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재명 "나라 찢는 보수우익" vs 윤석열 "부산시민 정권심판"

등록 2022.01.15 22:3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李, 尹 겨냥 "남녀 편가르기·안보불안 조장 철퇴 내려야"

李 "퇴행적 집단 심판해 국민 바보 아니란 점 보여달라"

尹 "박형준 부산시장 압도적 지지한 것처럼 힘 보태달라"

[춘천=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5일 강원 춘천 명동거리를 방문해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2022.01.15. photocdj@newsis.com

[춘천=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5일 강원 춘천 명동거리를 방문해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2022.01.15. [email protected]


[서울·춘천=뉴시스]정진형 여동준 정윤아 권지원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15일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를 겨냥해 "처절한 편가르기, 보수우익 포퓰리즘이 고개를 들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강원도 춘천 명동거리에서 '걸어서 민심 속으로' 일정 중 즉석 연설을 통해 이같이 말한 뒤 "과거 군사정권이 자기 지배토대를 튼튼히하겠다고 경상도 전라도를 갈라 싸움붙이고 한쪽에만 이익을 줘서 권력을 유지했다"고 과거 지역주의 갈등을 상기시켰다.

이어 "이러면 안되지 않느냐. 그런데 다시 또 분열의 정치가 시작되고 있다"며 "남녀를 편갈라 한쪽 편을 들고 (다른) 한쪽을 공격한다. (나라를 갈가리 찢으려 하는 것인가"라고 일갈했다.

나아가 남녀갈등 등 청년문제의 원인을 '불평등'으로 규정한 뒤 "이 싸움에 기득권 기성세대가 끼어들어 한쪽을 편 들어 싸움을 격화시키고 자기 정치적 이익을 획득해야 되겠느냐"며 "이게 기성세대의 책임이고, 정치권의 책임이며, (과거) 이 나라 정치를 책임져온 지금의 보수야당의 책임"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누군가 아파하면 그 갈등의 원인을 제거해야 하는데 그 아파하는 청년을 활용해 한쪽 편 들면서 그 아픈 상처를 더 긁어 고통을 주면서 내이익 챙기는게 사람이 할 일이 아니지 않느냐"며 "여러분이 심판해달라. 국민이 바보가 아니란 점을 보여달라"고 호소했다.

또 "북한과 이 대한민국이 서로 공존하고 서로 위협하지 않고 그리고 궁극적으로 통일의 길로 가야한다. 이게 헌법이 정한 우리의 갈 길"이라며 "그런데 북한을 선제타격하겠다고 협박해서, 남과 북의 군사적 갈등이 격화되면 누가 손해보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북한에다가 선거 때 필요하다고 총 쏴달라고 돈 주겠다고 제안한 집단이 누구였느냐"며 과거 총풍사건을 언급한 뒤 "그 사람들이 이제 싹 분칠해서 전혀 다른 모습인 양 하지만 그 본질이 어디가지 않는다. 이 나라 미래를 불안한 이 거짓말쟁이들, 안보를 악용하는 안보 포퓰리즘을 외치는 이 사람들에게 우리가 믿고 국가를 맡기겠는가"라고 거듭 윤 후보와 국민의힘을 성토했다.

그러면서 "분열의 정치를 하는 이 퇴행적 집단에게 여러분이 철퇴를 내려주시겠는가"라며 "몇가지 감언이설로 가짜뉴스를 퍼트리고 한쪽 편을 들어 다른 쪽을 공격하면서 이 나라가 잘 될 수 없다. 거기 넘어갈 만큼 우리 민도가 낮지 않다. 우리 시민의 공리의식과 시민의식이 얼마나 높은지 이번 3월 9일에 여러분이 보여달라"면서 지지를 호소했다.

아울러 윤 후보를 향해선 국정에 대해 알지 못하고 모르면 점쟁이한테 물어볼 사람에게 이 나라를 맡길 수 없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어 "경제가 가장 중요하다. 다른 얘기할 필요없다"라며 클린턴 미국 대통령의 대선 슬로건인 '바보야 문제는 경제야'를 언급한 후 "점쟁이에게 묻지 않아도 국정의 방향을 알 수 있어야 한다"며 거듭 자신이 적임임을 강조했다.
[울산=뉴시스] 배병수 기자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5일 오후 울산 동구 전하체육관에서 열린 울산 선거대책위원회 필승결의대회에서 인사말을하고 있다. 2022.01.15. bbs@newsis.com

[울산=뉴시스] 배병수 기자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5일 오후 울산 동구 전하체육관에서 열린 울산 선거대책위원회 필승결의대회에서 인사말을하고 있다. 2022.01.15. [email protected]



부산을 찾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현 정권을 반드시 심판해서 부산시민이 얼마나 무서운지 보여주자"고 외쳤다.

1박2일로 부산·경남(PK)를 찾은 윤 후보는 부산시 수영구 부산시당에서 열린 부산 선거대책위원회 필승결의대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윤 후보는 "부산은 대한민국의 자존심"이라며 "민란 때는 나라를 지킨 최후의 보루이고 경제 성장기에는 대한민국 성장의 동력이었다. 이제는 미래를 선도할 도시로 힘차게 도약해야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 나라는 내편, 네편으로 나뉘어 갈등과 반목을 반복하고 있다"며 "또 나라를 이끈다는 사람들은 부패와 반칙을 저지르고 있다. 잘못된 정책으로 국민을 고통으로 몰아넣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불의를 보고 막지 못하면 그 결과는 혹독하고 불의에 대한 침묵은 그 결과보다 더 나쁘다"며 "우리가 침묵할게 아니라 반드시 (이 정권을) 심판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후보는 "(집권 후) 자영업자를 벼랑 끝으로 몰고 간 주먹구구식 엉터리 방역대책을 바로 잡겠다"며 "이념 중심의 부동산 정책, 탈원전 정책을 바로 잡겠다"고 말했다.

그는 "부산시민분들은 지난해 4월 우리당 박형준 시장님을 압도적으로 지지해 당선시켜주셨다"며 "이제 저를 믿고 제게 힘을 보태달라"고 호소했다.

윤 후보는 이날 마지막 일정으로 울산 동구에서 열린 '울산 선거대책위원회 필승결의대회'에 참석했다.

윤 후보는 "울산은 경제 기적을 이룬 선진 대한민국의 상징이자 산업과 경제를 책임지고 있는 성장동력"이라며 "또 대한민국 도시들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대로 알려주는 도시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5년간 문재인 정권은 대한민국을 퇴보시키고 국민의 삶을 힘들게 했다"며 "우리가 반드시 심판해야한다. 자영업자를 벼랑끝으로 몰고간 엉터리 방역대책을 바로잡겠다"고 호소했다.

윤 후보는 "제가 집권하면 울산을 더욱더 발전시키겠다"며 "자동차, 조선산업의 첨단 산업화를 적극 지원하고, 울산 의료원 조속한 설립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유니스트 의과학원 설립으로 세계적 수준의 의료복합 타운을 육성하겠다"며 "울산광역 철도의 조기완공과 도시철도 건설로 교통이 편리한 울산을 만들겠다"고 했다.

윤 후보는 그 외 울산 하늘자동차 특구지정(도심항공모빌리티,UAM) 클러스터 구축, 수소 모빌리티 클러스터 구축, 국립산업박물관 건립, 도시철도(트램)건설, 제2명촌교 건설, 종합대학 울산이전 유치, 도시균형발전을 위한 규제총량 확대 추진 등도 약속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