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인터뷰]이재명 "지도자가 미신 믿고 선제타격하면 어떻게 하냐"

등록 2022.01.18 06:00:00수정 2022.01.24 09:42:5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뉴시스 인터뷰…尹 겨냥해 "국가안보도 무속인에 의지할 가능성"

"트럼프, 마스크 관습 의존해 노마스크 허용하다가 팬데믹 확산"

"선제타격은 안보 아닌 군사전략…대통령이 입에 담을 말 아냐"

"갈등과 분열의 고통을 이용해 집권하려는 조짐이 보여" 우려

여야, 추경 증액하면 가능…야, 뒤로 반대하지 말고 동의해야

"文정부, 검찰의 권력행사 통제하려 했지만 오히려 상처 입어"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7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집무실에서 뉴시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2.01.18.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7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집무실에서 뉴시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2.01.1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형섭 정진형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18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를 겨냥해 "무당이 막 굿을 해서 드디어 (북한의) 공격이 시작된다고 국가 지도자가 선제타격 미사일 버튼을 누르면 어떻게 할 것이냐"고 말했다.

이 후보는 대선 D-50을 하루 앞둔 전날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 진행된 뉴시스와의 인터뷰에서 윤 후보에 대해 "개인의 길흉사를 무속인에게 물어보는 것을 어찌하겠냐마는 (북한에 대한) 선제타격 여부를 물어볼 상황도 충분히 있을 수 있을 것 같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전날 일부 언론은 건진법사로 알려진 무속인 전모씨가 선대본부 네트워크본부에서 고문으로 인재 영입에 관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특히 해당 보도에는 윤 후보가 검찰총장 시절 신천지 교단 수사와 관련해 '이만희 신천지 총회장도 하나의 영매'라며 대통령 되는 데 걸림돌이 될 수 있으니 손에 피를 묻히지 말라는 전씨의 조언을 받았다는 주장도 포함됐다. 그러나 국민의힘은 전씨가 고문 직함으로 활동 중이라는 언론 보도를 부인했다.

이 후보는 신천지 수사와 관련해 "제가 보니까 내용이 타당하다"며 "신천지 때문에 온 나라가 난리였는데 압수수색하면 금방 나올 것을 무속인이 영매를 건드리면 안 된다고 해서 안 했다는 것을 보니까 국가 정책도 이런 무속인들의 비과학적 판단에 의지할 가능성이 없지 않겠다는 걱정이 든다"고 했다.

이어 "국가안보 문제에서도 비과학적이고 불합리한 요인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 보인다"며 "이런 판단을 비과학적·비합리적으로 할 때 어떤 일이 벌어질까를 생각하면 갑자기 끔찍해진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누가 그런 얘기를 하던데 미국이 세계 최고의 과학기술을 갖고도 코로나19 환자가 가장 많이 발생하고 많이 죽는 이유가 딱 하나라고 하더라"며 "트럼프 전 대통령이 미국 사회가 갖고 있는 '마스크는 환자와 범인만 쓰는 것'이라는 통념과 관습에서 벗어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마스크는 '누군가 얼굴을 가리고 자신을 공격하려는 사람이 쓰는 것'이란 비과학적 미신을 대통령이 추종한 것이라는 얘기를 하더라"며 "국가 지도자가 미신에 의존해 불합리한 의사결정을 할 때 어떤 일이 벌어지는가를 미국 팬데믹 확산 사례가 보여준다. 실제 트럼프가 마스크를 안 쓰다가 자기가 감염되는 일도 벌어졌는데 미신에 의존하는 게 그렇게 위험하다"고 지적했다.

윤 후보의 북한 선제타격론에 대해서도 "참 큰일 날 이야기이고 진짜 끔찍한 이야기"라며 "선제타격은 안보전략이 아니라 군사전략 이야기다. 안보전략을 이야기하는 대통령이 입에 담을 말이 아닌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외교, 평화, 군사를 포괄하는 리더와 군사전략만 전담하는 관료의 얘기는 완전히 달라야한다"며 "(북한에서) 총 쏘려 하는데 선제타격하고 이러면 큰일나는 것이다. 핵 등 대량살상무기에 의한  공격, 그 공격이 부인의 여지 없이 명백하다. 그리고 임박해서 다른 방법이 없다 등 세 가지 군사적 조건이 갖춰졌을 때 타깃을 선제타격하는 것이지 선제공격이 아니다. 외교·국방·안보 정책에 대한 기본 인식 부족에서 생기는 오해 같다"고 지적했다.

이 후보는 윤 후보와 국민의힘이 통합 대신 분열과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고도 비판했다.

