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다이어트의 계절…빠지지 않는 뱃살, 체형 교정을

등록 2022.05.25 11:28:2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잘못된 자세, 체형변화 유발

대사방해…군살·통증 만들어

"체형 고려한 다이어트 필요"

[서울=뉴시스]송미연 경희대한방병원 한방재활의학과 교수. (사진= 경희의료원 제공) 2022.05.25

[서울=뉴시스]송미연 경희대한방병원 한방재활의학과 교수. (사진= 경희의료원 제공) 2022.05.25

[서울=뉴시스] 백영미 기자 = 초여름 날씨가 이어지면서 다이어트가 남녀노소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아무리 다이어트를 해도 군살, 부분비만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잘못된 자세를 바로잡는 체형교정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25일 경희대한방병원에 따르면 잘못된 자세는 근육의 단축과 이완의 불균형을 초래해 체형을 변화시킨다. 변화된 체형은 올바른 대사를 방해하고 불필요한 습담을 쌓이게 만들면서 우리 몸의 불필요한 군살과 통증을 만들어낸다. 열심히 다이어트를 해도 군살, 부분비만이 해결되지 않는 이유다.

송미연 경희대한방병원 한방재활의학과 교수는 “체중은 적게 나가지만 상대적으로 체지방이 많이 나가는 ‘마른 비만’은 부분 비만, 특히 복부 비만과 연계되어 있다”며 “팔다리에 비해 몸통이 두껍고 마른 것처럼 보이지만 불필요한 부분에 지나친 체지방이 쌓인 경우, 반대로 하체 비만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경우 등은 잘못된 다이어트가 원하지 않는 부위, 더 나아가 체력까지 잃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각자 체형에 따른 올바른 진단과 계획이 반드시 동반돼야 한다”고 말했다.

전신 거울 앞에 서면 자신의 체형을 살펴볼 수 있다. 양쪽 어깨의 높이, 골반의 높이를 보고 옆으로 서서 귀와 어깨 그리고 골반이 일직선상에 위치해 있는지 여부를 보는 것이다. 구부정하게 등을 굽히는 자세는 상체 쪽에 불필요한 습담을 쌓이게 해 목과 어깨의 통증, 두통 증상과 함께 상체비만을 유발한다. 반면, 많이 앉아서 생활하거나 높은 굽을 즐겨 신는 여성은 요통과 소화장애, 복부비만을 가지고 있을 확률이 크다.

송 교수는 “한의학의 대표적인 침, 추나요법을 활용하는 체형교정 다이어트는 몸의 가장 안쪽에 위치해 뼈와 관절의 움직임을 잡아주는 속근육이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며 “속근육은 단순히 체형을 잡아줄 뿐 아니라 높은 대사율을 가지고 있어 다이어트에도 강력한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송 교수는 체형교정 다이어트의 가장 큰 장점에 대해 “일시적인 체중 감량을 넘어 만성 통증까지 관리할 수 있다”면서 “몸과 마음을 통합해 치료하는 비움 디톡스 다이어트도 비만으로 고민하고 있는 현대인에게 큰 도움이 줄 수 있다”고 말했다.

비움 디톡스 다이어트의 비움(BIUM)은 몸(Body), 영감(Inspiration), 통합(United), 의료(Medicine)의 약자다. 한의학의 기본이 되는 '심신일여', 즉 몸과 마음은 하나라는 이론을 토대로 마음을 가볍게 해서 몸을 바로잡고, 정화해 마음을 편하게 만드는 치료다. 넓은 의미에서 해독치료라고 할 수 있다. 감식기(1주), 절식기(1~2주), 회복식기(2주)로 진행된다. 이후에는 6주 간 식이요법기를 가진다. 절식기에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짧게 입원해 진행할 수 있다.

송 교수는 “체형교정 다이어트와 마찬가지로 비움 디톡스 다이어트는 우리 몸의 건강한 대사를 회복시키는 것이 주목적으로 비생리적인 대사 산물 제거, 노폐물 배출 기능 회복, 기혈 생성 기능 회복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다”며 “단순한 체중감량 뿐 아니라 장기적인 식생활 개선, 만성질환을 갖고 있는 사람들의 회복에도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적극 권장한다”고 말했다.

다만 임산부나 수유부, 기저질환자, 고령인 경우 반드시 전문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진행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또 비움 디톡스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면 금연, 금주는 필수다. 절식기 동안 원칙적으로 모든 약 처방을 제한하지만, 필요한 경우 의료진의 가이드에 따라 복용이 가능하기도 하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