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당정, 오늘 해외입국자 코로나19 검사 면제 등 논의

등록 2022.09.29 05:30:00수정 2022.09.29 05:51: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코로나19·독감 동시 유행 대비 점검

고위험군 보호+불필요한 방역 완화

[서울=뉴시스] 정병혁 기자 =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화가 해제된 다음날인 지난 27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환승센터에서 마스크를 벗은 시민들이 이동하고 있다. 2022.09.27. jhope@newsis.com

[서울=뉴시스] 정병혁 기자 =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화가 해제된 다음날인 지난 27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환승센터에서 마스크를 벗은 시민들이 이동하고 있다. 2022.09.2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정성원 기자 = 국민의힘과 정부는 29일 당정 협의회를 열고 코로나19 방역 대책을 논의한다. 해외 입국자를 대상으로 한 유전자 증폭(PCR) 검사 면제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할 전망이다.

여권에 따르면 당정은 이날 오전 8시 국회 본관에서 '국민 중심 코로나19 방역 관련 당정 협의회'를 개최한다.

여당에서는 주호영 원내대표, 성일종 정책위의장,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간사인 강기윤 의원을 비롯한 여당 복지위원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정부에서는 이기일 보건복지부 2차관과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이 참석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이날 회의에는 복지부와 질병청 관계자가 방역 정책에 대해 보고할 예정이다.

이어 입국 후 당일 유전자증폭(PCR) 검사 의무화 해제 방안을 중점적으로 논의한다. 국민의힘은 정부에 우리나라 국민을 대상으로 입국자 검사 의무 완화 등을 제안할 방침이다.

정부에 따르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입국자를 대상으로 진단검사와 입국제한 등의 조치를 하는 국가는 우리나라를 포함해 10개국이다. 해외 각국이 방역 정책을 완화하고 있는 만큼 우리나라도 이에 따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와 함께 고위험군 보호에 집중하면서도 불필요한 방역 조치를 순차적으로 완화하는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와 독감이 동시 유행하는 '트윈데믹' 예방책을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질병청이 2019년 이후 3년 만인 지난 16일 전국에 독감 유행주의보를 발령하면서 트윈데믹이 현실화되는 모양새다.

요양병원·시설 등 감염취약시설에 대한 방역 조치 완화책도 논의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방역 당국은 지난 7월 말 감염취약시설 대면 면회를 제한하는 등 방역 조치를 강화했지만, 최근 유행이 안정세를 보이고 취약시설의 4차 접종률이 높아 조치를 완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여부를 논의할지도 주목된다. 앞서 지난 26일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한 방역 당국은 겨울철 코로나19와 독감 트윈데믹을 우려해 당분간 실내 착용 의무를 유지하기로 했다.

아울러 오미크론 변이 대응 개량백신 접종 세부계획에 대해서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접종 당국은 우선 내달 11일부터 60세 이상, 기저질환자, 요양병원·시설 입소자 등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개량백신을 접종하면서 점차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