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국민의힘, 인준 부결 기류에 '한덕수 지키기' 총력전

등록 2022.05.18 22: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與 "한덕수 인준 미루는 것 새 정부에 대한 발목잡기"

민주, 한동훈 임명 강행에 강경론…'발목' 프레임 부담

이재명계 찬반 당론 채택 대신 자유투표 '제3안' 거론

[광주=뉴시스] 변재훈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5·18민주화운동 42주기를 하루 앞둔 17일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오월 영령 앞에 헌화·분향하고 있다. 2022.05.17. wisdom21@newsis.com

[광주=뉴시스] 변재훈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5·18민주화운동 42주기를 하루 앞둔 17일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오월 영령 앞에 헌화·분향하고 있다.  2022.05.1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재우 기자 = 국민의힘이 오는 20일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 국회 본회의 표결을 앞두고 '국정 운영 발목잡기' 프레임을 내세워 더불어민주당에 인준 협조를 압박하고 있다.

민주당에서는 절대 불가를 외쳤던 한동훈 법무부 장관 임명을 윤석열 대통령이 강행한 만큼 한덕수 후보자를 낙마시켜야 한다는 강경론 속에서도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발목잡기' 프레임에 갇히는 것은 피해야 한다는 타협론도 만만치 않게 나오고 있다.

국민의힘은 한동훈 장관 임명에 문제가 없다며 한덕수 총리 인준을 민주당에 촉구했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18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한 장관은) 결함이 없는 후보이고 청문회를 하면서 하자나 문제가 팩트로 나온 게 없지 않냐"고 한동훈 장관 임명을 둘러싼 민주당의 반발을 일축했다.

그는 '한동훈 장관 임명으로 한덕수 총리 후보자 부결로 갈 명분이 생긴 게 아니냐'는 지적에 "부결할 수가 없을 것"이라면서 "과거에 여러 법무부 장관이나 다른 장관하고 비교했을 때 한 장관이 큰 결함이 없는 후보인 것은 국민이 다 알고 있다"고 말했다.

한덕수 후보자의 회전문 인사, 법무법인 김앤장 근무경력 등에 대해서는 "나라가 어렵지 않느냐. 국가가 필요해서 부른 것"이라며 "해군 참모총장을 지냈던 송영무 전 (국방)장관도 (법무법인 율촌에서) 연간 3억6000만원을 받았다. 다른 사람보다 많은 액수가 아니다"고 옹호했다.

그는 "지금 한덕수 후보자의 인준을 미루는 것은 새 정부에 대한 발목잡기이고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임명 안 하면 한덕수 총리를 인준해 주겠다'는 것 또한 의회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도 날을 세웠다.

민주당이 한덕수 후보자 인준안을 부결할 경우에 대해서는 "부결에 대한 책임도 야당에 있든 여당에 있든 그 판단을 국민이 할 것이라고 판단한다"고 말을 아꼈다.

김기현 국민의힘 6·1 전국동시지방선거 공동선대위원장도 거들었다. 김 위원장은 같은날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한동훈 후보자가 왜 법무부 장관이 돼서는 안 되는지 이유를 도대체 찾을 수 없다"며 "왜 한 후보자에 대해 저렇게 끝까지 알레르기 반응을 민주당이 일으키느냐, 사람들은 지은 죄가 많아서 그런 거 아니냐 얘기를 쑥덕쑥덕한다"고 민주당의 반발을 평가 절하했다.

그는 "한덕수 후보자는 김대중, 노무현 정부 시절에 청와대 경제수석, 경제부총리, 국무총리까지 다 겪었던 분"이라며 자기들이 정권 잡을 때는 좋은 사람이라고 했다가 우리가 정권 잡으니까 나쁜 사람이다 그러면 그때그때 너무 달라지는 것 아니냐"고도 지적했다.

이어 "지금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한덕수 임명 안 해야 된다는 거보다 임명해야 된다는 쪽이 더 많이 나오지 않느냐"며 "그렇다면 국민 여론을 무시하고 민주당이 역행을 했다가 나중에 국민적 심판을 받을 것이 아닌가"라고 불발시 책임을 돌리기도 했다.

허은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도 가세했다. 허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총리 인준이 국가적 위기 극복을 위한 여야 협치의 첫걸음이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허 수석대변인은 "헌법상 '대통령의 명을 받아 행정 각부를 통할'하는 총리가 부재한 채 진행되는 국정 운영을 두고 국민들의 걱정이 크다"며 "출범 후 두 번째 열린 국무회의는 경제부총리 대행 체제로 개최됐고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도 행정안전부 장관과 보건복지부 차관 주재하에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민주당은 '정치적 거래 성격으로 총리 인준을 고민한 적이 추호도 없다'고 했고 이미 총리 후보자 검증을 마친 상태"라며 "정치적 거래 수단이 아니라는 말이 허언이 아님을 국민 앞에 보여주길 바란다"고 압박했다.

민주당은 20일 본회의 전 의원총회를 열고 한덕수 후보자 국회 인준에 대한 최종 의견을 논의할 예정이다.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은 국회 본회의 표결에서 재적 의원 과반이 출석하고, 출석 의원 과반이 찬성해야 통과된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18일 광주 강기정 광주시장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열린 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국민 여론을 저희도 살피지만 (국회) 본회의에서 권한을 행사할 주체인, 특히 우리 당 의원들의 분위기가 어제 (한동훈 법무부 장관·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을 임명한) 이후로 상당히 격앙돼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그러면서 "(오는 20일) 금요일 오후 (당) 의원총회를 열어 최종적인 입장은 듣고 공식적 입장을 정해야 하지만, 지금 분위기로서는 부적격 의견이 현저히 높은 것 아닌가 싶다"고 했다. 

그는 "자신들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역풍이라는 프레임, 발목 잡기라는 프레임에 민주당이 어쩔 수 없이 협조해주겠지' 하는 안이한 생각을 갖고 온 것"이라며 "그런 것에 대해선 본인들이 감당해야 한다"고 목청을 높기도 했다.

김민석 민주당 총괄선대본부장은 같은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자청해 "우리는 이미 (한 후보자가) 부적격이라고 보고 국민도 그렇게 본다"면서도 "국가에 대한 책임 때문에 혹 인준해야 되지 않느냐는 의견 갖고 계신 분들이 우리 당 내에 있다. 인준 불가피론자들의 선의를 악용하고 얹혀가려고 하지 마라"고 경고했다.

다만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의원 등은 인준 찬반 당론을 정하는 것 외에 자유투표에 맡기는 '제3안'을 거론하고 있다. 이는 개별 의원의 판단에 맡김으로써 정치적 부담을 덜면서 사실상 인준 쪽에 무게를 둔 방안이다.

이재명 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은 18일 공개된 동아일보와 인터뷰에서 "(한덕수) 총리나 장관 후보자 문제의 경우 국민의 눈높이에 안 맞고 부족한 점이 있다 하더라도 정부 출범 초기이니 (정부 입장을) 존중하고 기회를 열어주는 것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