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野, 내일 봉하 총집결…'盧 향수' 지방선거 변수되나

등록 2022.05.22 06:00:00수정 2022.05.22 06:37:2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노무현 대통령 13주기 추도식…민주당 총집결

총선과 지선 사이…野 주요 정치 메시지 표출

"24일 후 잠든 민심 기지개" 지지층 결집 기대

이재명·김동연·박남춘 등 격전지 후보들 봉하로

前정권 수사 박차에…檢·MB 트라우마 자극도

【김해=뉴시스】차용현 기자 = 23일 오후 경남 김해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고 노무현 대통령 10주기 추도식이 열리고 있다. 2019.05.23. photo@newsis.com

【김해=뉴시스】차용현 기자 = 23일 오후 경남 김해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고 노무현 대통령 10주기 추도식이 열리고 있다. 2019.05.2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정진형 기자 = 오는 23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13주기 추도식에 야권 인사들이 총집결한다.

대선 패배 후 채 석달이 안 돼 치러지는 6·1 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들이 고전을 면치 못하는 가운데 이번 추도식이 야권 핵심 지지층을 결집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야권 인사들이 문재인 정부 인사를 겨냥한 검찰 수사를 비판하며 '검찰 공화국'을 부각할 경우 대선 패배 이후 느슨해진 지지층 결집 효과가 나타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특히 노 전 대통령은 이명박 정부 검찰 수사를 받다가 서거했다는 점에서 검찰 공화국 프레임이 지지층을 자극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노무현재단에 따르면, 23일 오후 2시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권양숙 여사를 비롯한 유족들이 참석한 가운데 노 대통령 13주기 추도식이 엄수될 예정이다.

코로나19로 지난 2년간 추도식이 최소 규모로 치러졌으나, 올해는 방역 제한이 풀린 만큼 추모 인파가 몰릴 것으로 전망된다. 한 예로 코로나 이전인 지난 2019년 10주기 추도식 때는 참석한 시민만 1만7000여명에 달했다.

우선 문재인 전 대통령 내외가 참석한다. 문 전 대통령은 취임 직후인 2017년 8주기 추도식에 참석해 "성공한 대통령이 되어 임무를 다한 다음 다시 찾아뵙겠다"고 밝힌 후 5년 임기 동안 부인 김정숙 여사가 대신 참석해왔다.

여기에 참여정부와 문재인 정부 시절 국무총리를 역임한 이해찬 전 대표, 한명숙 전 총리, 노 전 대통령 비서실장을 지냈던 문희상 전 국회의장 등 친노친문 원로들도 자리한다.

민주당에선 이재명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을 비롯해, 윤호중·박지현 공동 상임선대위원장 등 지도부와 의원들이 총출동한다. 이낙연 전 대표도 함께한다.

정부여당에선 이진복 대통령비서실 정무수석,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등이 추도식에 참석할 예정이다.

노 대통령 추도식이 4월 총선 직후 혹은 6월 지방선거 직전 시점에 열리는 만큼 현 야권에서 중요 국면마다 추도식 자리를 빌어 정치적 메시지가 나왔다.

【김해=뉴시스】전진환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열린 노무현 대통령 서거 8주기 추도식에 참석해 추도사를 하고 있다. 2017.05.23. amin2@newsis.com

【김해=뉴시스】전진환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열린 노무현 대통령 서거 8주기 추도식에 참석해 추도사를 하고 있다. 2017.05.23. [email protected]



2012년 대선 이듬해인 2013년 5월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열린 4주기 추모문화제에서 문재인 당시 의원은 "앞으로 5년을 더 기다려야 하지만 지금부터 차근차근 준비해서 5년 뒤에는 반드시 바꾸자"면서 자신의 패배로 낙담한 지지층을 위로했다.

2014년 5주기 봉하마을 추도식에서 문 의원은 한달 전 발생한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악한 사람들이 만든 참사였다. 무능한 정부가 키운 재앙이었다. 무책임한 국가가 초래한 가슴 아픈 비극이었다"면서 박근혜 정부를 규탄했다.

20대 총선에서 야권이 승리한 2016년 7주기 추도식에서는 원로인 김원기 전 국회의장이 "국민들이 우리에게 바라고 명령하고 있는 것은 바로 하나된 힘으로 불의한 시대를 끝장내고 민주와 평화와 복지의 새 시대를 여는 것"이라며 정권교체 의지를 다지기도 했다.

대선 패배로 5년 만에 정권을 내준 후 열리는 이번 추도식에서도 문 전 대통령을 비롯한 야권 핵심 인사들의 '입'에 관심이 쏠린다.

더욱이 민주당으로선 추도식이 열세에 처한 지방선거 판세를 반전시킬 계기가 되길 바라는 형국이다. '허니문' 효과를 업은 정부여당에 맞서기 위해선 노 대통령에 대한 추모 열기를 통해 정권 재창출 실패로 낙담한 지지층을 다시 결집시켜 투표장으로 끌어내야 한다는 게 민주당의 판단이다.

김민석 공동 총괄선대본부장은 지난 18일 기자간담회에서 "21일 한미정상회담, 23일 봉하(추도식)을 거치면 대선 이후 잠들어 있던 민심이 기지개를 펴고 일주일 후로 다가온 선거를 어떻게 할 건지 고민을 시작할 것이다. 실제 판세는 그때 부터"라며 "24일 이후 판세는 지금과는 다를 것"이라고 주장했다.

야권 지방선거 출마자들도 선거운동을 제쳐놓고 봉하로 내려가는 경우가 부지기수다.

인천 계양을 보궐선거에 출마한 이 위원장은 정당 대표 자격으로 참석하며, 그 외에도 경기지사 후보인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박남춘 인천시장 후보, 송철호 울산시장 후보 등도 자리한다.

당일 봉하행은 어렵더라도 지역에서 추모 자리를 마련하려는 후보들도 상당하다. 한 선거 캠프 관계자는 뉴시스에 "추도식에 참석하기에는 일정이 여의치 않다"면서도 "다른 방식으로 (추모)할 수 있는 방향을 고민 중"이라고 전했다.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97회 국회 임시회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5.1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97회 국회 임시회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5.19. [email protected]



여기에 최근 윤석열 정부의 행보에 대한 지지층의 위기감을 자극시킬 수 있다는 관측도 엿보인다.

윤 대통령 최측근인 한동훈 법무부 장관 취임 직후 지난 19일 검찰이 이른바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으로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압수수색한 게 대표적이다.

이른바 '검수완박' 입법으로 검찰 수사권이 '시한부'인 것을 감안하면 문 전 대통령을 비롯한 전(前) 정권을 겨냥한 수사가 속도를 낼 것이 불보듯 뻔한 형국이다.

이를 의식한 듯 이재명 위원장이 최근 '민영화' 의혹 공세를 펴는 것도 정부여당과 이명박(MB) 정권을 결부지으려는 전략이라는 해석이 당 안팎에서 나온다. MB 정권 시절 검찰 수사 끝에 노 대통령이 서거한 트라우마가 연상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위원장은 지난 18일 인천 연수구 유세 중 즉석연설을 통해 "MB 때 민자 유치의 이름으로 얼마나 많은 기반시설이 민간으로 넘어갔는지 아느냐"며 "민영화를 추진하던 그 정치세력들이 되돌아왔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