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 이재명 의혹 관계자 잇딴 사망에 진화 총력

등록 2022.01.12 18:15:0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공지 통해 "고인에 삼가 조의…아무 관계 없어"

"野, 어떻게든 여당후보 엮으려는 비열한 행동"

이재명, 안보 인사 영입 일정 추가…"예정된 것"

[서울=뉴시스] 권창회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을 처음 제보했던 시민단체 대표 이모씨가 숨진 채 발견됐다. 12일 오후 이씨가 숨진 서울 양천구의 한 모텔에서 경찰 관계자가 현장 조사를 위해 이동하고 있다 . 2022.01.12. kch0523@newsis.com

[서울=뉴시스] 권창회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을 처음 제보했던 시민단체 대표 이모씨가 숨진 채 발견됐다. 12일 오후 이씨가 숨진 서울 양천구의 한 모텔에서 경찰 관계자가 현장 조사를 위해 이동하고 있다 . 2022.01.1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창환 기자 = 성남도시개발공사 전현직 임직원에 이어 '변호사비 대납 의혹' 제보자의 사망을 두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를 겨냥한 야권 공세가 거세지는 모양새다.

민주당은 이 후보와 고인은 관계성이 없다고 강조하며 선을 긋는 동시에, 야권이 제기하는 지적에 '마타도어' '음모론'이라고 정면 반박했다. 아울러 이 후보가 직접 참여하는 일정을 추가로 소화하는 모습도 보였다.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공보단은 12일 오전 공지를 통해 "먼저 고인의 안타까운 죽음에 삼가 조의를 표한다"며 "국민의힘은 고(故) 이모씨 사망과 관련해 마치 기다렸다는 듯 마타도어성 억지 주장을 펼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의 주장은 일고의 가치가 없다. 이재명 후보는 고인과 아무런 관계가 없다는 점을 밝힌다"며 "정확한 사인이 밝혀지기전까지 그 어떤 정치적 공세도 자제해주실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김우영 선대위 대변인도 오후 브리핑에서 "이준석 당대표, 홍준표 의원, 김진태 전 의원, 김기현 원내대표까지 앞다퉈 막장보다 더한 음모론과 막말로 흑색선전을 일삼고 있다"며 "경찰 조사도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타살' '간접 살인'을 운운한다. 진실에는 관심 없고 오로지 어떻게든 여당 후보를 엮어 보려는 비열한 행동"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변호사비 대납 주장의 관련자가 이미 그 주장이 '지어낸 말'이라고 밝혔는데도, 죽음을 이용해 또다시 억지 주장을 펴고있는 것"이라며 "국민의힘에 엄중히 경고한다. 이쯤에서 자중하지 않으면 '조폭 조작당', '입시부정 조작당', '조작의힘', '공작의힘'이라는 오명을 벗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마포구 경총회관에서 진행된 '10대 그룹 CEO 토크, 넥타이 풀고 이야기합시다'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망인에 대해서 안타깝게 생각하고 명복을 빈다"며 "입장은 우리 선대위에서 이야기했으니까 참고해주시면 좋겠다"고 말을 줄였다.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가진 안보 인사 영입 발표에서 박선우 전 한미연합사 부사령관과 부석종 전 해군 참모총장의 소개를 마친 뒤 북한의 극초음속 미사일 시험 발사와 관련해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1.1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가진 안보 인사 영입 발표에서 박선우 전 한미연합사 부사령관과 부석종 전 해군 참모총장의 소개를 마친 뒤 북한의 극초음속 미사일 시험 발사와 관련해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1.12. [email protected]



반면 국민의힘과 정의당에서는 이 후보 변호사비 대납 의혹 제보자인 이모씨 사망과 이 후보의 연관성을 의심하며 공세에 나섰다.

국민의힘은 "이 후보는 '간접살인'의 책임을 피할 수 없다", "영화나 드라마에서나 있을 법한 조폭 연계 연쇄 죽음은 아닌지 이번에는 철저하게 조사해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고, 이 후보에 대한 특검을 촉구하기 위해 대검찰청도 항의 방문했다. 정의당에서도 "이 후보를 둘러싼 의혹에 관련된 인물들의 갑작스러운 죽음만 벌써 세 번째"라며, 진실규명 및 특검을 촉구했다.

이 같은 지적이 이어지는 가운데, 이 후보는 이날 오후 일정을 추가해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안보 인사 영입 발표에 참석하기도 했다. 

고인과 아무런 관계가 없다는 점을 밝혔음에도 해당 이슈가 이른바 '악재'로 작용할 수 있는 탓에, 일각에서 국면 전환을 위한 일정이 아니냐는 주장이 나온다.

앞서 지난해 12월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 본부장, 김문기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 등 성남도시개발공사 전현직 임원들이 숨진 데 대해 이 후보의 책임론이 야권을 중심으로 불거진 바 있다.

당시 특검 수용 요구도 거세게 일었는데, 이 후보의 '전두환 공과' 발언이 관련 이슈를 잠식하기도 했다.

다만 민주당 선대위 관계자는 이날 뉴시스와 통화에서 "(안보 인사 영입 발표 일정이) 예정돼 있던 걸로 알고 있다. 그래서 시점을 어떻게 할까를 고민하셨다"며 "저쪽(국민의힘)에서 미사일과 관련해 헛소리를 하고 그러니까 굳이 거기에 말려갈 필요가 있겠느냐 이런 얘기도 있었는데, (진행한 거다). 원래 예견돼있던 것"이라고 전했다.

또 다른 선대위 관계자는 "국민의힘 쪽에선 자꾸 무슨 정치적으로 이용하려고 부채질해대는데 좀 안 그랬으면 좋겠다"며 "자기한테 유리하다고 떠들어대고, 요만큼이라도 연관성 있어 보이면 상대 진영을 엮어 공격하고 이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한편 경찰에 따르면 이씨는 전날 오후 8시40분께 서울 양천구의 한 모텔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그는 지난 2018년 이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을 맡았던 검사 출신 A변호사가 수임료 명목으로 현금 3억원과 3년 후에 팔 수 있는 상장사 주식 20억여원을 받았다는 사실을 입증할 녹취록이 있다며 이를 최초로 제보한 바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