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소상공인업계 "소상공인 추경안 30조 이상 편성하라"

등록 2022.01.27 16:17:58수정 2022.01.27 18:47: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추경 확대 촉구 소상공인 기자회견' 개최

"직간접 사각지대 해소·두터운 지원 절실"

"방역 민간자율형 책임 체계로 전환해야"

[서울=뉴시스] 27일 서울 여의도 소상공인회관에서 열린 ‘추경 확대 촉구 소상공인 입장 발표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호소하고 있다. (왼쪽부터) 용인 PC방 김기성 대표, 이창호 전국호프연합회 회장, 오세희 소상공인연합회장, 김기홍 자영업비대위 공동대표, 유덕현 서울 관악구 소상공인연합회장. (사진=소공연 제공) 2022.1.27.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27일 서울 여의도 소상공인회관에서 열린 ‘추경 확대 촉구 소상공인 입장 발표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호소하고 있다. (왼쪽부터) 용인 PC방 김기성 대표, 이창호 전국호프연합회 회장, 오세희 소상공인연합회장, 김기홍 자영업비대위 공동대표, 유덕현 서울 관악구 소상공인연합회장. (사진=소공연 제공) 2022.1.27.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권안나 기자 = 소상공인업계가 소상공인들의 회복을 위해서는 이번 소상공인 지원 추경안보다 2배 이상 향상된 30조원 이상 편성해야 한다며 국회의 신속한 합의를 촉구했다.

소상공인연합회(소공연)는 27일 서울 여의도 소재 소상공인연합회 사무실에서 ‘추경 확대 촉구 소상공인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열었다.

오세희 소상공인연합회장은 "지난 18일 소상공인연합회 신년인사회에서 주요 대선후보들은 대규모 소상공인 지원을 약속했으며 이제는 그 약속을 실천할 때"라며 "더 이상 말잔치에 머물 것이 아니라 여야가 민생을 우선하여 이번 추경안에 소상공인 지원 확대를 합의해 줄 것"을 촉구했다.

오 회장은 "이번 추경에서 30조원 이상의 대규모 추경안을 편성하여 직간접 피해를 입은 매출 감소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코로나 사태로 매출이 줄어든 소상공인들에게 온전한 손실보상과 두터운 지원을 더해 생존의 희망을 열어줘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 회장은 "소상공인 지원의 효율화를 위해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을 비롯해 소상공인연합회에 이르기까지 예산을 확대, 소상공인 총력 지원을 위한 민·관 지원체계를 체계적으로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기홍 자영업비대위 공동대표는 "지난 12월 일상 회복 중단 이후 전국적으로 실시된 고강도의 영업제한에도 불구하고 변이종 확산으로 확진자수는 급증하고 있다"면서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 방침은 그 의미가 사라진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실효성 없는 거리두기를 멈춰야 하며, 근거 없는 규제는 철폐되어야 한다"며 소상공인들의 영업권을 보장하고, 방역 물품을 확대 지원하는 등 민간 자율형 방역 체계로 전환을 모색할 때"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대표는 또 "백화점, 대형마트 등은 방역패스가 폐지되었는데 소상공인 영역만 방역패스를 유지하는 것은 정부의 방역 책임을 소상공인에게 전가하는 것"이라며 "시설관리자에 대한 과도한 행정처분을 소상공인에게는 계도 위주로 전환하던지, 그것이 어렵다면 백화점, 대형마트 등과의 형평성을 고려하여 소상공인에 대한 방역패스를 아예 철회해야 마땅하다"고 했다.

위기상황에 내몰린 자영업자들의 호소도 이어졌다. 용인에서 PC방을 운영하는 김기성 대표는 "근거 없는 규제로 영업을 제대로 하지 못해 한전으로부터 단전 통지서와 건물주로부터는 퇴거 통지서를 받았다"면서 "당장 죽을 위기를 넘길 수 있도록 국회가 나서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유덕현 서울 관악구 소상공인연합회장은 "확진자 일만명 돌파 이후 그나마 있던 손님이 50% 넘게 줄었다"며 "거리두기 강화로 소상공인들이 치유할 수 없는 상처로 죽어가고 있다"고 했다.

이창호 전국호프연합회 대표는 "9시 영업제한으로 야간업종은 전혀 장사가 안되고 있다"며 "국회가 소상공인을 우선하여 예산을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