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美, 바이든 순방 기간 北도발 재경고…"대응 준비돼"(종합)

등록 2022.05.20 06:38:03수정 2022.05.20 08:49:4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美, 한국·일본 방위·억지…어떤 공격에도 단호하게 대응"

역내 병력 태세 조정 거론도…김정은·바이든 만남엔 선 그어

한·일 순방 메시지로 "美, 동맹·파트너 위해 이곳에 있다"

[워싱턴=AP/뉴시스]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18일(현지시간) 공개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2.05.18.

[워싱턴=AP/뉴시스]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18일(현지시간) 공개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2.05.18.

[워싱턴=뉴시스]김난영 특파원 = 조 바이든 대통령의 한·일 순방 기간 북한의 도발 가능성과 관련해 미국 정부는 대응에 준비돼 있다고 공언했다.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19일(현지시간) 서울로 가는 길 경유지인 알래스카행 기내 브리핑에서 북한의 핵실험 가능성 등 그간 자국 정보 당국의 분석을 다시금 거론하며 "우리는 이런 만일의 사태에 준비돼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날 "우리가 그 지역, 한국이나 일본에 있는 동안 일종의 (북한) 도발의 실제 위험, 진짜 가능성이 있다"라는 평가를 반복했다. 이어 "이는 북한이 수행해 온 7차 핵실험의 형식으로 이뤄질 수 있고, 미사일 실험의 형식으로 이뤄질 수도 있다"라고 말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또 "올해 (북한에서는) 많은 수의 미사일 실험이 이뤄져 왔다"라며 "물론 북한은 수십 년 동안 그들 역량 증진과 도발을 위해 미사일 실험을 해온 수십 년의 역사가 있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에 관해 "한국·일본과 긴밀히 조정하고 있다"라며 "우리는 대응으로 우리가 무엇을 할지를 안다"라고 했다. 또 동맹뿐만 아니라 중국 등과도 이 문제를 논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북한의 도발이 오히려 동맹 수호 의지를 강화할 것이며, 역내 군사 태세 조정을 야기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이날 북한이 바이든 대통령 순방 기간 실제로 도발을 행할 경우 "우리가 이 순방에서 전하고자 하는 주된 메시지를 강조하게 될 것"이라고도 했다.

자국의 메시지로는 "미국은 동맹과 파트너를 위해 이곳에 있고, 한국·일본에 방위·억지 제공을 도우려 이곳에 있다는 것"이라고 했다. 또 "우리는 어떤 공격에도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한국, 일본과의 양자 및 삼자 협력이 "북한의 어떤 추가적인 도발에 맞서서도 오직 강해지기만 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같은 맥락에서 "만약 어떤 일이 일어난다면, 이는 오직 미국이 인도·태평양에 관여하고, 충실한 동맹이 되며, 어떤 공격에도 겁을 내기보다는 맞서리라는 점을 강조하고 이를 강화하는 데에만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이날 기내 브리핑에서는 북한과의 대화 재개에 관한 질문도 나왔다. 설리번 보좌관은 "행정부 출범 직후부터 우리는 한반도 비핵화라는 궁극적인 목표를 향한 진척을 이룰 길을 논하기 위해 조건 없이 마주 앉을 준비가 됐다고 말하려 북한과 접촉해 왔다"라고 답했다.

이어 이런 목표를 이루기 위한 이른바 '행동 대 행동' 방식을 북한에 제안해 왔다며 "그들이 조치를 취할 준비가 됐다면 우리도 조치를 취할 준비가 됐다"라고 강조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우리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 이를 북한과 직접 소통해 왔다. 우리 동맹·파트너와의 조정 속에서 소통해 왔고 중국과도 그렇게 할 우리 의지에 관해 대화했다"라고 강조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그러면서도 "지금까지 북한은 의미 있거나 건설적인 외교에 관여할 어떤 의지의 징후도 보여주지 않았다"라고 했다.

그는 이런 상황에서 "그들(북한)이 계속 거부하는 한 우리는 압박을 가하고 동맹과 조정하며, 명확하고 단호하게 도발에 대응한다는 우리의 기조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북한 측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바이든 대통령 회동 의사 등을 내비쳤는지에 관해서는 "그런 취지의 징후는 보지 못했다"라고 답변하며 선을 그었다.

브리핑에서는 이란의 한국 내 동결 자금 70억 달러(약 8조9460억 원)에 관해 한국 측과 논의할 것이냐는 취지의 질문도 나왔다. 설리번 보좌관은 "이란이 핵프로그램을 계속 증진하는 이상 제재는 집행돼야 한다는 게 우리 관점"이라고 답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