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압수수색 받은 백운규 "지시 받아 움직이지 않았다" 의혹 부인

등록 2022.05.19 15:18:5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청와대 지시로 움직인 것 아냐…불법 없다"

"하고픈 말 많지만 수사 중이라 언급 안해"

검찰, 백운규 전 장관 자택 등 압수수색 진행

檢, 고발된 5명 중 4명 조사…백운규는 아직

[서울=뉴시스] 박미소 기자 =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지난 2020년 11월16일 오전 서울 성동구 한양대학교 교수연구실로 들어서고 있다.2020.11.16. misocamera@newsis.com

[서울=뉴시스] 박미소 기자 =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지난 2020년 11월16일 오전 서울 성동구 한양대학교 교수연구실로 들어서고 있다.2020.11.1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신재현 기자 = 검찰이 '산업통상자원부 블랙리스트' 사건의 핵심 피의자로 꼽히는 백운규 전 장관의 자택과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한 가운데, 백 전 장관은 "법과 규정을 준수했다"며 의혹을 부인했다.

백 전 장관은 19일 오후 검찰이 압수수색을 진행한 서울 한양대 휴전테크센터에서 취재진과 만나 "수사 중인 사안은 말씀드리지 않겠다"면서도 "저희가 (청와대의) 지시를 받아 움직이고 그러지 않았다. "항상 법과 규정을 준수하면서 업무를 처리했다"고 말했다.

검찰이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강제수사에 착수한 이후 백 전 장관이 직접 설명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다만 백 전 장관은 당시 인사가 적절했는지 여부 등에 대한 질문에 구체적인 언급은 피했다. 산업부 장관 시절 이전 정권에서 임명된 산하 기관장들에게 사퇴를 종용했느냐는 질문에는 "진행 중인 수사에 대해 뭐라고 이야기하는 게 적절하지 않다. 많은 말씀을 드리고 싶지만 지금 적절하지 않은 시기인 것 같다"고 답했다.

검찰은 이번 의혹으로 고발된 5명 가운데 백 전 장관을 제외한 4명을 상대로만 조사를 진행한 상태다. 이달 중순까지 이인호 전 산업부 1차관, 손모 전 혁신행정담당관, 박모 전 에너지산업정책관, 김모 전 운영지원과장 등이 조사를 받았다.

백 전 장관은 이와 관련해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백 전 장관의 경우 아직 소환조사 일정이 정해지지 않았다고 한다.

끝으로 그는 "수사에 성실하게 임해서 모든 것들이 잘 밝혀질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 사건을 수사하는 서울동부지방검찰청이 19일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사무실과 산업부 산하기관 6곳 등을 동시다발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사진은 이날 백 전 장관 사무실이 있는 한양대학교 모습. 2022.05.19.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 사건을 수사하는 서울동부지방검찰청이 19일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사무실과 산업부 산하기관 6곳 등을 동시다발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사진은 이날 백 전 장관 사무실이 있는 한양대학교 모습. 2022.05.19. [email protected]

서울동부지검 기업·노동범죄전담부(부장검사 최형원)는 이날 오전 백운규 전 장관의 자택과 한양대 공과대학 사무실 등과 한국석유관리원, 대한석탄공사,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등 산업부 산하기관 6곳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지난 3월25일 산업부 및 산하 공공기관 8곳을 압수수색하며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 관련 강제수사에 본격 착수했다. 지난 4월부터는 산업부 전·현직 관계자 등을 불러 조사를 진행 중인데 약 두 달만에 재차 압수수색에 나섰다.

국민의힘의 전신인 자유한국당은 지난 2019년 1월 백운규 전 산업부 장관, 이인호 전 차관 등을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고발했다. 이들은 당시 "산업부 박모 국장이 아직 임기를 끝마치지 않은 발전소 4곳 사장 등에게 사퇴를 종용해 일괄 사표를 내게했다"며 '블랙리스트' 의혹을 제기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