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민주, 당대표 권한 축소 안한다…공관위 구성권 현행 유지(종합)

등록 2022.07.08 12:38:1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공관위 구성 절차 재정립 필요하지만 당장 원포인트 개정은 무리"

"당헌당규 분과서 검토해 다음 지도부가 결정할 수 있게끔 할 것"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국대의원대회 준비위원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전준위 강령분과 제1차 토론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7.0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국대의원대회 준비위원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전준위 강령분과 제1차 토론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7.0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형섭 여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8일 8·28 전당대회에서 선출될 차기 지도부와 관련해 당대표 권한 축소 없이 현행대로 공천관리위원회(공관위) 구성 권한을 유지키로 했다.

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가진 7차 회의를 통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전준위 대변인을 맡은 전용기 의원이 밝혔다.

전 의원은 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공관위 구성 절차는 (최고위원회가) '심의'하는 것을 현행대로 유지하기로 됐다"며 "그러나 원칙적으로는 당헌·당규상 충돌하는 부분이 명확히 있어서 지금 당장은 원포인트 개정이 무리라 판단해 현행대로 유지했지만 전체적인 재정립이 필요하고 체계를 정비할 필요가 있다는 것에 공감대를 모았다"고 말했다.

이어 "전준위 당헌·당규 분과에서 전체적으로 공관위 구성 뿐만 아니라 전략공천관리위원회(전략공관위) 등 다른 기구의 문제점을 다시 한 번 파악하고 이것을 재조정하는 체계 정비를 추가 논의키로 했다"고 전했다.

공관위는 총선 등 공직선거에 나갈 후보자의 추천·심사를 담당하는 기구다.

앞서 전준위는 당대표와 최고위원을 각각 따로 뽑는 현행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를 유지하기로 결정했으나 당규 개정을 통해 공천 과정에서 최고위원회의의 '합의제' 기능을 강화하자는 주장이 비명계(비이재명계)를 중심으로 꾸준히 제기돼 왔다.

특히 당대표의 공천권 행사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공관위 구성 권한을 놓고 당대표의 권한은 축소하고 최고위원들의 권한을 확대해야 한다는 요구가 있었다.

현행 당헌·당규는 공관위 구성과 관련해 '최고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당 대표가 임명한다'고 규정하고 있는데 최고위원회의 '심의'를 '심의 및 의결'로 바꿔 최고위원들에게도 공관위 구성 권한을 나눠줘야 한다는 주장이었다.

그러자 차기 당대표 출마가 유력한 이재명 의원을 견제하기 위한 것이라며 친명계(친이재명계)가 반발, 계파갈등의 불씨로 남아 있었다.

이에 대해 전준위는 당헌·당규상 재정비 필요성은 있지만 전당대회를 앞두고 계파 간 입장이 첨예하게 갈리는 당대표 권한 축소 문제를 원포인트로 조정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판단에 따라 차기 지도부의 논의 과제로 남겨놓은 것으로 보인다.

전 의원은 "전략공관위의 경우 위원장은 의결하고 위원은 최고위원회가 심의하고 당대표가 임명하는데 공관위는 왜 그런 과정을 안 따르고 최고위가 심의만 해서 가느냐는 비판이 있을 수 있다"며 "당에서 만든 기구가 다 나열이 어려울 정도로 많은데 어떤 곳은 심의·의결하고 어떤 곳은 위원장만 심의·의결하고 (위원들은) 당대표가 임명할 수 있게 돼 있다"고 했다.

이어 "그래서 전체적으로 각급 위원회, 기관, 기구에 대해서 충돌하는 지점을 다시 한번 당헌·당규 분과서 검토할 것"이라며 " 시간이 허락되면 전준위에서 의결될 수 있는 부분이기는 하지만 다음 지도부에서 의결할 수 있게끔 만들어놓는 작업들을 해놓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준위의 이번 결정은 당 비상대책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당무위원회에 회부된다. 다만 우상호 비대위원장도 당대표 권한 축소에 부정적 입장을 밝힌 바 있는 만큼 전준위 안이 그대로 의결될 것으로 보인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