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매출·이익 개선에 만족 말라"…신동빈, 인재육성·혁신 주문

등록 2022.01.20 19:01:4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2022년 첫 VCM에서 기업가치 상승 전략·과제 논의

리더 갖춰야 할 힘으로 통찰력·결단력·추진력 제시

"과거 방식으로 미래 못만들어…혁신의 롯데 만들라"

[서울=뉴시스] 롯데는 20일 경기 오산시에서 롯데인재개발원 오산캠퍼스 개원 행사를 개최했다. 왼쪽부터 하석주 롯데건설 대표이사, 이영구 롯데 식품군 총괄대표, 김교현 롯데 화학군 총괄대표, 송용덕 롯데지주 대표이사, 신동빈 롯데 회장, 백주환 캐논코리아 사원(신입사원 대표), 이동우 롯데지주 대표이사,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안세진 롯데 호텔군 총괄대표가 개원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사진=롯데지주 제공) 2022.01.20.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롯데는 20일 경기 오산시에서 롯데인재개발원 오산캠퍼스 개원 행사를 개최했다. 왼쪽부터 하석주 롯데건설 대표이사, 이영구 롯데 식품군 총괄대표, 김교현 롯데 화학군 총괄대표, 송용덕 롯데지주 대표이사, 신동빈 롯데 회장, 백주환 캐논코리아 사원(신입사원 대표), 이동우 롯데지주 대표이사,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안세진 롯데 호텔군 총괄대표가 개원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사진=롯데지주 제공) 2022.01.20.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이국현 기자 = "그 동안 생각해왔던 성과의 개념도 바꾸겠다. 과거처럼 매출과 이익이 전년 대비 개선됐다고 해서 만족하지 말아달라."

신동빈 롯데 회장이 20일 2022년 상반기 사장단회의인 VCM(Value Creation Meeting)을 주재하고,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인재 육성과 혁신에 나설 것을 주문했다. 계열사 대표들에게는 강한 추진력과 결단력, 통찰력 등 혁신을 위한 리더십을 발휘할 것을 당부했다. 

이날 롯데인재개발원 오산캠퍼스에서 열린 VCM에는 신 회장을 비롯해 각 사업군 총괄대표, 롯데지주 및 계열사 대표 등 70여명이 모였다. 롯데지주 및 계열사 임원 100여명도 온라인으로 참여했다. 롯데가 대면회의를 진행한 것은 지난 2020년 상반기 VCM 이후 2년 만이다.

이날 회의는 '새로운 롯데, 혁신'을 주제로 오후 1시부터 4시간 가량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올해 경제·산업 전망, 그룹 경영계획 및 사업전략 방향 등을 공유하고, 기업가치 상승을 위한 전략과 과제를 중점 논의했다고 롯데 측은 설명했다.

특히 롯데미래전략연구소는 올해 산업군별 전망과 그룹의 혁신 실행 방향을 제시했다. 그룹 경영계획, 사업전략 방향과 미래 성장을 위한 인적자원(HR) 전략도 중점 논의했다. 포트폴리오 고도화 방안, 신성장동력 발굴 및 육성 방향 등도 구체적으로 다뤘다. 변화 주도 기업문화 구축, 미래 주도형 인력구조, 미래가치 평가체계 보완 등 인적자원(HR)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도 논의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자리에서 신 회장은 "역량 있는 회사, 미래 성장이 기대되는 회사를 만드는 데에는 중장기적인 기업가치 향상을 위한 노력이 핵심"이라며 "인재 육성을 통해 경쟁력을 갖추는 것,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투자, 사회적으로 선한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제시했다.

특히 신 회장은 "시대의 변화를 읽고 미래지향적인 경영을 통해 신규 고객과 신규 시장을 창출하는데 투자를 집중해야 한다"며 "항상 새로운 고객을 어떻게 얻을 수 있는지를 우선 순위에 두고 생각해 달라"고 당부했다. 매출과 성과에 안주하지 말고, 고객 중심 사고를 통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야 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인재 육성 의지도 또다시 밝혔다. 신 회장은 신년사에서도 "연공서열, 성별, 지연·학연과 관계 없이 최적의 인재가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철저한 성과주의 문화도 정착돼야 한다"며 인재 경영을 주문한 바 있다. 이를 위해 롯데는 올해 사내 구인 플랫폼 인커리어(In Career)를 도입하고, 계열사 내에서 자유롭게 이직이 가능하도록 했다.

지난해 말 정기 임원인사에서는 순혈주의를 깨고, 외부 출신의 김상현 전 DFI 리테일 그룹 대표이사와 안세진 전 놀부 대표이사를 각각 유통과 호텔 사업군 총괄대표에 낙점하기도 했다. 신세계 출신 정준호 롯데지에프알(GFR) 대표는 롯데백화점 대표에 낙점하며 다양성과 개방성 확보를 통한 혁신 의지를 드러낸 바 있다.

 *재판매 및 DB 금지


신 회장은 대표들을 향해선 "여러분들은 일방향적 소통을 하는 경영자냐, 조직원의 공감을 중시하는 경영자냐"고 물으면서 혁신을 위한 리더십을 주문했다. 그간 롯데의 실적 부진이 낡은 조직 문화와 무관치 않다는 평가를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신 회장은 리더가 갖춰야 할 힘으로 "어렵더라도 미래를 이해하고 새로운 길을 만들어낼 수 있는 통찰력, 아무도 가본 적 없는 길이더라도 과감하게 발을 디딜 수 있는 결단력, 목표 지점까지 직원들을 이끌고 전력을 다하는 강력한 추진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신 회장은 끝으로 지난해 새롭게 내세운 그룹 슬로건 '오늘을 새롭게, 내일을 이롭게'를 언급하며 "과거와 같은 방식으로 일하는 것이 가장 쉽지만 그렇게 해서는 우리가 꿈꾸는 미래를 만들 수 없다"며 "새로운 방식으로 일하고 혁신의 롯데를 만들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신 회장이 VCM을 잠실 롯데월드타워 본사가 아닌 인재개발원에서 진행한 것 역시 인재 육성에 힘을 실기 위한 포석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롯데인재개발원 오산캠퍼스는 1993년 1월 개원한 이후 27년 만에 리뉴얼을 마치고 이날 오픈했다. 오산캠퍼스 부지는 1988년 신격호 창업주가 원래 공장을 짓기 위해 매입했으나 인재양성을 위해 인재개발원을 건립해 인재 육성의 요람으로 자리매김했다. 롯데는 2019년 1900억원을 투자해 재건축 공사를 진행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