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한덕수 표결 하루 전…민주, 부결론 우세 속 신중론도 대두

등록 2022.05.19 13:18:3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발목잡기' 부담 있었지만 한동훈 임명 후 "반대" 강경론 힘

박홍근 "모든 상황 尹자업자득…국민눈높이서 한덕수 매듭"

강병원 "인준 반대, 당 공식 입장으로"…박지현도 부결 무게

이재명 "새정부 출발하는 단계라는 점 고려"…지선 부담 의식

일각서 절충론 제안도…우상호 "정호영 철회 요구 후 표결"

한동훈 임명 맹공 이어가…박찬대 "함량미달, 자격미달 후보자"

[광주=뉴시스] 변재훈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5·18민주화운동 42주기를 하루 앞둔 17일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오월 영령 앞에 헌화·분향하고 있다. 2022.05.17. wisdom21@newsis.com

[광주=뉴시스] 변재훈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5·18민주화운동 42주기를 하루 앞둔 17일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오월 영령 앞에 헌화·분향하고 있다.  2022.05.1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안채원 홍연우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준 표결을 위한 국회 본회의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당초 당내에서는 '부적격' 판단은 유지하되 일부 장관 후보자들의 거취와 연계해 찬성해주자는 기류가 있었지만, 지난 17일 윤석열 대통령의 한동훈 법무부 장관 임명 강행으로 '부결론'이 한층 힘을 얻고 있는 모양새다.

다만 이재명 총괄선거대책위원장 등 일부 의원들은 여전히 지방선거를 앞둔 만큼 새 정부 '발목잡기' 프레임 부담을 이유로 들며 인준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한 후보자가 부적격하다면서도 "(윤석열 정부가) 첫 출발하는 또 새로운 진영을 준비하는 단계라는 점도 조금은 고려할 필요가 있다"라고 밝혔다.

인준을 해야 한다고 못 박지는 않았지만 사실상 당내 부결론자들과는 다르게 신중한 입장을 내놓은 것으로 풀이된다.

새 정권 출범 한달 이 채 되지 않은 시기에 야당으로 지방선거를 치르는 열악한 상황인 데다가, 한 후보자 인준 반대시 민심이 더 악화될 수 있다는 상황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자칫 한 후보자 인준 부결 후 지방선거도 참패한다면 총괄선대위원장으로 져야 할 책임 등도 부담이라는 분석이다.

그러나 당내에서는 부적격론이 우세한 분위기다. 윤 대통령이 한동훈 장관 임명을 강행한 상황에서 한덕수 총리 후보자 인준에 협조할 시 향후 국정 주도권을 윤 대통령에게 빼앗길 수 있다는 위기감이 감지된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윤 대통령이 한동훈 장관을 임명한 것을 두고 "독선과 오만의 폭주를 이어간다"고 직격하고, "존재 의의가 없는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카드가 무슨 큰 비책인 양 쥐고 있지만,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의 지나친 욕심으로 협치와 신뢰의 버스는 이미 떠났다"고 비판, "이 모든 상황은 자업자득, 인과응보, 사필귀정이다. 민주당은 국민 눈높이에 맞게 (한덕수 후보자의) 임명 문제를 매듭짓겠다"며 부결론에 무게를 뒀다.

박지현 민주당 상임선거대책위원장도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윤석열 대통령께서 시정연설에서 협치를 말씀하셔놓고 바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임명했지 않느냐"라며 "그러고 나서 이제 무조건 한덕수 총리 후보자를 인준하라고 얘기를 하는데 과연 이게 협치와 이게 얼마만큼 가깝나"라고 반문하며 "민주당 의원님들께서 정말 합리적인 판단을 해주실 것이라고 바라보고 있다"며 사실상 인준 반대표 행사를 시사했다.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이 19일 오전 인천 선거대책위원회 출정식이 열린 인천 계양역 광장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2022.05.1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이 19일 오전 인천 선거대책위원회 출정식이 열린 인천 계양역 광장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2022.05.19. [email protected]

국회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야당 간사를 맡은 강병원 의원은 이날 오전 동료 의원들에게 보낸 친전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 반대를 우리 당의 공식 입장으로 정해야 한다"고 공식제안하고, "발목잡기 프레임에 갇혀 한 후보자를 총리로 인준하면, 대통령의 독주에 어떤 쓴소리도 하지 못하는 허수아비 총리를 만들었다는 국민적 비판이 불 보듯 뻔하다"고 우려했다.

윤건영 의원은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당내 기류에 대해 "한동훈·원희룡(임명 강행) 사례를 보면 협치가 아니다. 한쪽 손으로 악수를 하고 한쪽 손으로 뺨을 때리는 형국이라 많이 격양돼 있는 건 사실"이라고 전했다. 다만 "정부 초기에 정부가 하고자 한다면 충분히 배려하는 게 필요하지 않느냐는 의견도 일각에서 있다"고 덧붙였다.

국회의장 출마를 선언한 우상호 민주당 의원은 '선(先)정호영 낙마-후(後) 총리 인준 표결'이라는 '절충론'을 제안했다.

우 의원은 BBS 라디오 '박경수의 아침저널'과의 인터뷰에서 사견을 전제로 "우리 의원총회 결의로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의 지명 철회를 요구하고, 그 요구에 대한 청와대(대통령실)의 반응을 본 연후에 표결 일시를 결정해도 되는 게 아닌가"라고 말했다.

지방선거 민심을 의식한 신중론자들과 정국 주도권을 빼앗겨서는 안 된다는 부결론자들 사이 타협안을 제시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당에서는 이날도 한동훈 법무부 장관 임명에 대한 공세를 이어갔다.

박찬대 의원도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한동훈 장관은 "함량미달 자격미달 후보자"라고 비판하며 '검찰을 두려워할 사람은 오직 범죄자뿐'이라는 한 장관의 발언에 대해 "공권력을 갖고 온 국민을 협박한 것"이라고 지적하며 "공정하지 못한 검찰 수사를 지켜봐야 하는 다수 국민도 검찰을 두려워한다. 수틀리면 국민을 범죄자 취급하겠다는 건지 한 장관 인심이 참으로 무섭다"고 날을 세웠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