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재명 측, 전대 룰 반발 "전당원투표 청구"…당원 6만명 서명

등록 2022.07.06 10:58:5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권리당원 전체에 찬반 투표 물어달라"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지난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전대 룰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왼쪽부터 정성호, 정청래, 박주민, 김병욱, 양이원영, 김남국, 김용민, 장경태 의원. (공동취재사진) 2022.07.0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지난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전대 룰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왼쪽부터 정성호, 정청래, 박주민, 김병욱, 양이원영, 김남국, 김용민, 장경태 의원. (공동취재사진) 2022.07.0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창환 기자 =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의 전대 룰 변경을 두고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전당원투표를 촉구하는 의견이 담긴 6만2000여명의 서명부가 6일 당 지도부에 전달된 것으로 전해졌다.

김용민 민주당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지도부 선출 관련 당원 직접 결정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조금 전 비대위에 전당원투표를 바라는 권리당원들의 서명부를 전달했다"며 "어제(5일) 오후부터 권리당원들의 서명을 받기 시작했다"고 했다.

이어 "오늘 오전까지 약 6만2000명의 서명을 받아 서명부를 비대위에 전달했다"며 "서명부가 전달됐다는 것과 그 취지를 당무위원회에 잘 설명하고 논의하겠다는 답변까지 들었다. 제대로 된 논의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이 전당원투표를 청구하는 사안은 기존 전당대회준비위원회의 안에서 달라진 ▲예비경선 선거인단 '중앙위원회 100%' 구성(현행) ▲최고위원 권역별 투표 등 2가지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김 의원과 함께 박은수 전 민주당 부대변인을 비롯해 일부 당원들도 자리했다.

김 의원은 기자회견을 마친 뒤 "전당원투표 청구는 당헌·당규에 있는 조건으로, 권리당원 100분의 1정도가 청구인이 돼서 하는 방식"이라며 "제가 확인한 바로는 현재 권리당원이 86만명 정도 되기 때문에 8600명 정도 동의만 있어도 청구를 개시할 수 있다. 권리당원 전체에게 찬반 투표를 물어달란 취지"라고 설명했다.

'당무위에서 비대위 안이 그대로 의결되면 어떻게 하나'라는 물음에 그는 "당무위원들도 비대위 안에 대해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계신 분들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그렇게 되진 않을 것이라는 기대를 하고 있다"며 "강행된다고 하면 전당원투표를 진행해서 최종 결론을 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또 '어제(5일) 기자회견 했던 의원들도 (전당원투표에) 다 동의하나'라는 질문에는 "많은 분들이 동의하시고, 또 서명을 받는 절차를 함께 공유해주셨다"며 "거의 모든 의원분들이 동의해준 것으로 안다"고 주장했다.

한편 김 의원을 포함해 김남국·박찬대·이수진·정성호·허종식 등 친이재명계 민주당 의원 38명은 전날 기자회견을 열고 비대위 결정을 거두라고 촉구하며, 전당원투표를 요구한 바 있다. 이날 오전 기준 해당 입장에 동참한 의원들은 63명으로 늘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