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재명 "尹, 사고 이해 안 돼" vs 윤석열 "李, 탈원전 폐기 말 못해"

등록 2021.12.29 22:00:00수정 2021.12.29 22:03:2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李, 윤석열 '확정적 중범죄자'에 "품격이 있지 않느냐"

李 "김건희 사과, '사과 원하니까 해줄게' 태도 불편"

尹 "이재명, 세제부터 원전까지 매일 마다 말 바꿔"

尹 "탈원전, 에너지 산업 파괴할 때 대체 어딨었나"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문래동 한국사회복지사협회에서 열린 복지국가실천연대 간담회 ‘청년 그리고 사회복지사를 만나다’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2021.12.2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문래동 한국사회복지사협회에서 열린 복지국가실천연대 간담회 ‘청년 그리고 사회복지사를 만나다’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2021.12.2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한주홍 박미영 김승민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9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영부인 호칭을 사용하지 않고 청와대 제2부속실을 폐지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사고 유형이 조금 이해가 안 된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와 이같이 말한 뒤 "본인에게 생긴 문제를 덮기 위해 제도를 없애버리겠다는 건 납득이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 후보는 "부인에게 문제가 있으면 부인 문제를 해결해야지 제도를 없애버리느냐"며 "퍼스트레이디라는 게 폼으로 있는 존재가 아니지 않느냐. 부인 외교라는 것도 있다"고 말했다.

윤 후보가 맞토론 제안에 '확정적 중범죄자의 정치공세'라고 맞받은 데 대해서는 "좀 당황하셨나보다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국가의 운명을 결정하는 대통령이 되겠다는 분이 좀 지나친 말을 한 것 같아서 '꼭 저렇게까지 해야 할 상황인가'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품격이란 게 있지 않느냐"며 "또 직업적 특성이라는 게 있다. 그분이 특수부 검사 출신이라 단정하는 경향이 있다. 특수부 검사들이 없는 죄도 만들고, 있는 죄도 덮어줄 수 있다고 믿는 무소불위 특권의식이 있다. 특수부 검사의 묘한 평소 특성이 나온 게 아닌가 걱정된다"고 꼬집었다.

윤 후보 배우자 김건희 씨의 사과에 대해서는 "'사과를 원하니까 해줄게' 이런 건 국민들 보시기에 불편하시겠다"고 평가했다.

국민의힘에서 이 후보 장남은 모습도 드러내지 않았다고 비판하는 데 대해서는 "대통령 부인은 공적 존재다. 권한과 지원이 주어지지 않느냐"며 "대통령 아들은 성년인데 사실 남이다. 국민들께서 판단하실 것 같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석사 논문 표절에 대해서는 "제가 인용 표시를 안 했다. (표절을) 인정하고 잘못했으니까 반납했는데 학교에서 안 해줬다. '이 정도면 괜찮다'라고 하더라"라며 "제발 취소해달라고 했다. 제가 제대로 인용 표시를 안 하고 표절한 건 인정한다"고 밝혔다.

[울진=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9일 경북 울진 신한울 3·4호기 건설현장을 방문해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즉각 재개하고 원전 수출을 통해 일자리 10만개를 창출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2021.12.29. photo1006@newsis.com

[울진=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9일 경북 울진 신한울 3·4호기 건설현장을 방문해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즉각 재개하고 원전 수출을 통해 일자리 10만개를 창출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2021.12.29. [email protected]




윤석열 대선 후보는 이날 이재명 후보가 '감원전' 정책으로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과 차별화 한데 대해 "탄소중립 문제가 있으니 탈원전 폐기라는 말은 못하고 애매하게 '감원전'으로 조어를 한 모양"이라고 했다.

윤 후보는 경북 울진에 위치한 신한울 3·4호기 건설현장을 방문한 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 후보는 세제부터 시작해 원전까지 매일 말이 바뀐다. 이렇게 말했다 빅데이터 여론조사 돌려보고 또 바꾸고 한다"라며 "감원전이란게 내용이 뭔가. 구체적으로 못들었다. 기자들께서 한번 물어보시라"라고 했다.

이어 "민주당 정권의 정책을 보면 늘 이런 여론조사 통해 선거에서 표 갈라치기를 해서 어떤게 유리하나 해서 늘 하기 땜에 지속가능한 국가발전을 위한 합당한 정책이 나오지 않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이재명 후보도 2017년 선거캠페인 할때부터 소위 진보 표를 모으기 위해 환경단체의 주장을 맹목적으로 받아들여 탈원전 만이 정답이라고 수차 외쳐왔다"라며 "아무래도 탈원전 폐기라는 말은 못하고 애매하게 감원전으로 조어를 한 모양"이라고 비꼬았다.

윤 후보는 이날 원전 관련 공약을 발표하면서도 "이재명 후보는 신한울 3·4호기 건설 중단 결정을 후퇴하지 말아야 한다는 건 벽창호라고 했다. 그렇다면 문 대통령이 벽창호란 말인가. 이 후보는 마치 자신은 현 정부 탈원전 정책과 무관하고 다른 길을 갈 것처럼 말한다"라며 "집권세력 유력 대선후보로서 그동안 왜 가만히 있었나, 탈원전 정책이 에너지 산업을 파괴할때 대체 어디에 있었나"라고 따져묻기도 했다.

윤 후보는 원전 투자와 관련해 "원전 안전기술 강화에 투자한다는 것"이라며  "원전을 더 짓는다는건 안전성 검토가 먼저"라며 선을 그었다.

이어 "지금 사용기간 만료된 것들이 연장 운영이 되는지, 적정성과 안전성 검토가 우선"이라며 "여기에 신한울 3·4호기가 운영이 되면 에너지믹스로 적정 탈탄소를 추진하는데 필요한 적정 원전 비중이 나올 것 같다. 더 필요하면 집권후에 추가 검토해 에너지 기본계획을 바꿔야 되는 문제"라고 했다.

윤 후보는 원전 확대에 따른 방폐장 문제나 안전성 우려에 대해서도 "원전을 확대한다는 게 아니다"라고 선을 그으며 "무엇보다 지금은 세계 최고의 기술을 가지고 원천 기술을 보유한 미국과 협력해 수출시장 개척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방폐장 처리 문제는 지금 처리 기술도 계속 발전하고 있고 한계 상황까지 오기는 했지만 원전을 중단시킬 정도는 안된다"라며 "지금 당장 급한건 아니고 계속 연구를 하고 있기 때문에 만약에 더 넣을 데가 없다고 하면 원전 에너지 믹스의 한계를 설정할 수 있는게 아닌가 한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원전 사고라는게 냉각기가 제대로 가동안돼 고열로 인해 수소가스가 폭발하는건데 우리 원전은 수소가스 제거 장치도 있고, 지금까지는 경제적 효과에 비해 심각한 사고는 없었던걸로 안다"라면서도 "원전 안전은 두말할 나위 없이 중요하다. 우리의 과학기술 실력이 국민들이 걱정 안할 정도로 충분히 안전하게 할수 있다 믿고, 안전성 강화 기술이 있다면 다 도입을 해 걱정 않도록 해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