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美·유럽 정상, '우크라 사태' 화상 회의…"우크라 자주권 지지"(종합2보)

등록 2022.01.25 09:52:14수정 2022.01.25 10:00:4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바이든, 델라웨어 대신 캠프 데이비드서 주말 숙고

블링컨, 오전 EU 외무장관에 미·러 제네바 담판 내용 공유

美 국방부, 8500명 유럽 배치 준비…백악관 "모든 시나리오 다듬고 있다"

[워싱턴=AP/뉴시스]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캠프데이비드를 떠나 백악관에 도착한 모습. 2022.01.24.

[워싱턴=AP/뉴시스]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캠프데이비드를 떠나 백악관에 도착한 모습. 2022.01.24.

[워싱턴=뉴시스]김난영 특파원 = 미국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유럽연합(EU) 및 주요 국가 정상들이 우크라이나 긴장 고조 상황과 관련해 화상 회의를 진행했다. 이들은 우크라이나의 자주권 지지를 표명하고, 유럽 동부 안보 강화를 비롯한 대응 방침을 논의했다.

백악관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오후 3시 상황실에서 유럽 주요 국가 및 기구 정상들과 화상 회의를 했다. 이번 회의는 당초 이날 일정에는 포함되지 않았으며, 약 1시간20분가량 진행됐다.

백악관은 이날 오후 늦게 성명을 내고 "(정상들은) 우크라이나 국경에서의 러시아 군사력 증강에 관한 계속되는 걱정을 반복하고, 우크라이나의 자주권과 영토 보전을 지지한다는 뜻을 피력했다"라고 밝혔다.

정상들은 이 자리에서 현재 긴장 상태를 외교적 해법으로 풀어야 한다는 바람을 공유하고, 최근 여러 형태로 이뤄진 러시아와의 외교적 관여를 검토했다고 한다.

이와 함께 향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을 저지할 공동 노력도 논의했다. 여기에는 "가혹한 경제적 비용과 막대한 결과"를 부여하는 방안도 포함됐다고 백악관은 설명했다.

아울러 "나토 동부 측면 안보 강화" 역시 이 자리에서 논의됐다고 한다. 백악관은 "이들은 대서양 연안 동맹·파트너국가와 계속 긴밀한 협의를 하기로 약속했다"라고 설명했다.

지난주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 간 '제네바 담판'이 이렇다 할 합의 없이 끝나면서, 바이든 대통령은 통상 찾던 델라웨어 대신 대통령 별장인 캠프 데이비드에서 주말을 보냈다.

캠프 데이비드는 미국은 물론 세계적으로 중요한 외교적 현안이 논의돼 온 곳으로, 바이든 대통령은 주말 동안 이곳에서 참모들과 우크라이나 사태 대응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회의에는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 등이 참석했다.

국가별로는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 마리오 드라기 이탈리아 총리,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등이 함께했다.

블링컨 장관은 이에 앞서 이날 오전 EU 외무장관들과 화상 회의를 통해 지난주 러시아와의 외무장관 담판 내용을 공유한 바 있다.

이날 회의에 우크라이나 정상은 참석하지 않았다. 젠 사키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이에 관한 질문이 나오자 "우리는 우크라이나 측과 많은 대화를 해 왔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존 커비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이 나토 신속대응군(NRF) 활성화 등 상황이 벌어질 경우에 대비해 자국 부대에 배치 준비 강화를 지시했다고 밝혔다.

나토 신속대응군은 지상·공중·해상 병력은 물론 특수작전부대(SOF)를 포함한 다국적 병력으로, 위기관리와 집단 방위까지 모든 범위의 안보 문제에 짧은 시간 내에 대응하기 위한 조직이다.

지난 2021년 8월 아프가니스탄 철군 당시 나토와 함께 일한 아프간인 피난 지원에 활용됐으며, 현재 우크라이나의 러시아 침공 시 대응에 활용하는 방안이 논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커비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오스틴) 장관이 준비를 강화하라고 지시한 병력 수는 통틀어 8500명 정도"라고 설명했다. 이어 "(배치 대비 병력의) 대부분은 현역"이라고 덧붙였다.

나토가 NRF를 활성화하거나 안보 환경이 악화하는 상황이 벌어질 경우 미국이 즉각 추가 전투팀과 의료, 항공, 정보, 감시, 정찰, 수송 등 역량을 유럽에 배치할 수 있다는 게 커비 대변인의 설명이다.

이날 미국 국방부 발표는 나토 소속 국가들이 속속 동유럽 방위 역량을 증강하는 상황에서 나왔다. 최근 며칠 동안 덴마크와 스페인, 프랑스, 네덜란드 등이 전투기와 선박 등 파견을 공언했다.

미국은 우크라이나 위기 고조 상황에서 현지 자국 대사관 직원 가족에 철수령을 내린 바 있다. 아울러 미국이 발트해와 동유럽 지역에 자국 병력을 1000~5000명 급파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 보도도 이어져 왔다.

이날 발표에 앞서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바이든 대통령이 동부 유럽 병력 배치에 관해 최종 결정을 내렸느냐는 질문에 "우리는 동맹과 배치에 관해 협의해 왔으며, 모든 시나리오에 관한 계획을 다듬고 있다"라고 답했다.

사키 대변인은 이 자리에서 "우리는 항상 (유럽) 동부 측면에서 동맹을 강화한다고 말했었다"라고 강조했다. 또 동유럽 병력 배치가 "국가 안보 당국자들이 카운터파트와 몇 주 동안 논의한 내용의 한 부분"이었다며 "우리는 (러시아의) 침공에 앞서 추가 원조를 하는 선택지를 배제한 적이 없다"라고 했다.

다만 이날 발표가 실제 배치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커비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자국군 배치 준비가 '외교'에서 '침공 대비'로 기조를 전환하는 차원인지 묻는 말에 "아니다"라고 답했다.

커비 대변인은 "우리가 말한 건 이전보다 더 짧은 기간 내에 갈 준비를 하라는 것"이라며 "우리는 아직 그들을 배치하지는 않았다. 우리는 외교가 죽었다고 말하는 게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사키 대변인은 이날 우크라이나 사태 해결을 위한 미·러 정상 통화와 관련, "(바이든) 대통령은 여전히 정상 대 정상 외교에 열려 있다(고 생각한다)"라며 "그(바이든)는 그게 얼마나 효과적일 수 있는지를 안다"라고 했다. 그러면서도 "현재로서는 예측할 게 없다"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