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is

  •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과기부, 7월 정보보호의 달 기념 다양한 행사 개최

등록 2022.07.03 12: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기사내용 요약

다양한 온·오프라인 행사와 캠페인 진행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이진영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KISIA)는 '튼튼한 사이버안보, 안전한 디지털강국'를 주제로 7월 한 달 동안 제11회 정보보호의 달을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정보보호의 달'은 증가하는 사이버위협에 대응해 국민들의 보안 인식을 제고하고 정보보호 실천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매년 7월 운영되고 있다. 기념행사와 함께 정보보호 유공자 시상, 국민 인식제고 캠페인 등이 다채롭게 진행돼 왔다.

올해는 사이버 안보를 탄탄한 밑거름 삼아 더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국정원, 행정안전부, 국방부 등 관련 부처와 유관기관이 협력해 다양한 온·오프라인 행사와 캠페인을 진행한다.

오는 13일에는 제11회 ‘정보보호의 날’을 기념해 유공자 포상 등을 진행하는 기념식과 정보보호 국제 컨퍼런스, 정보보호 제품 전시회가 개최된다.

국제 정보보호 컨퍼런스는 민간기업, 정부기관 등 다양한 연사가 참여한 가운데 '디지털시대, 보안 패러다임의 전환'을 주제로 미래 융합보안, 사이버보안 위협 동향 등 다양한 현안이 논의될 예정이다.

제품 전시회는 국제컨퍼런스와 함께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진행되며 차세대 인증보안 전문기업 센스톤, 인공지능(AI) 기반 사이버 보안 기업 시큐리온 등 기술 경쟁력을 갖춘 17개 기업이 참가해 보안 솔루션을 소개하고 홍보하는 부스를 운영한다.

인력 양성, 지역 보안 생태계 조성 등 정부의 사이버보안 정책 방향을 공유하고 현장과 소통하는 기회도 마련돼 있다.

급증하는 정보보호 전문 인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사이버보안 인력 양성 방안을 발표하고, 산·학·연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정보보호 인력양성 간담회'가 정보보호의 날에 개최된다.

또한 지역 정보보호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보보호 클러스터 구축 방향 등을 공유하고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지역 정보보호 생태계 조성 간담회’가 오는 21일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진행된다.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 맞춰 새롭게 등장하는 보안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보안 전략과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하는 밋업데이, 보안 협의체 발대식 등의 행사도 진행될 계획이다.

수요기업인 융합서비스 제공 사업자와 공급기업인 보안기업 간 비즈니스 확대의 장을 마련해 융합산업의 보안강화 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융합산업X시큐리티 밋업데이’는 정보보호의 날 행사와 연계해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진행된다.

메타버스·대체불가토큰(NFT) 보안 협의체 발대식은 오는 14일 강남구 섬유센터 스카이뷰 대회장에서 진행되며, 민·관 합동 보안협의체를 발족해 경제·사회 전반에 걸쳐 활용되고 있는 메타버스, NFT 관련 보안 이슈를 사전에 발굴하고 대응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국정원, 국방부, 행정안전부, 금융위 등 관련부처에서도 '정보보호의 달'을 맞이해 다양한 연계 행사와 이벤트를 진행하기로 했다.

국정원은 과기부와 '주요정보통신기반보호워크숍'을 오는 6일 개최해 주요정보통신기반시설 간 정보공유와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국방부는 말레이시아와 공동의장국으로 7월 5~6일 용산 드래곤시티호텔에서 아세안 확대 국방장관회의(ADMM*-Plus) 제8차 사이버안보 분과회의를 개최해 한국 주도로 올해 10월 회원국 간 최초 실시할 사이버 국제훈련 계획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또한 행안부 '소프트웨어 개발보안 경진대회', 금융위 '금융보안원 논문공모전', 국정원 '국가암호공모전', 사이버안보논문공모전 등 다양한 이벤트도 개최될 예정이다. 관련 정보는 정보보호의 달 기념 홈페이지에서 모두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7월 한 달 동안 '정보보호의 달'을 기념해 정보보호의 중요성을 국민들이 직접 체감하고 보안 생활 수칙을 생활화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국민 참여 이벤트를 진행한다.

'나의 보안 MBTI(성격유형검사)는?' 이벤트는 정보보호 관심도와 실천 습관에 대한 자가진단 테스트를 통해 국민들이 평소 보안 습관을 점검하고 맞춤형 보안 지침을 실천할 수 있도록 준비돼 있다.

또한 팬아트 공모전, 단어찾기·퀴즈풀기 이벤트 등 소셜 미디어를 활용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 공모전이 준비돼 있으며, 정보보호의 달 기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고 참여할 수 있다.

디지털 배움터에서는 7월 한 달간 '인터넷 안전하게 사용하기', '디지털기기와 콘텐츠 보호' 등 디지털 보안을 국민들이 쉽게 이해하고 랜섬웨어, 피싱 등 디지털 위협에 대한 안전한 예방수칙을 배울 수 있도록 다양한 온·오프라인 강의를 무료로 진행할 예정이다.

교육 과정과 교육 운영지역 등 세부내용에 대한 확인과 교육 신청·접수는 디지털배움터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디지털배움터 콜센터를 통한 문의도 가능하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사이버 위협은 점차 지능화·고도화되고 사이버전이 확산되는 지금 그 어느 때보다 정보보호를 위해 정부·기업·국민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하는 중요한 상황"이라며 "이번 정보보호의 달에 많은 분들이 참여해 사이버보안에 관심을 갖고 대한민국이 안전한 디지털 강국으로 나아가는데 동참해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mint@newsis.com

많이 본 기사

이 시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