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부 "오미크론 대응 전국 전환, 의료역량 고려해 결정"

등록 2022.01.24 12:35:4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26일 광주·전남 등 4개 지역 '대응 단계' 전환

"검사·병상여력 충분…위중증 4000명대 초반"

사회필수업무 비상계획 수립…격리기간 단축

병상 확보 지속…재택치료 비율 90%로 확대

[서울=뉴시스] 김병문 기자 =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7513명으로 3일 연속 7000명대를 기록한 2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공원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2022.01.24. dadazon@newsis.com

[서울=뉴시스] 김병문 기자 =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7513명으로 3일 연속 7000명대를 기록한 2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공원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2022.01.2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정성원 김남희 기자 = 정부는 수용성과 의료 역량 등을 고려해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대응 체계' 전국 단위 전환을 결정할 방침이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24일 기자단 설명회에서 "오미크론 대응 단계는 광주·전남 등을 대상으로 전환하고, 그 외 전국 단위 전환도 논의 중"이라며 "전체적으로 전환해 통제력을 느슨하게 할 정도의 상황은 아니다. 의료체계 전환을 위해 국민 수용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오미크론 변이가 광범위하게 퍼진 광주·전남·평택·안성 지역은 오는 26일 대응 단계를 시행한다.

그러나 지난주 전체 유행에서 오미크론 변이가 차지하는 비율이 50%를 넘어서면서 유행 규모가 급증하고 있다. 지난 22일부터 주말 내내 7000명대 확진자 발생이 이어졌고, 이번 주에 하루 1만명이 확진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정부는 오미크론 대응 단계를 전국 단위로 확대하는 방안을 내부적으로 논의 중이다. 정부가 앞서 발표한 오미크론 대응 단계 전환 기준은 '주간 평균 국내발생 확진자 수가 7000명을 초과했을 때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전국 단위 대응 단계 전환을 서둘러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손 반장은 "현재 PCR 검사는 하루 80만명까지 가능한 상황에서 50만건 내외로 하고 있어서 30만건 여력이 있다"며 "병상도 중환자실 가동률 20% 수준으로 80% 여력이 있다. 위중증 환자도 400명대 초반까지 떨어져 전국적으로 오미크론 대응 체계를 전면적으로 전환하는 적절한 시점이 언제인지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손 반장은 이어 "위중증 증가 속도가 오미크론 확산 속도보다 떨어지고 의료체계 여력이나 검사 여력도 큰 편"이라며 "26일 4개 지역에서 전환했을 때 국민 수용성도 관건이다. 60세 이하는 바로 PCR 검사를 받지 못하면서 불만이 있을 수 있다. 전파 통제력도 약화하는 측면 있을 것이다. 그런 부분을 보면서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향 중수본 방역총괄반장도 "평소 해왔던 방식대로 중환자를 관리하고, 일반 의료기관 신속항원검사 방식이 얼마나 안착되느냐가 문제다. 우선 4개 지역에서 시행하고, 추가로 키트 배정, 지역 현황 등을 함께 봐야 한다"고 부연했다.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지난 23일 오후 대구 중구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기 위해 순서를 기다리고 있다. 2022.01.23. lmy@newsis.com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지난 23일 오후 대구 중구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기 위해 순서를 기다리고 있다. 2022.01.23. [email protected]

오미크론 변이 대응 방역체계가 현행 '대비 단계'에서 '대응 단계'로 바뀌면 기존 감염을 억제하는 '검사(testing)-추적(tracing)-치료(treatment)' 등 '3T 전략'에서 벗어나 중환자 치료에 집중하게 된다.

선별진료소에서는 밀접 접촉자, 60세 이상 의심 환자, 의사 소견서 지참자 등 고위험군만 유전자 증폭(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그 외에는 선별진료소 관리자 감독하에 자가검사·신속항원검사 후 양성이 확인되면 PCR 검사를 받게 된다. 역학조사도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우선 진행한다.

지역 내 호흡기전담클리닉은 확진자 진단과 치료, 재택치료 관리를 담당한다. 클리닉에서는 필요시 무료로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를 시행한다.

대응 단계 전환과 맞물려 오는 26일부터 전국에서 재택치료 격리 기간이 10일에서 7일로 단축된다. 오미크론 변이 잠복기와 감염 유지 기간이 델타 변이보다 짧고, 확진자 급증시 긴 격리 기간으로 사회필수기능에 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사회필수기능 업무지속계획(BCP)에 대해 손 반장은 "분야별로 비상계획을 수립하는 중이다. 대체 인력을 어떻게 구할 것인지, 어떤 식으로 업무를 최소화할지 등 분야별로 세우고 있다"며 "격리 기간 단축도 이런 계획의 일환"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오미크론 중증화율과 입원율이 델타 변이보다 3분의 1~5분의 1 수준으로 낮다는 해외 연구 결과를 참고해 하루 최대 1만3000~1만4000명이 확진돼도 감당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이를 근거로 병상을 최대한 확충하는 한편, 한정된 의료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재택치료 비율을 50~60%선에서 90%로 확대할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