그는 "정치가 분열과 갈등을 격화시키면서 정치적 이익을 취하는 방식으로 가는 것은 매우 안 좋은 것이다. 이게 성공적인 경우가 가끔 있는데 해외 사례에서 보는 극우 포퓰리즘"이라며 "갈등과 분열의 고통을 이용해서 집권하려는 조짐이 우리나라에서도 좀 보인다. 그 중 하나가 여성 청년과 남성 청년 간의 갈등이고 이를 극단적으로 부추겨서 정치적 이익을 취하는 행위가 매우 걱정된다"고 말했다.

이어 "상대는 갈등을 부추기고 남북대결로 자기 지지층을 활성화시키는 효과가 큰 것 같다. 그러나 국민 전체에는 위협을 초래한다"며 "북한과의 관계에서도 선제타격론은 상대를 매우 자극하는 것일 수 있다. 이게 소위 극우, 극보수에게는 유용한 선거전략일 수 있지만 국가에게는, 또 국민들에게는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7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집무실에서 뉴시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2.01.18.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7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집무실에서 뉴시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2.01.18. [email protected]

대선을 50일 앞둔 상황에서 윤 후보와의 지지율 격차가 좁혀진 데 대해서는 "최근에 거의 다시 (지지율이) 붙은 것 같다. 혼조세로 왔는데 저는 이렇게 될 것이라고 1~2주 전에 우리가 앞설 때부터 말했다"며 "상대가 국민이 동의할 수 없는 행태를 보였기 때문에 그랬지만 결국 전열이 정비되면 다시 복구될 것이고 다시 박빙으로 갈 것이라고 했고 실제 그렇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또 "차이는 있는데 우리는 단단하게 고정돼 진폭이 작지만 상대는 진폭이 크다"며 "우리는 국가와 미래에 필요한 것들을 정확히 제시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나갈 의지도 있고 정책도 있고 역량이 있음을 끊임없이 설명하니까 잘 떨어지지도 않지만 잘 올라가지도 않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격렬한 승부가 벌어질 때 보통 20만~30만표 전후로 결판이 나는데 이번 선거는 오히려 그보다도 더 진폭이 적을 가능성이 많다. 수천표, 수만표로 결판이 날 수도 있다"며 "이런 생각에 맞춰 작은 부분과 소외된 지역까지 일일이 챙겨서 박빙의 승부를 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이 후보는 문재인 정부에서 탄압받았다'는 발언으로 당내 논란이 일었던 데 대해서는 "저는 송 대표 말씀이 무슨 뜻인지 이해한다. 문재인 대통령도 청산하고 개혁하고 싶었던 구태 검찰 세력들이 저에 대해 가혹한 행위를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없는 죄도 만들 수 있고 우리가 곧 권력이라고 생각하는, 정말 개혁돼야 할 검찰 세력의 일부가 저에 대해 공격을 한 것"이라며 "저도 참 말 같지 않은 수사와 재판 때문에 진짜 심적 고통을 많이 겪었는데 결국 제가 살아나긴 했지만 그 사이에서 너무 많은 것들을 잃고 너무 많은 대가를 치렀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것 자체가 너무 엄청난 피해인데 이런 무도한 검찰권력 행사는 반드시 통제돼야 한다"며 "저는 문재인 정부도 이런 검찰의 자의적 권력행사를 통제하고 싶어했고 그게 검찰개혁 의지로 나타났는데 검찰을 결국 못 이겨낸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결국 검찰의 반격에 오히려 문재인 정부가 심하고 많은 상처를 입지 않았나, 타격을 입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정부가 올해 14조원 규모의 1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공식화한 데 대해서는 "너무 정부의 재정지원 규모가 적고 소심하다. 소심함을 넘어서 지나치게 정말 규모가 작다"고 불만을 표했다.

다만 이 후보는 "제가 판단하기로는 여야가 증액에 합의하면 정부는 동의할 생각이 있어 보인다"며 "정부는 선거 전에 추경을 통해 선거에 개입하려 한다는 야당 공격을 걱정해 (규모를) 최소화하는 것 같다. 어차피 국채로 하는 지원책이어서 여당과 야당이 합의하면 정부는 동의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후보는 "제가 제일 우려하는 것은 야당이 겉으로는 증액과 과감한 지원을 말해놓고 뒤로는 반대하고 있다는 것이다. 민생을 정략에 악용하는 것"이라며 "국민이 더 고통받는 게 자기들 득표 전략에 도움된다고 보는 측면이 있어 보이는데 그러면 안 된다. 국민의 고통을 활용해 득표하려 하지 말고 본인들이 얘기했던 대로 국민 고통을 덜어줄 수 있도록 공감하고 동의해주면 얼마든지 증액은 가능하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