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돌파감염 많은데 방역패스로 접종 강요하며 책임 돌려"

등록 2021.12.07 12:10:32수정 2021.12.07 14:51: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미접종자들 "방역패스 확대 적용 이후 제약 생겨"

"부작용 이유로 백신 안 맞았다" 불만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0시 기준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4,954명을 기록한 7일 서울역 임시선별검사소를 찾은 시민이 검사를 받고 있다. 재원 중 코로나19 위중증 환자 수는 전날보다 47명 급증한 774명이다. 2021.12.07. 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0시 기준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4,954명을 기록한 7일 서울역 임시선별검사소를 찾은 시민이 검사를 받고 있다. 재원 중 코로나19 위중증 환자 수는 전날보다 47명 급증한 774명이다. 2021.12.0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신재현 기자, 윤현성 수습기자 = 수험생 김모(27)씨는 자신이 이용하던 독서실에서 곧 짐을 뺄 예정이다. 7일부터 독서실도 '방역패스' 대상에 해당되면서 백신 미접종자인 김씨가 다니기 어려워졌다.

김씨는 "1차 접종은 마쳤지만 부작용이 심해 그 이후로는 백신을 맞지 못했다"며 "방역패스 도입 이후 일상생활에 제약이 생겨 부작용을 감수하고 접종을 마쳐야 하나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8일 뉴시스 취재를 종합하면 코로나19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가 식당·학원·독서실 등 16개 업종에 전날부터 확대 적용된 가운데 백신 미접종자들 사이에선 이에 관한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건강, 부작용 등을 이유로 백신을 맞지 않았는데 정부가 강화된 방역 지침을 도입함으로써 사실상 사람들에게 접종을 강요하고 있다는 것이다.

숨이 차는 등 부작용으로 백신을 1차까지만 맞은 대학생 고모(25)씨는 취업 준비를 하면서 자격증 학원을 다니려고 했으나 계획에 차질이 생겼다. 백신 미접종자는 등록을 안 받는 학원들도 많아졌기 때문이다. 유전자증폭(PCR) 음성확인서를 지참하면 되지만 현실적으로 이틀에 한번 코로나 검사를 받기는 무리라는 불만도 보였다.

고씨는 "백신을 안 맞았다는 이유로 취업을 준비할 기회, 무언갈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막혔다"며 "백신을 맞기 싫어서 안 맞은 것도 아니고 최근엔 백신을 맞은 사람들도 코로나에 걸리는 돌파감염도 많은데 왜 책임을 미접종자들에게 돌리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최모(31)씨는 접종을 마쳤지만 방역패스로 인해 미접종자들이 껴 있는 연말 약속이 파투가 났다. 친구들과 함께 송년회를 진행하려 했으나 미접종자 2명이 포함돼 있어 결국 상황이 나아지면 다시 모이기로 약속했다. 최씨는 "백신을 맞지 않은 친구들이 앞으로 '혼밥'만 해야겠다고 하면서 한탄하더라"고 전했다.
[서울=뉴시스]정부의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힌 고등학교 2학년생 국민청원 글의 국민동의가 30만에 육박한 것으로 7일 나타났다. 지난 5일 청와대 답변 기준인 20만명 동의를 받은 지 이틀 만이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갈무리) 2021.12.07.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정부의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힌 고등학교 2학년생 국민청원 글의 국민동의가 30만에 육박한 것으로 7일 나타났다. 지난 5일 청와대 답변 기준인 20만명 동의를 받은 지 이틀 만이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갈무리) 2021.12.07. *재판매 및 DB 금지



업종뿐 아니라 방역패스 적용 연령대도 확대될 예정인 가운데 청소년들과 학부모 사이에서도 방역패스가 사실상 백신 접종을 강제하는 조치가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온다. 정부는 내년 2월부터 2003년 1월1일생(현재 고3)부터 2009년 12월31일생(현재 초등 6학년)까지 방역패스를 적용한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방역패스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힌 고등학교 2학년생 국민청원 글은 7일 기준 게시된 지 이틀 만에 국민 동의가 30만에 육박했다. 청원인은 돌파감염 사례 등을 들면서 "개인적으로 안전성 높고 검증된 백신이 나오기 전까지는 절대 이 위험한 백신(을) 고통스럽게 맞을 생각이 없다"고 적었다. 이외에도 서울학부모연합회 등 단체들은 이날 오전 방역패스 도입 철회 촉구 집회를 열기도 했다.

하지만 정부는 델타, 오미크론 등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피해 확산을 막기 위해선 다소 엄격한 방역 조치로 백신 접종률을 끌어올릴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전날 코로나19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회의를 주재해 "방역패스는 성인 10명 중 9명이 기본접종을 마친 가운데 일상 곳곳의 감염위협으로부터 미접종자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백신접종률이 높아진 여러 나라에서 이미 방역패스를 도입해 폭넓게 시행하고 있기도 하다"며 "건강상의 이유로 접종을 마치지 못했다면 인근 보건소에서 예외 확인서를 발급받거나, PCR검사를 받고서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고 했다.

오정훈 교육청 체육건강문화예술과장도 이날 오전 브리핑을 통해 내년 2월부터 적용되는 청소년 방역패스 논란에 대해 "백신접종 확대나 방역패스도 학습권보다는 '학생 보호'라는 공익성이 더 크기 때문에 나오는 대책"이라며 "기저질환이 있는 소아·청소년은 확진되면 중증으로 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