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심상정, 安과 단일화에 "노선·지지기반 차이…국민이 지지 안해"

등록 2021.12.07 10:28:23수정 2021.12.07 10:33: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이재명·윤석열, 특검 합의만 하면 되는데 서로 삿대질 정치만"

"윤석열은 강자와의 동행…이재명은 중심 공약 불투명한 상태"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와 회동을 마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12.0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와 회동을 마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12.0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형섭 기자 =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는 7일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와의 제3지대 후보 단일화 가능성에 "안 후보도 그렇고 저도 그렇고 서로 노선도 차이가 있고 지지 기반도 차이가 있는데 대선 후보들이 그런 것을 무시하고 막 나가는 것도 국민이 지지하지 않을 것"이라고 재차 선을 그었다.

심 후보는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중요한 것은 대통령 후보를 뽑는 선거이기는 하지만 다음 대통령이 해야 할 시대정신과 과제를 또렷이 부각시키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전날 안 후보를 만난 심 후보는 "그런 점에서 어제 충분한 이야기를 나눴다고 생각한다"며 "양당 체제와 관련해 이번 대선이 양당의 기득권을 지키는 대선이 돼서는 안 되고 민생을 지키고 미래를 여는 대선이 돼야 된다는 점에 대해서 확고한 인식을 확인했다"고 했다.

이어 "이제 그러려면 정치개혁이 필요하다. 사실 안 후보님도 오랫동안 새 정치를 걸고 정치를 하셨지만 정치개혁, 특히 제도 개혁과 관련해서 뜻을 함께한 것은 처음"이라며 "대단히 중요한 의미가 있다. 특히 청년들의 미래를 열기 위한 여러 가지 정책개혁 방안들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눴고 그런 의견들을 좀 더 구체적으로 좁혀보기 위한 협력이 이어질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를 향한 이른바 '쌍특검' 주장과 관련해서는 "이 후보와 윤 후보가 왜 서로를 향해서 공격을 하는지 모르겠다. 이재명의 민주당이고 윤석열 후보가 전권을 가진 국민의힘이면 자기 당 대표와 원내대표한테 지시를 해서 양당이 합의를 하면 된다"며 "그런데 그것을 하지 않고 서로 간에 삿대질 정치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심 후보는 "두 분이 사실 다 내로남불의 상황이기 때문에 당의 카드를 넘기면서 서로 뭉개는 전형적인 적대적인 공세정치를 하는 것이 아니냐 의구심을 가질 수 밖에 없다"며 "대통령이 될 자격과 관련해서 중대한 결함이 제기되고 있는데 그런 의혹 해소가 안 된 분들이 후보 등록을 하는 불행한 사태는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약자와의 동행'을 1호 공약으로 내세운 윤 후보에 대한 평가와 관련해서는 "그분은 주52시간제도 폐지하고 최저시급제도 폐지하자는 분 아니냐"고 웃으면서 "강자와의 동행이면 몰라도 약자와의 동행이라고 하니까 주120시간으로 약자를 임의동행하려고 하는 게 아닌가 이런 느낌이 좀 들었다"고 꼬집었다.

이 후보를 향해서도 "국민들의 동의 여부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존중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분명한 가치와 비전을 갖고 국민들을 설득하는 노력을 통해서 정의로운 사회로 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그런데 국토보유세나 기본소득은 이 후보가 오랫동안 천명해온 중심 공약인데 이것도 그냥 거의 불투명한 상태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런저런 사과도 너무 많이 하시잖냐. 그러니까 이렇게 사과를 많이 해야 될 분이 후보 자격은 있으신가라고 역질문을 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