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충북교육감 김병우·윤건영 후보, 고교학점제 등 설전

등록 2022.05.26 20:21:1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MBC충북 선거방송토론회서 공방

MBC충북 김병우(오른쪽)·윤건영 후보 선거방송토론회 화면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MBC충북 김병우(오른쪽)·윤건영 후보 선거방송토론회 화면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청주=뉴시스] 김재광 기자 = 6·1 충북 교육감 선거에 출마한 진보 성향의 김병우 후보와 중도·보수 성향의 윤건영 후보는 26일 MBC충북이 유튜브로 생중계한 선거방송토론회에서 가시 돋친 설전으로 신경전을 벌였다.

양 후보는 이날 저녁 열린 교육감 후보 TV 토론회 초반부터 고교학점제를 놓고 정면 충돌했다.

포문은 윤 후보가 열었다.

그는 "충북이 고교학점제를 서두르고 있고, 앞서가고 있는 게 사실이다. 김 후보는 고교학점제가 정시에 불리하고, 수시에 유리하다고 했는데 과연 그런가"라고 따져 물었다.

이에 김 후보는 "고교학점제는 선택과목이 절반 가까이 된다. 학생들이 관심있고 자기 진로와 관련된 부분을 선택 이수하는 게 교과 세부 특기 사항에 기록돼 유리한 자료로 적용되기 때문에 수시에 유리하다고 하는 것"이라며 "정시 대학도 수능 전형을 줄이고, 내신전형을 확대하는 추세로 제 관점이 옳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물러서지 않았다.

그는 "서울대 등 명문대는 최저등급제가 있다. 정시에서 특정 등급 이상 수능을 보지 못하면 수시에 합격하도고 불합격되는 사례가 있다"며 "많은 학교의 학생 중에 정시와 수시를 같이 준비하는 학생들에게는 수시에 유리하지만 정시에 불리하다는 후보의 말은 아연실색하지 않을 수 없다"고 되받았다.

두 후보는 주도권 토론에서도 현직 교원의 명의를 도용해 허위 지지 선언 명단을 작성한 점, 교육청 납품 비리 사건 등을 두고 설전을 이어갔다.

김 후보는 "(현직 교원)명의도용 지지선언과 관련해 검찰에 고발된 4명중 캠프에서 직함을 가진 분이 있느냐"고 파고들었다. 윤 후보는 "일부 있다고 간접적으로 들었고, (직함이 있는)그런 분이 한분이 아니고 여러 명 있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이어 "윤 후보가 청주교대 총장재직시절 지역인재 선발 입학전형 요강과 입학자를 보면 4년에 걸쳐 충북아이들 총 262명이 선생님이 될 기회를 박탈당했다고 봤다"면서 "권고 인원에서 실제 선발된 인원을 빼서 기회를 얻지 못한 인원을 합산해보니 262명인데 이것이 팩트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윤 후보는 "총장이 된 뒤 매년 20명이던 인원을 40명으로 늘렸고 60명까지 확대했다"면서 "김 후보의 주장은 허위사실 유포로 사과하지 않으면 허위 사실에 대해 검토하겠다"라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어 "2017년 언론 보도를 보면 김 후보의 쌍곡 휴양소 특혜 사용 당시 냉장고, 옷장 등이 설치돼 아방궁이라는 표현이 있고, 김영란법과 행동강령 위반으로 검찰 고발, 국민권익위 제주수련원 무료 사용 과태료 처분 등의 내용이 나온다.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이에 김 후보는 "아방궁이라면 윤 후보 후원회장인 전임 교육감이 만든 것이다. 강사용 임시 객실이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교육청 납품비리 사건으로 충북교육청이 사상초유의 압수수색을 당했는데 일상적이라고 계속 말한다. 검찰이 일상적으로 압수수색을 한 게 맞느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김 후보는 "검찰이 와서 자료를 달라고 해 수사에 협조한 것이고, 정상적인 업무는 그대로 이뤄졌다"며 "역대 전임 교육감 시절에도 압수수색은 있었고, 선거기간에 캠프가 압수수색 당한 사실도 있었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