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尹대통령, 폴란드 대통령 만나 "원자력·LNG선 협력하자"

등록 2022.06.29 22:14:01수정 2022.06.29 22:50:5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실질 협력 강화 방안-북핵 등 현안 의견 교환

한반도 평화·안정 협력 당부…지지·협력 표명

[마드리드=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마드리드 매리어트 페리아 호텔에서 아태 파트너 4개국(한·일·호주·뉴질랜드) 정상 회동을 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2022.06.29. photo@newsis.com

[마드리드=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마드리드 매리어트 페리아 호텔에서 아태 파트너 4개국(한·일·호주·뉴질랜드) 정상 회동을 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2022.06.29. [email protected]


[마드리드·서울=뉴시스]박미영 김지훈 양소리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을 만나 양국간 실질 협력 확대 의지를 피력했다.

특히 양국 정상은 탄소중립 달성과 에너지 안보 확보 차원에서 원자력 및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관련 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모색해 나가자고 밝혔다.

스페인 마드리드를 방문한 윤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오후 두다 대통령과 한국-폴란드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간 실질협력 강화 방안과 함께 북핵 문제를 포함한 다양한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윤 대통령은 두다 대통령을 만나 "취임 축하 축전 보내고, 어제 마드리드궁에서도 뵙고 또 뵙게 됐다"며 "반갑고 기쁘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한국과 폴란드는 어려운 지정학적 환경에서도 단기간에 경제와 민주주의 발전을 이뤄냈다. 두 나라가 상호 우호와 신뢰를 바탕으로 교육 인프라 투자 에너지 방산에 이르는 다방면에서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심화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두다 대통령도 "다시 한번 대선에서 승리해 대통령이 되신 것을 축하한다"며 "중요한 시기를 마주하고 있는 저희는 앞으로 많은 도전과제가 있다. 이번 만남을 토대로 관계가 더욱 발전하길 바란다"고 답했다.

양국 정상은 1989년 수교 이래 교역과 투자가 확대되고, 인프라·에너지·방산을 아우르는 다방면에서 협력이 확대돼 왔음을 평가했다.

윤 대통령은 폴란드 내 가전, 플랜트, 자동차 배터리, IT 인프라 등에서 양국 간 공동이익 확대에 기여하고 있는 300여 한국 기업에 대한 관심을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또한 폴란드 신공항 건설 사업의 성공을 위해 양국 관계당국이 긴밀히 협력하고, 에너지 안보 확보 차원에서 원자력과 LNG 운반선 관련 협력 방안도 모색해 나가자고 했다.

이와 더불어 윤 대통령은 한반도 정세와 한국 정부의 대북 정책을 설명하며 중립국 감독위원회의 일원으로서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에 기여해온 폴란드 측의 지속적인 관심과 협력을 당부했다.

두다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를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에 지지를 표하고, 우리 정부와 지속 협력해 나갈 뜻을 표명했다고 대통령실은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