태가 이어지는 가운데 윤석열 대선 후보가 3일 오전 비공개 선대위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 들어서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2.0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국민의힘 선대위 갈등 사태가 이어지는 가운데 윤석열 대선 후보가 3일 오전 비공개 선대위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 들어서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2.0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정윤아 양소리 권지원 기자 =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와 이준석 대표의 3일 '제주 담판'이 결국 불발됐다. 양측 모두 의견 조율 없이 회동을 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윤 후보는 "(이 대표를) 만나고 싶다"며 강한 러브콜을 보냈다.

이날 오전 윤 후보는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이 대표가 없는 선거대책위원회 회의를 진행했다.

윤 후보는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오늘 이 대표를 만나나'라는 질문에 "저는 만나고 싶다. 그래서 시간이나 장소 그런 게 (확인되길 바란다)"며 "본인(이 대표)이 지금 아침에 인터뷰하는 것도 봤는데, 만나고 싶다"고 했다.

또 "오늘 일정을 정리하고 제주에 가려고 했는데, 이 대표 측이 장소를 옮기고 안 만난다 선언을 했다"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뉴시스 취재를 종합한 결과 윤 후보는 당초 이날 제주에 있는 이 대표를 만나기 위해 제주행을 결심한 상태였다.

전날(2일) 윤 후보와 만난 당 상임고문과 홍준표 의원 등은 윤 후보에 '포용력'을 요구하며 "후보가 직접 이 대표를 만나 설득하라"고 조언한 게 결정적이었다. 윤 후보는 홍 의원 앞에서도 이 대표를 만나러 가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선대위는 "(윤 후보가) 금요일 일정을 모두 취소하라"고 주문했다고 공지를 통해 밝히기도 했다.

그러나 이 대표 측이 "윤 후보 측과 아무 연락도 받지 못으며 조율된 사안이 없다"고 밝힌 후 상황은 다시 틀어졌다. 권성동 사무총장이 "먼저 제주로 내려가 대표와 후보가 만날 환경을 조성해보겠다"고 제안했으나 이 대표 측은 이마저도 거절한 것으로 확인된다.

윤석열, 이준석이 언급한 '홍보비' 문제 관련 "들어본 적 없어"

윤 후보는 전날 이 대표가 '선대위 홍보비' 관련해 불쾌함을 드러낸 데에 "저는 그런 얘길 들은 사실이 없다. 거기에 대해서 누가 그런 얘기를 한 사람도 없다"고 부인했다.

윤 후보는 "이준석 대표가 그 일(홍보미디어본부장)을 자임했기 때문에, 믿고 즉각 홍보미디어 총괄본부를 우리 대표께서 맡아달라고 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선대위 인선에 대해서 정보를 공유하고 상의를 하려고 하는 과정에 홍보미디어 분야를 맡을 전문가를 추천해달라고 하니 본인이 직접 '하겠다'고 해서 '하십시오' 해서 일을 맡겼다"고 했다.

윤 후보는 "(이 대표가) 바깥에서 돌아다니는 소문을 들으신 거 같은데, 저는 주변에서 저에게 하는 거 못들어봤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전날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이 내가 '홍보비를 해먹으려고 한다'는 식으로 깎아내렸다"며 "그런 인식을 가진 사람들이 후보 주변에 있다는 건 선거 필패를 의미한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 대표에 늘 감탄했다며 찬사에 가까운 말을 남기기도 했다.

윤 후보는 이같은 이야기를 부인하며 "이준석 대표를 만날때마다 그 번뜩이는 아이디어에 늘 감탄을 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만날 때마다 새로운 걸 배운다. 나이는 젊어도 대표를 맡을 자격이 있다 그렇게 말해왔다"며 "정당사에 가장 최연소 (당 대표고), 100년에 한 번 나올까 말까한다"고 했다.

윤 후보는 "(이 대표와) 대선 후보로서 함께 대장정을 간다는 거 자체가, 저는 굉장히 운이 좋은 사람"이라고 했다.

그는 "이 대표에 대해 오해한 사실이 없다"며 "11월5일 후보가 된 다음날 점심 식사를 하면서 앞으로 어떻게 할지 개요를 들었다. 굉장히 고맙게 생각하고 진행해나가고 있었다"고 밝혔다.

[제주=뉴시스] 우장호 기자 = 당무를 거부하고 전국 순회일정을 돌고 있는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3일 오전 제주시 연동의 한 카페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1.12.03. woo1223@newsis.com

[제주=뉴시스] 우장호 기자 = 당무를 거부하고 전국 순회일정을 돌고 있는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3일 오전 제주시 연동의 한 카페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1.12.03. [email protected]



이양수 대변인 "당무 패싱? 尹이 비서실장 없어서 불거진 문제인 듯"

이어 이양수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이날 제주에서의 회동이 불발됐다고 전하며 "(이 대표가) 제주에서 다른 쪽으로 이동한다는 얘기가 있다. 그래서 만나는 것을 조율해야겠다는 판단을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수석대변인은 이 대표의 '홍보비' 문제를 거론한 윤핵관에 대해 "(이 대표가) 거명을 안 하고 있다"며 "누군지 특정하지 못했다"고 했다.

이 수석대변인은 이 대표의 의중이 파악되면 오늘 중에라도 만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후보는 지금 당장이라도, 오늘 중 만나고 싶은 마음이 강하다"며 "(이 대표의) 진의가 파악되면 대책도 서로 논의하고, 충분히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은 받아들일 생각을 하고 있다"고 했다.

이 대표가 '후보와 당무를 논의한 적이 없다'며 '패싱'에 대해 발언한 데는 "오해가 있다"며 "후보는 당대표를 패싱할 의도가 없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가장 큰 이유는 후보 비서실장의 부재 문제가 아닌가 싶다"고 해명했다.

이 수석대변인은 "사무실에 인원이 몇 명 없고 실무자만 있다. 정신 없이 일인다역으로 일하다 보니 당대표실과 유기적으로 일할 사람이 없었다"고 설명했다.

윤 후보 측은 현재 이 대표와 회동을 성사하기 위해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도 강조했다.

이 수석대변인은 "권성동 사무총장이 왜 (회동에) 부정적인지, 어떤 일이 선결돼야 만날 건지를 물어봤다"고 했다. 그는 이 대표 측에서 총장과의 만남도 거절했다며 "이제는 움직여도 후보가 직접 움직이는 상황"이라고 했다.

尹측, 6일 선대위 출범 앞두고 위기고조…"당대표 없이 '개문발차'는 안 돼"

이 수석대변인은 앞서 선대위 회의 전 기자들을 만나 사견임을 밝히며 "내가 보기엔 선대위도 이렇게 하면 6일날 (출범이) 안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 '개문발차'했다는데, 여기서 또 '당대표 개문발차'했다, 기자들이 축하의 의미라든가 쓰겠나"라고 우려를 표했다.

이 수석대변인은 이어 "그러면 뭐 (선대위 출범식은) 하나마나"라며 "미루는 게 낫다"고 했다. 그는 이 대표가 없는 선대위 출범은 "의논한 바가 없다"고 강조했다. 
 
다만 "(선대위 출범 일정) 조정은 현재로서는 생각 안 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선대위 출범 전에 이 대표가 올라와 잘 진행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